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산에서 보내는 뜨거운 밤…겨울철 백패킹 팁
설산에서 보내는 뜨거운 밤…겨울철 백패킹 팁
  • 글 류정민 / 사진 아웃도어 DB
  • 승인 2016.11.3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겹 겹쳐 입어야…60리터 배낭, 2~3kg 무게의 알파인 텐트 필수

당신이 백패킹 마니아라면 눈이 쏟아지는 추운 겨울에도 지붕 있는 집보단 뻥 뚫린 하늘이 그리운 법.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백패커는 있지만 한 번만 해본 백패커는 없다는 겨울 백패킹,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겨울 백패킹의 매력을 십분 즐기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꼼꼼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산행 복장
춥다고 두꺼운 우모복 한 벌만 입기보다 여러 겹으로 겹쳐 입으세요. 내의와 기능성 티셔츠, 플리스 재킷, 경량다운 패딩, 방·투습 재킷 순으로 입는 게 좋습니다. 등산을 할 땐 시원하게 입고, 쉬거나 캠핑을 할 땐 몸이 식지 않도록 옷을 껴입어 체온이 손실되지 않도록 합니다. 옷은 수시로 입고 벗어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장비
겨울철 백패킹을 위해서는 최소 60리터 이상의 여유 있는 배낭을 준비하세요. 침낭, 우모복, 방한에 필요한 용품 등 부피가 큰 장비가 많기 때문입니다. 발수 처리된 비브람창 등산화와 미끄러짐을 막아주는 아이젠도 꼭 챙겨주세요. 등산 스틱은 무거운 배낭을 멜 때 중심을 잡아주고 무릎에 가는 충격을 완화시켜 줍니다.

난방
동계용 텐트는 2~3kg 무게의 알파인 텐트가 적당합니다. 출입구가 크지 않은 텐트가 바람과 찬 공기를 쉽게 막아줍니다. 부피가 작은 에어매트리스와 냉기를 막아주는 발포 매트리스는 함께 쓰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1,000g 이상 충전된 다운 침낭은 필수. 온기를 120% 충전하기 위해 침낭 커버와 침낭 라이너, 핫팩을 챙겨가는 센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