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수납가방? 이제 걱정 끝, ‘오르트립’ 새들백
자전거 수납가방? 이제 걱정 끝, ‘오르트립’ 새들백
  • 글 오대진 Ι 사진 정영찬 Ι 사진제공 아이엘인터내&
  • 승인 2017.03.07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지갑, 간식, 화장품까지 모두 넣을 수 있어

자전거를 타러 나가서 라이딩만 즐기진 않는다. 음료도 마셔야 하고, 허기도 채워야 하고, 사진도 찍어야 하고, SNS도 해야 한다. 자전거만 타지 않듯이 달랑 자전거만 가져가지도 않는다.

스마트폰과 지갑, 에너지바, 여성라이더라면 립밤과 핸드로션 등 간단한 화장품 정도도 챙기기 마련이다. 라이딩 즐기는 이라면 한 번 쯤 해 봤을 이 자잘한 물품들의 수납 걱정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앞에서 언급했듯 자전거인들의 고민은 한결같다. 이 많은 녀석들을 어디에 두지? 주머니에 넣고 타자니 불편하고, 그렇다고 가방을 메는 것도 거추장스럽다. 한강 라이더들을 유심히 살펴보자. 답은 역시 경험자들의 노하우에서 나온다.

자전거 프론트랙과 리어랙, 핸들바, 시트포스트에 몸을 지지하고 있는 다양한 가방을 만나볼 수 있다.

다만 자전거여행이나 캠핑의 경우라면 프론트랙과 리어랙에 부착하는 큼지막한 가방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핸들바와 시트포스트에 달 수 있는 조그마한 제품이 알맞다. 이 중 뛰어난 실용성을 자랑함과 동시에 자전거의 미관도 해치지 않는 녀석은 몇 되지 않는다.

핸들바 가방은 미관을 해치는 가장 큰 요소라는 것이 에디터의 개인적인 판단. 결론은 나왔다. 시트포스트 가방이다. 그럼 어떤 시트포스트 가방이냐. 큰 패니어부터 작은 가방, 메신저백까지 사용해 본 에디터의 종착지는 독일 방수가방 전문 브랜드 오르트립ORTLIEB의 새들백SADDLE BAG이다.

오르트립
독일의 방수가방 전문 브랜드인 오르트립은 사실 자전거여행용 패니어로 더 유명하다. 자전거 세계일주나 유럽여행 등에는 유저 대부분이 오르트립 패니어를 사용한다. 본지에 자전거세계일주를 연재 중인 정효진 씨 역시 마찬가지. 선택의 이유는 간단하다. 탁월한 방수능력에 내구성, 그리고 롤업 타입의 편의성이다.

방수
새들백의 방수 능력은 IP 64. IP는 방수 및 방진능력 관련 국제적으로 유효하게 인정받고 있는 유일한 분류 기준으로 첫 번째 숫자는 방진능력, 두 번째 숫자는 방수능력에 대한 등급을 의미한다. 방진관련 최고등급인 6, 방수관련 4로 우수한 방진능력과 모든 방향으로부터의 물튀김에 대한 방어능력을 갖췄다.

수납+안전
새들백 S사이즈의 용량은 0.8L. 스마트폰과 지갑, 에너지바, 간단한 화장품 등을 수납하기에 충분한 공간이다. 가장 큰 L사이즈는 용량이 2.7L로 에디터의 285mm 신발을 머금고도 공간이 여유로웠다. 새들백 후면에는 3M 고휘도 리플렉터가 부착돼 있어 어둠속에서 당신의 안전을 보장한다.

편리한 설치, 결합방식
설치는 간단하다. 자전거 안장 아래의 안장레일에 어댑터 2개를 볼트로 결합한다. 가방의 결합 역시 편리하다. 가방 상단에 부착돼 있는 어댑터 플레이트를 어댑터에 ‘딸깍’ 소리가 날 때 까지 밀어 넣고, 벨크로를 감아주면 완성. 어댑터 플레이트에는 4단계 간격설정 기능이 있어 가방의 크기에 따라 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휴대성
자전거 안장에 붙어서만 기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자전거에서 분리된 새들백은 작은 손가방으로도 그 실용성이 탁월하다. 3~4회 정도 롤업한 버클을 ‘딸깍’ 결합하면 손에 꼭 들어오는 손잡이가 완성된다. S, M, L 크기에 관계없이 사용방법은 동일하다.

다양한 사이즈
용도와 쓰임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사이즈는 S, M, L 3가지. 로드바이크에 적합한 S사이즈는 0.8L, 210g, 9×12×7/11cm, MTB용에 적합한 M사이즈는 1.3L, 250g, 9×14×7/12cm, 데일리 투어링에 적합한 L사이즈는 2.7L, 330g, 10×23×7/16cm다. 색상은 슬레이트, 시그날레드, 오션블루, 라임 4가지가 있다.

DOMINANT
크기 9×12×7/11cm(S), 9×14×7/12cm(M), 10×23×7/16cm(L)
무게 210g(S), 250g(M), 330g(L)
용량 0.8L(S), 1.3L(M), 2.7(L)
소비자가격 4만4천원(S), 5만6천원(M), 7만8천원(L)
아이엘 인터내셔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