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를 사랑한다면 이 책
고래를 사랑한다면 이 책
  • 이지혜 기자
  • 승인 2017.02.0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래와 돌고래에 관한 모든 것>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사람의무늬에서 출간된 <고래와 돌고래에 관한 모든 것>이다. 30여 년간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생물학과 교수를 지낸 애널리사 베르타가 펴낸 책이다. 지구상에 살아 있는 약 90종의 자세한 프로필과 특성을 한 권에 모두 살펴볼 수 있다.

행운의 상징인 고래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책을 소개한다.

고래류가 어디에서 기원했고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고래류의 성장과 번식, 고래가 사는 장소와 이동 패턴 등을 다룬다. 이빨고래류의 고도로 복잡한 사회에서부터 혼자 사는 종에 이르기까지 고래류의 사회적 조직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멸종 위기에 처한 몇몇 종과 이들을 위협하는 주된 요인 그리고 고래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상세히 기록했다. 또한 고래와 돌고래를 여러 종으로 구별할 수 있게 하는 몸의 크기와 색깔, 반점, 꼬리와 지느러미발의 모양 등 독특한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다.

혹등고래는 그동안 많은 수가 사냥의 대상이 되었지만, 전 세계에 걸쳐 존재하는 대부분의 개체군은 착실히 회복되는 중이다. 하지만 일본 근해와 아랍해, 뉴질랜드, 피지 근해에 사는 고래들은 아직 위협을 받는 상태다. 소음 공해나 선박과의 충돌, 바다 산성화, 먹잇감 감소, 상업이나 오락 목적의 고기잡이 도구에 몸이 얽히는 일을 막기 위해 전 세계적인 보호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고기잡이 도구에 몸이 얽혀 꼬리의 앞쪽 가장자리나 꼬리 연결대에 상처가 나 있는 고래들이 아직 많다. (104페이지 발췌)

기원과 진화, 성장과 번식, 장소와 이동 패턴 등을 모두 다뤘다.

저자 애널리사 베르타
출판사 사람의무늬
페이지수 288
가격 3만15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