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의 새시대 테나야 TENAYA
암벽의 새시대 테나야 TENAYA
  • 이지혜 기자 Ι 사진제공 메드아웃도어
  • 승인 2017.03.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 퍼포먼스와 기능에 집중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에 자리한 요세미티 국립공원. 다양한 화강암이 만들어낸 절경과 계곡 등 대자연의 아름다움이 뛰어나 미국인이 사랑하는 천국으로도 손꼽힌다. 3백만 년간 빙하가 생성되었다가 이동하고 녹으며 이뤄진 협곡, 테나야 캐니언Tenaya Canyon. 암벽화 브랜드 테나야TENAYA는 테나야 캐니언의 왓킨스 산 벽을 오르던 한 남자에 의해 시작됐다.

스페인 정통 암벽화 브랜드
테나야는 1997년 스페인 남동쪽 작은 소도시에서 호세 루이스 가르시아 가예고가 시작한 정통 클라이밍화 브랜드다. 이곳은 스페인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신발 생산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호세 루이스를 비롯한 클라이머 4형제는 테나야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가족회사로 꾸려나가며, 모든 제품 생산을 오로지 스페인에서 고집하고 있다.

호세 루이스는 8살에 첫 암벽등반을 시작했다. 이후 17살에 스페인 내 유명한 대암벽등반 대상지에서 새로운 루트를 개척하기 시작한다. 암벽에 대한 호세 루이스의 열정은 피츠로이나 엘캐피탄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대암벽에서 6개의 초등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실질적 퍼포먼스와 기능에 집중
일찌감치 클라이머로 명성을 쌓아가던 호세 루이스는 80년대 초반부터 암벽화 디자인과 개발 관련된 일을 해왔다. 그러던 1995년 겨울, 요세미티 국립공원 테나야 계곡의 왓킨스 산 벽을 오르던 호세 루이스는 직접 암벽화를 만들어보겠다는 결심을 한다. 시에라네바다의 혹독한 겨울 폭풍 아래 수직암벽을 오르던 중이었다.

이후 호세 루이스는 가족과 함께 테나야를 설립, 암벽화 작업에 몰입한다. 테나야는 오로지 클라이머의 능력을 향상하는 데 집중된 제품을 개발한다는 초심을 세웠고 이 모토는 현재까지 유지 중이다. 호세 루이스는 테나야 설립 당시 클라이머의 요구에 자연스럽게 부응하는 해결책과 단순함을 기본으로 하는 디자인에 충실하기로 한다. 또한 실질적 퍼포먼스와 기능만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기로 한다. 더 많은 판매에 중점 두지 않기로 한 이런 테나야의 주요 DNA는 현재까지 오로지 암벽화만으로 승부한다는 슬로건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암벽화
테나야의 첫 번째 모델은 미세하게 작은 홀드에서 스미어링과 엣징 동작의 불균형한 발란스를 잡아주며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이 모델은 등반 시 클라이머가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으며 전 세계 암벽화 시장에 돌풍을 가져온다. 이후 불과 2년 만에 테나야 제품은 전 세계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사용된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과 특유의 착화감으로 한국 클라이머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SXR Dynamics
테나야의 주요 기술은 크게 SXR Dynamics와 RB Range X로 나눌 수 있다. SXR Dynamics는 암벽화를 만드는 최종 공정에서 사용되는 신발의 가죽 부분을 바로잡는 고유한 기술로서 오랜 연구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핵심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테나야의 제품은 클라이밍 도중 특정 동작이 필요한 경우 신발 안에서 발이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해당 동작이 끝난 후 다시 원형으로 돌아와 발을 잡아주는 역할을 구현했다. 편안하고 착용감이 뛰어나 특별한 적응기 없이도 초, 중, 상급자 모두 최상의 발 컨디션을 안겨준다.

RB Range X
RB Range X 기술은 암벽화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인 엣징과 스미어링간의 균형을 완벽하게 잡아주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테나야의 제품은 기존 암벽화 시장에서는 보지 못했던 성능을 발휘한다.

일반적으로 암벽화는 엣징에 집중하다 보면 너무 단단해지고 반대로 스미어링에 집중하게 되면 너무 부드럽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테나야의 RB Range X 기술을 적용한 암벽화는 두 가지 기능에 모두 완벽히 반응하는 균형을 잡았다.

테나야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제품의 제조와 생산을 오랜 장인을 통해 스페인에서 직접 진행 중이다. 설립가치를 지키고 이어나가며 항상 새로운 수준의 품질과 퍼포먼스에 도달해 암벽의 새 시대를 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