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찾는 길 Ⅱ…일본 에히메현
바람이 찾는 길 Ⅱ…일본 에히메현
  • 글 이지혜 기자 / 사진 양계탁 기자
  • 승인 2016.11.0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마나미해도 사이클링, 도고온천, 마츠야마성 등

바다를 달리는 자전거 Ⅱ
시마나미해도 사이클링
‘아름다운 여성’이란 뜻의 에히메현. 이름처럼 기후가 온난하고 자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지역이다. 일본 유일의 해협 횡단 자전거도로를 가진 곳이기도 하다. 히로시마가 워밍업이었다면, 에히메는 본격적인 사이클링이다. 도로가 넓어지고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코스 역시 격정적으로 변해간다. 아름다운 여자를 닮은 섬에서 즐기는 다이나믹한 사이클링이다.

에히메현에서 즐기는 사이클링은 오미시마(大三島)의 타타라 시마나미(多?羅しまなみ公園) 공원에서 시작된다. 이곳은 시마나미카이도를 건너는 자전거인들의 성지이자 8,000여 명이 참가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국제 사이클링 대회 ‘사이클링 시마나미’의 출발지이기도 하다. 바다를 끼고 만들어진 공원에서 모두가 모여 안전한 하루를 다짐하고 페달을 밟기 시작했다.

자전거를 타며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말이 필요 없단 거다. 일본어는 1도 못하는 에디터가 내내 이를 앙다물고 페달을 밟아도 괜찮단 뜻이다. 코스 전역에 노면 표시가 되어있어 자전거 도로를 벗어날 수 없다. 전략적으로 배치된 표지들과 파란선이 친절히도 길을 터준다. 선을 따라 조용히 페달을 밟다보면, 저절로 나만의 시간에 빠지기 마련이다.

이틀째 이어지는 바다의 경치를 옆구리에 끼고 내가 어쩌다 일본까지 와서 자전거를 타게 됐을까 생각한다. 섬과 섬 사이, 아름다운 바다 가운데서 자전거를 탄다는 순수한 기쁨이 무엇인지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시간이다. 순위나 경쟁이 중요한 길이 아니다. 경치와 눈인사가 더 소중한 바다다. 작고 오래된 항구마을을 내내 지나며, 열도의 바람을 헤치며, 자연 앞에 사람이 얼마나 작아질 수 있는지 다시 깨닫는다.

오미시마 다리를 건너 하카타지마(伯方島)를 지나 마지막 섬인 오시마(大島)까지 완만한 경사가 이어진다. 오시마의 초입 미야쿠보(宮窪) 관광안내소를 지나 요시우미 이키이키 관(よしうみいきいき館) 휴게소를 가기 위해서는 시마나미카이도 사이클링 코스 중 가장 힘든 업힐을 올라야 한다. 가파른 경사보다는 긴 오르막 구간으로 힘든 곳이다.

허벅지가 터져라 페달을 밟다보니 어느새 공기의 온도가 내려간다. 내리막길이다. 뒤에서 “간바레(がんばれ)”를 외치던 일본인에게 미소를 보낸다. 휴게소 인근부터 자극하던 풍미 가득한 냄새는 요시우미 이키이키관 휴게소 식당에서 나는 것이다. 작은 연탄불에 각종 해산물을 차곡하게 얹은 후 구워먹는다. 신선한 해산물이 은근한 불에 구워진 맛이 일품이다.

이곳에선 구루시마해협(來島海峽)을 둘러보는 요트 투어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자전거를 잠시 세워놓고 물길이 험하기로 유명한 구루시마 해협으로 들어갔다. 4km가 넘는 길게 뻗은 3개의 현수교 아래 거센 급류가 떠다닌다. 이곳은 예전부터 조류가 빨라 접근이 힘들어 인근의 많은 섬들이 군사 요충지로 사용됐다. 30여 가구만 살고 있는 섬을 위해 현수교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한 것마저 일본답다.

오시마에서 또 가야 할 곳이 있다. 바로 키로우산 전망대 (?老山展望台). 키로우산 전망대는 시마나미 최단 루트인 블루라인(자전거길)에서 벗어나지만 절대로 빠트릴 수 없는 명소 중 하나다. 자전거로 가기엔 업힐이 매우 심하다. 고급자나 갈 수 있는 코스다. 해발 307m의 산정에 있는 파노라마 전망 브리지에서는 해협대교를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아름다운 세토나이카이 다도해의 절경도 눈에 새긴다.

여정이 끝나간다. 마지막은 역시 구루시마 해협대교를 자전거로 건너는 것. 10년에 걸쳐 완공한 일본 최대 해협대교 위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하며 시간을 즐겼다. 아래로는 소용돌이 품은 바다가, 위로는 물감 터진 가을 하늘이, 옆에는 “간바레”를 외치는 미소가 있다.

INFORMATION
타타라 시마나미 공원 (多?しまなみ公園)
주소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오하마초 잇초메 232-1
문의 www.imabari-shimanami.jp/tatara/
(TEL +81-898-25-7338)
요시우미 이키이키관 (よしうみいきいき館)
주소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요시우미초묘 4520-2
문의 www.imabari-shimanami.jp/ikiiki/
(TEL +81-897-84-3710)
키로우산 전망대 (?老山展望台)
주소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요시우미초 요시우미초 미나미우라 487-4
문의 www.go-shimanami.jp/spot/?a=182
(TEL +81-897-84-2111)

INFORMATION
시쿠로노 이에 게스트하우스 ( シクロの家)

자전거 여행자를 위한 전문 게스트하우스. 자전거 보관소는 물론 간단한 수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아늑하고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로 홍콩이나 대만에서 자전거 투어를 위해 방문하는 여성들에게 큰 인기다. 자전거를 사랑하는 두 주인장이 함께 팸플릿을 만들기도 하고 수공예 기념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자전거 투어 코스와 노하우를 엮은 책자도 얻을 수 있다.
주소 에히메현 이마바리시 키타호라이초 잇초메 1-12
문의 www.cyclonoie.com/
(TEL +81-898-35-4496)

조용한 도시, 숨겨진 보석
에히메현 즐기기

도고온천 (道後溫泉) 본관
약 3,000년의 역사를 이어가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도고온천. 일본의 문헌과 신화에 자주 등장한다. 이곳의 상징인 도고온천 본관은 1894년에 건축된 목조 3층 건물의 공중목욕탕이다. 국가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문호인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 <봇짱(도련님)>에도 등장하며,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오는 목욕탕 ‘아부라야’의 모델이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도고유노마치 5-6
문의 www.city.matsuyama.ehime.jp/dogojimu (TEL 81-899-21-5141)

도고 상점가
도고온천역에서 도고온천 본관까지 L자형으로 이어진 상점거리. 다양한 토산품점과 향긋한 냄새를 풍기는 음식점이 늘어져 있다. 유카타 차림으로 쇼핑을 즐기는 관광객이 즐비하다. 온천가에서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광경이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도고유노마치6-8 (도고온천료칸협동조합)
문의 www.dogo.or.jp/pc/
(TEL +81-899-43-8342)

마츠야마성 (松山城)
마츠야마시의 중심부에 자리한 가쓰야마 산 위에 있다. 1627년 축조된 마츠야마성은 아름다운 벚꽃으로 유명한 곳이다. 성의 천수각에서 구름바다와 같은 벚꽃과 그 아래로 펼쳐지는 성하도시를 내려다볼 수 있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오카이도 산초메 2-46
문의 www.matsuyamajo.jp/
(TEL +81-899-21-4873)

봇짱 가라쿠리 시계 (坊っちゃんカラクリ時計)
도고온천 본관 건설 100주년을 기념해 설치된 시계다. 1시간마다 소설 <봇짱>의 등장인물이 음악에 맞추어 움직인다. 낮보다는 야간에 보는 것이 더 예쁘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미나토마치 욘초메 4-1
문의 www.iyotetsu.co.jp/botchan/ (TEL +81-899-48-3222)

이시테지 (石手寺)
시코쿠 88 개소 영지의 51 번째 사찰이다. 1318 년에 지어진 ‘니오몬(仁王門 인왕문)’이 국보로 지정돼있다. 이 외에도 본당, 삼중탑, 종루 등 국가 중요 문화재를 볼 수 있다. 순례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 에몬 사부로(衛門三郞)의 자취가 남아있는 사찰이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이시테 2-9-21
문의 +81-899-77-0870

봇짱 열차 (坊ちゃん列車)
188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운행되었던 증기 기관차를 복원했다. 도고온천과 마츠야마시의 중심 시가지를 연결하는 노면열차다. 굴뚝에서 증기를 뿜어내며 달리는 멋스러운 모습이다. 시내 한 가운데를 가로지르며 관광객을 태우고 다닌다.
주소 에히메현 마츠야마시 미나토마치 욘초메 4-1
문의 www.iyotetsu.co.jp/botchan/ (TEL +81-899-48-3323)

취재협조
일본정부관광국(JNTO)
http://www.jnto.go.jp/
Facebook http://www.jnto.go.jp/eng/fb/index.html
주고쿠지역 관광추진협의회
http://www.chugoku-navi.j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