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IC WALKING TOUR
NORDIC WALKING TOUR
  • 글·박상신 한국노르딕워킹협회(KNO) 헤드코치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같은 호수 지나 눈의 나라로

테게른제~발베르크산~테게른제 노르딕워킹 원점회귀코스 약 16km 6시간 소요

노르딕워킹 헤드코치 박상신 씨가 독일에 다녀왔다. 한국노르딕워킹협회 소속 6명의 회원이 노르딕워킹 어드밴스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다. <아웃도어>는 박상신 씨가 노르딕워킹으로 여행한 독일 뮌헨 근교의 아름다운 도시 4곳을 소개한다. 이번 호에는 테게른제~로탁-에겐른~발베르크산 코스다.

▲ 로탁-에게른 마을 풍경. 소박한 전원의 삶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마을이다.

노르딕워킹 투어팀은 독일인들뿐만 아니라 유럽인들이 사랑하는 휴양지 테게른제 호수와 로탁-에게른(Rottach-Egern)~발베르크산(Wallberg, 1722m) 구간을 독일 여행의 첫 번째 코스로 잡았다. 이 구간은 그림 같은 호수와 산군을 에두르는 코스로 독일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한 눈에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테게른제(Tegernsee)는 독일 남동부 바이에른 주 남부에 있는 호수마을로 유럽인들에게 휴양지로 인기가 높은 곳이다. 아름다운 테게른제 호수와 주변의 전원마을, 하얀 설경이 아름다운 발베르크산이 있어 자연을 만끽하며 휴가를 보내기에는 그만인 것이다.

에메랄드빛 테게른제 호수

▲ 발베르크산 정상으로 오르는 길.
투어팀은 뮌헨중앙역에서 기차를 탄 지 1시간 만에 테게른제역에 도착했다. 역을 나오자 골목에 즐비한 그림 같은 집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동화 속에서나 나올 법한 예쁜 집들이다. 투어팀 뿐만 아니라 마을을 찾은 여행객들도 테게른제 마을의 풍광을 카메라에 담느라 정신이 없었다.

동화 같은 마을을 벗어나니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에메랄드빛 호수와 그 너머로 하얀 모자를 뒤집어 쓴 발베르크 산이 한 눈에 들어왔다. 어떤 풍경화가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수 있을까. 길 옆 들판은 아직도 초원인데, 저 멀리 산마루에는 흰 눈이 내려앉아 이질적인 풍광이 묘하게 어우러져 있었다. 마을사람에게 물어보니 “일주일 전부터 이상기후로 폭설이 내려 가을과 겨울이 공존하는 묘한 풍경이 계속된다”고 했다.

길이 약 6.5km의 테게른제 호수를 따라 발베르크산으로 향했다. 역을 출발해 1시간을 꼬박 걸어가니 어느새 발베르크산 밑 기슭에 있는 로탁-에게른 마을에 다다랐다. 테게른제가 휴양지 느낌이 강하다면 로탁-에게른 마을은 전형적인 독일 농가의 모습이다. 밤하늘의 북극성을 바라보며 하염없이 길을 떠나는 나그네 마냥, 저 멀리 보이는 발베르크산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었다. 로탁-에게른 마을에서 걷기를 1시간30분, 발베르크산 정상으로 오르는 곤돌라 승강장이 나타났다.

온통 하얀 세상, 발베르크산

곤돌라가 출발하자 온 세상이 하얗게 변했다. 일주일간 내린 눈이 발베르크산을 하얗게 뒤덮어 순백의 세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시선을 돌려 테게른제 호수를 바라보니 하얀 세상과는 또 다른 에메랄드빛 세상이 펼쳐졌다. 고도에 따라 변화무쌍한 풍광을 보여주는 발베르크산의 경치에 투어팀 모두 숨을 죽이고 감상하기 바빴다.

눈 덮인 발베르크 산 정상은 말 그대로 장관이다. 눈이 얼마나 많이 쌓였는지 사람이 지나지 않은 길은 눈이 허리까지 푹푹 빠졌다. 간만에 만난 눈에 투어팀 모두 어린아이가 된 듯 이리 저리 뛰어다니기 바빴다.

테게른제 마을에서 발베르크산까지 걸어오는 동안 투어팀이 폴을 찍은 자리마다 추억과 웃음이 남아있을 것이다. 때로는 샛길로 빠져 잠시 헤매기도 했지만, 우리만의 길과 풍경에 아기자기한 사연을 남겨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