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air 아웃도어 수선 교실
장비는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수선도 해야 한다.
캠핑용 제품판매 대리점과 직영점을 이용해 수선 키드를 구입하고 사전에 수선법을 익혀두자.
![]() |
어떠한 장비든지 자주 사용하고 오랜 기간 사용하다보면 자동차가 그렇듯이 서서히 돈을 달라고 신호(?)를 보내기 시작한다. 즉 그만큼 감가상각비가 드는 셈이다. 하지만 장비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해서 바로 새 것으로 교체할 수는 없다.
엄청 돈을 들여 구입한 텐트가 바람에 약간 찢어졌다고 해서 또 다른 텐트를 살 순 없고 버너에 이상이 있다고 해서 캠프장에서 다른 버너를 사기 위해 시내로 나올 수도 없다. 텐트는 사용하다 보면 충격에 폴이 휘거나, 텐트 천이 찢어질 수 있으며 버너도 이물질이 끼거나 노즐이 막혀 작동이 안 될 수도 있다.
![]() |
▲ 데날리샵 홈페이지(상). e-맥킨리 홈페이지(하). |
예전과 달리 다양한 장비가 판매되면서 수선도구 역시 쉽게 구할 수 있게 됐다. 콜맨코리아의 경우 텐트용 방수 스프레이와 타프의 찢어진 곳이나 구멍을 수선하기 위한 아이론 패치식 수선 키트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해 수선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대표적인 쇼핑몰인 오캠몰(www.ocamall.com)의 경우 오가와 텐트의 수선을 위한 리페어 키트는 물론이고 콜맨 수선키트도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콜맨 수선키트가 1만원 정도며 오가와 제품은 2만원이 조금 안 된다.
이외에 수입등산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인 e-맥킨리(www.e-mckinley.co.kr)에서 코흘란에서 만든 수선 테이프와 수선키트를 구입할 수 있다. 가격은 1만원 내외다. 또 등산용품 전문쇼핑몰인 마운틴스포츠(www.mountainsports.co.kr)에서도 텐트 수선 키트를 구입할 수 있다.
버너의 경우는 노즐의 막힌 부분을 뚫어주거나 연료통 내부의 펌프질을 해주는 고무패킹 교체가 대부분이다. 이외에 프리머스나 MSR 버너의 경우 내부의 링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MSR의 수선키트는 인터넷 쇼핑몰 데날리샵(www.denalishop.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일반용 수선키트가 있는가 하면 위스퍼라잇 스토브 수선키트, 썸머라잇 스토브 수선키트 등 제품마다 따로 수선키트를 판매한다. 가격은 일반 수선키트가 2만 5천원이며 4만원 이상인 제품도 있다.
최근 다음 카페 빅토리캠핑샵(http://cafe.daum.net/victorinoxshop)에서 콜맨 버너용 수선키트를 판매하고 있다. 이 키트는 콜맨의 버너와 랜턴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고무패킹과 어셈블리 등이 포함돼 있다. 가격은 2만 5천원이다.
![]() |
▲ 콜맨 야광 수선 키트. 콜멘 텐트 리페어 키트. 오가와 텐트 수선 키트(상). 텐트 수선용 씸실러. 콜맨 타프 스프레이. MSR 버너 수선용 일반 키트(하). |
저작권자 © 아웃도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