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크라운 매듭(Triple Crown Knot)
트리플 크라운 매듭(Triple Crown Knot)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진땅에 설치한 펙을 고정할 때 필요한 매듭  

트리플 크라운 매듭(Triple Crown Knot)은 일명 트리-파트 크라운(Three-Part Crown) 매듭으로도 불린다. 트리플 크라운 매듭은 선박 항해 시 뱃사공들이 즐겨 사용하던 매듭으로 허공에 매달려 밧줄을 잡고 이동해야 하는 경우, 한쪽 줄 끝에 클렘 하이스트 매듭을 한 후, 두 줄에 발을 걸고 서서히 이동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캠핑에서 트리플 크라운 매듭은 바람이 강하게 불거나, 바닥이 단단하지 않은 땅에 펙을 고정할 때 사용하곤 한다. 3월이 되면 언 땅이 녹으면서 캠프장 곳곳은 진흙더미로 변하곤 한다. 캠프 사이트를 양지바른 마른 땅에 정했다 해도 펙을 설치하는 장소까지 모두 말라 있는 곳은 드물다. 더욱이 저녁에 바람까지 심해진다면 펙은 강풍에 쉽게 빠져 버릴 수 있다.

이때는 펙을 거는 부분의 스트링을 이중으로 만들어 한쪽 끝을 타프의 폴이나 텐트의 측면 고리에 건 후, 펙에 거는 부분의 스트링에 트리플 크라운 매듭을 해 고정하면 좋다. 이퀄라이징의 효과로 지지력이 강해지고 각각의 펙이 별도로 연결되는 만큼 동시에 두 개의 펙이 빠지는 일은 거의 없다. 

트리플 크라운 매듭(Triple Crown Knot)

▲ 우선 스트링의 한쪽 끝 부분을 안으로 접어 두 개의 고리를 만든다.
▲ 펙을 고정할 고리의 안쪽으로 원래의 줄을 접어놓는다.
▲ 이어 두 고리 중 하나의 고리를 본래의 원줄을 감듯이 안으로 접는다.
▲ 접은 고리의 반대쪽 고리를 안쪽으로 접어 본래의 줄에 만들어진 작은 고리 사이로 통과시킨다.
▲ 두 개의 고리가 서로 맞물려 매듭을 형성하도록 한다.
▲ 두 개의 고리 끝을 잡아 당겨 매듭이 단단히 조여지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