입는 면역력 강화제 ‘히트테크 웨어’
입는 면역력 강화제 ‘히트테크 웨어’
  • 이지혜 기자
  • 승인 2017.03.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바닥 미세혈관 자극, 혈류량 늘리고 체온 높여주는 풋테라피 인솔 ‘리쿠아케어’

체온은 신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걸 가늠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다. 적정체온은 36~37.5℃로, 이 범위를 벗어나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다. 외부 온도와 상관없이 체온이 적정체온보다 낮으면 대사 기능이 떨어져 면역력이 저하된다. 때문에 적정체온 유지는 건강관리의 기본이다. 특히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심해 적정체온 유지가 힘든 환절기에는 더욱 면역력이 떨어지고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입기만 해도 효과적으로 적정체온을 유지시켜주는 ‘히트테크 웨어(heatech wear)’가 주목받고 있다. ‘히트테크 웨어’는 발열 효과를 갖춘 특수 기능성 의류로,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입는 면역력 강화제’로도 불린다. 히트테크는 열을 의미하는 'heat'와 기술을 뜻하는 'technology'의 합성어다.

발바닥 근육과 미세혈관을 자극해 혈류량을 늘리고 체온을 높여주는 풋테라피 인솔(깔창), 외부온도 변화를 인지해 일정체온을 유지해주는 기능성 슈트, 부교감신경 활성화로 환절기 숙면을 도와주는 릴렉싱 웨어, 원적외선을 방출해 체온밸런스를 유지하며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메디컬 언더웨어, 수 초 안에 옷의 온도가 10℃ 이상 올라가는 태양광 발열 스프레이, 40℃의 스팀(증기)을 분사해 눈을 따뜻하게 해주는 스팀 아이 마스크 등 다양한 상품이 출시돼있다.

족저근막염이나 하지정맥류, 수족냉증, 임신·비만 등 급격한 체중 증가로 다리에 무리가 오는 사람이 착용하면 유용하다.

▶ 발바닥 자극해 혈류량 늘리고 체온 높여주는 풋테라피 아쿠아 인솔 ‘리쿠아케어’
북유럽은 1년의 절반 이상이 겨울일 정도로 추워서 기능성 방한 용품이 다양하게 발달해있다. 올 여름 국내 론칭한 ‘리쿠아케어’는 북유럽 덴마크의 기능성 풋웨어 전문기업 프로바디(PROBODY)에서 개발한 유체공학 기반의 아쿠아 인솔(깔창)이다.

고무나 섬유 등 고형물을 핵심 소재로 사용하는 기존 인솔들과는 달리, 리쿠아젤(liqua-gel)이라는 첨단 유체(액상) 신소재로 인솔 내부를 채웠다. 액상 소재 고유의 리드미컬한 탄성이 발바닥 전체의 잔근육과 미세혈관들을 반복적으로 부드럽게 자극해주기 때문에 착용만 해도 자연스럽게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체온이 오르는 ‘풋테라피’ 효과가 특징이다. 또 리쿠아젤이 발이 지면에 닿는 순서와 방향, 족부 형태에 따라 쉼 없이 위치를 이동하며 신체 하중을 발바닥 전체로 고르게 분산시켜줘 걷기가 한결 가볍고 편안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자세도 곧아지고 걸을수록 오히려 피로가 풀리는 기특한 상품이다.

임상시험에서 혈류개선 효과가 확인돼 인솔 제품 중 최초로 영국 의료저널에 게재됐으며, 유럽, 미국 등지에서 다수의 원천특허를 취득했다. 족저근막염이나 하지정맥류, 수족냉증 등 질병으로 발이 불편한 사람이나 임신·비만 등 급격한 체중 증가로 다리에 무리가 오는 사람이 착용하면 특히 유용하다. 국내에는 스포츠 용품으로 출시돼, 신세계백화점 전 지점 골프전문관과 스타필드 하남 멀티슈즈관, SSG닷컴 등에 입점해있다.

▶ 상변환물질이 기온변화 인지해 열을 흡수 또는 방출하는 기능성 슈트 ‘스페이스 슈트’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남성복브랜드 지오투는 지난해 외부 온도가 변해도 일정 체온을 유지시켜줘 언제나 착용자에게 쾌적함을 주는 기능성 슈트 ‘스페이스 슈트’를 출시했다. 스페이스 슈트는 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열을 흡수 또는 발산하는 상변환 물질(Phase Change Material)이 포함된 아웃라스트(OUTLAST) 기능을 안감에 사용했다.

캡슐 형태의 상변환 물질이 외부온도 상승으로 인한 체온상승을 사전에 인지해 열을 흡수하고, 반대로 외부온도가 내려가면 흡수한 열을 방출함으로써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이 기술은 미국 우주항공국이 우주 탐사를 위해 개발한 기술로, 주로 아웃도어 제품에 활용된다. 기능은 물론 투버튼 디자인과 심플한 슬림핏으로 젊은 감각을 살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활동적인 업무를 하는 비즈니스맨에게 제격이다. 제품 색상은 블랙, 네이비, 그레이 등 세 가지.

▶ 부교감신경 활성화로 환절기 숙면을 도와주는 릴렉싱 웨어 ‘릴렉스 롱 슬리브&팬츠’
일본 기능성 의류 브랜드 베넥스의 ‘릴렉스 롱 슬리브’와 ‘릴렉스 롱 팬츠’는 베넥스가 독자적인 첨단기술로 개발한 신소재 PHT(Platinum Harmonized Technology)로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피로회복과 숙면을 돕는 릴렉싱 웨어다. PHT는 나노플라티나가 주원료로 사용된 신소재로 항시 미약한 원적외선을 발생시켜 우리 몸의 신경세포를 자극해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한다.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근육이나 위장은 이완돼 휴식을 취하고 혈관이 넓어져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체온이 올라간다. 피로물질, 노폐물은 몸 밖으로 빨리 배출돼 피로를 쉽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특히 집안 난방기 사용이 애매한 환절기에 강한 난방 없이도 따뜻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해 피로를 덜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자세로 누워도 견갑골과 겨드랑이, 다리 등에 솔기가 배기지 않도록 디자인돼 내복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원적외선으로 체온밸런스 유지,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메디컬 언더웨어 ‘허그팬티’
약사 출신의 여성 CEO가 운영하는 토종 메디컬 언더웨어 브랜드 클레버메리엔의 ‘허그팬티’는 원적외선에 의한 체온밸런스 기능으로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여성용 기능성 팬티다. 원적외선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준다는 연구 결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됐다. 여성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평소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 자궁이 따뜻해지면 생리통, 불임, 냉증 등 다양한 여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2011년 출시 당시 여학생과 임산부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었고, 최근 들어서는 노년층도 많이 찾는다. 나이가 들면 체온이 점점 떨어져 자궁근종 같은 여성 질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 배 전체를 감싸주는 하이웨이스트 형태지만, 노라인의 간결한 디자인에 스킨 색상을 사용해 타이트한 의상에도 스타일을 살리며 편안하게 매치할 수 있다. 배에 밀착되면서도 조이지 않는 가볍고 부드러운 피팅감을 제공한다.

▶ 옷 위에 뿌리기만 해도 10℃ 이상 온도 오르는 태양광 발열 스프레이 ‘쏠라필’
‘쏠라필’은 옷에 뿌린 후 햇빛을 받으면 수초 안에 옷 안팎의 온도가 10℃ 이상 올라가는 친환경 발열 스프레이다. 국내 기능성 첨단 섬유화학 기업 벤텍스가 독자 개발해 지난 2014년 출시했다. 특수 나노케미컬이 태양광 중 적외선 파장을 흡수하면서 진동과 충돌에 의해 발열작용을 한다.

코티티(KOTITI)시험연구원 테스트에서 의류 표면온도는 12.6℃, 내부온도는 7.9℃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이 좋아하는 향이 첨가돼있어 탈취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의 중금속테스트 및 피부테스트를 통과하고 지식경제부 저탄소 녹색시술 인증을 취득한 제품인 만큼 안정성에 대한 염려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장갑, 신발, 모자 등 모든 종류의 섬유 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쏠라필 발열 효과는 세탁하지 않을 경우 2개월간 지속되며, 세탁을 하면 다시 옷에 뿌려주면 된다. 주요 온라인몰에서 판매.

▶ 40℃ 스팀과 원적외선으로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눈 전용 스팀 마스크 ‘아이스파’
보령제약은 눈 건강을 위한 안대 스타일의 일회용 스팀 아이 마스크 ‘아이스파’를 출시했다. 40℃의 따뜻한 온열 스팀이 눈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고 안구건조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아이디어 제품이다. 비닐케이스를 개봉함과 동시에 발열체에 포함된 철분이 공기 중의 산소와 접촉하면서 산화작용이 일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20분간 지속적으로 발열되며 눈 부위를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또 다른 발열체 구성 성분인 황토는 원적외선을 발생, 피로를 풀어주는 동시에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발열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는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안대 중앙 부위의 열 순환 통로를 통해 미간을 포함한 양쪽 눈 전체에 열감이 고르게 전달되는 것이 강점이다. 얇은 천연소재의 시트 타입 제품이라 눈가에 확실히 밀착되며, 눈 주위가 촉촉하게 젖어 마치 스팀욕을 한 것 같은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공부와 업무, 스마트기기 사용 등으로 눈의 피로감을 느낄 때 사용하면 좋다. 5매입 패키지 상품으로, 약국과 주요 온라인몰에서 판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