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글러스 루프(Angler’s loop)
앵글러스 루프(Angler’s loop)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신속하게 줄을 묶어 고정할 때 사용  

루프(Loop)는 서로가 가로지르는 줄에 원형의 매듭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앵글러스 루프는 일반 루프 매듭과 달리 가로지르는 줄의 한 가운데 매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줄의 끝에 하는 매듭이다. 앵글러스 루프는 스트링을 펙에 고정하거나 나뭇가지에 스트링을 감아 텐트를 고정할 때, 타프의 메인 폴에 스트링을 걸 때 사용하기 좋다.

앵글러스 루프(Angler’s loop)는 다른 이름으로 퍼펙션 루프(Perfection Loop)라고도 불린다. 퍼펙션이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그만큼 안전하게 끈을 고정시켜 주는 매듭이다. 때문에 앵글러스 루프는 플라이 낚시에서 티벳 라인이나 리더 라인의 끝에 매듭을 해야 할 때 이 매듭을 사용하며 루어낚시에서는 즐겨 쓰는 매듭이기도 한다.

이 매듭의 특징은 고리와 고리가 서로 맞물려 중앙의 고정용 고리를 당기면 당길수록 매듭이 더 강해진다는 점이다. 또한 한손으로도 쉽게 매듭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앵글러스 루프는 캠핑이나 낚시뿐만 아니라 요트 등에서도 자주 쓰이며 급하게 줄을 묶고 고정해야 할 때 자주 사용한다.

앵글러스 루프(Angler’s loop)

▲ 스트링(로프)의 끝을 잡고 옭매듭을 하듯이 한번 꼬아 작은 고리를 만든다.
▲ 스트링의 끝마디를 잡고 본 줄의 아래쪽에서 위로 한번 감아준다.
▲ 본 줄을 감은 스트링의 끝을 잡고 줄을 감을 때 만들어진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 스트링의 끝을 통과시켰으면 두 번째 고리를 잡고 첫 번째 고리의 안쪽으로 빼낸다.
▲ 고리를 완전하게 빼내고 당겨줘 매듭이 단단히 조여지도록 한다.
▲ 매듭을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면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