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로 찬장이 한가득?
추석 선물로 찬장이 한가득?
  • 글 오대진 기자 / 사진 정영찬 기자
  • 승인 2016.10.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ME TO COOK|캠핑장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참치 캔 요리

추석 황금연휴가 지났다. 찬장에는 참치 캔들이 수북이 쌓였다. 지난 설에 받은 것도 아직 다 먹지 못했는데 말이다. “캠핑 가서 참치 캔으로 요리해 볼까?” 아주 굿 아이디어다. 지난 요리 캠핑 우승자 만혁의 선택, 이번 주제는 캠핑장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참치 캔 요리다.

만혁 요리…오세득표 골뱅이무침! 골뱅이 소면이득
지난 요리 캠핑 우승자 만혁은 요리 주제 선정과 맛 평가 후 우승자를 뽑는다. 요리 대결에 앞서 사전 요리는 우승자가 직접 하사.

“참치 요리가 느끼할 것 같았어. 새콤달콤매콤한 골뱅이무침을 해 볼까 해. <냉장고를 부탁해> 오세득 셰프 양념장을 이용한 골뱅이무침, 골뱅이 소면이득.”

‘골뱅이 소면이득’을 요리한 만혁.

SMALL TALK
대진
“오~, 주제와 아주 궁합이 좋아 보여. 참치 요리랑 같이 먹어도 좋을 것 같은데?”
수연 “새콤달콤매콤함에 느끼함이 싹 가실 것 같아.”
민욱 “역시 우승자다운 배려와 센스야. 여기, 면 추가요!”

INGREDIENTS && RECIPE

1 통조림 골뱅이, 소면, 대파, 양파, 청양고추, 얼음, 양념장.
2 대파와 양파를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 썬다.
3 양념장을 만든다(설탕3, 간장3, 참기름3, 고춧가루1, 다진마늘1, 식초8, 깨 조금).
4 골뱅이를 물로 한 번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5 소면을 익힌 후 얼음물에 식히고 참기름을 살짝 두른다.
6 손질 채소에 골뱅이와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수연 요리…참치에 쪽파, 파프리카, 양파, 참치 삼파전
“날씨가 한결 시원해진 것 같아. 고소한 참치를 이용해 쫀득한 식감의 파전을 만들어 볼게. 참치에 쪽파, 파프리카, 양파를 이용해 삼파전을 일으켜볼까?”

‘참치 삼파전’을 요리한 수연.

SMALL TALK
대진 “쫀득한 식감의 참치전이라. 가을 캠핑장에 그만인 요린데?”
만혁 “그러니까, 소주가 절로 생각이 나. 참치도 리필이 되나요?”
민욱 “오늘도 또 색다른 비주얼이 탄생하겠군. 전에 파프리카라, 맛이 궁금해.”

INGREDIENTS && RECIPE

1 참치, 쪽파, 파프리카, 양파, 밀가루, 부침가루, 청양고추, 진간장, 소금, 후추, 식초, 깨소금, 고춧가루.
2 쪽파는 3~4등분으로, 파프리카, 양파, 청양고추는 잘게 썬다.
3 다진 재료에 밀가루/부침가루(2:1), 물을 넣고 반죽한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4 기름을 쭉 뺀 참치를 추가로 넣고 반죽한다.
5 빨강, 노랑 파프리카를 원형으로 썬다.
6 파프리카 안에 반죽을 채우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우면 완성.

대진 요리…겉은 바삭바삭, 속은 촉촉, 참치 크로켓
“오메가3가 풍부한 참치를 가장 맛있게 즐기는 법, 바로 참치 크로켓이지. 집에서도, 캠핑장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요리야.”

‘참치 크로켓’을 요리한 대진.

SMALL TALK
민욱 “언제나 메뉴선정은 참 좋은데 말이야. 결국은 맛이 관건이지.”
수연 “내 참치전 요리랑 뭔가 겹칠 것 같은데? 반죽에서 승부를 봐야겠어.”
만혁 “크로켓은 또 맛이 다를 것 같아. 기대해 보겠수연.”

INGREDIENTS && RECIPE

1 참치, 달걀, 양파, 청양고추, 빵가루, 맥주, 소금, 후추.
2 양파와 청양고추를 잘게 다진다.
3 팬에 기름 없이 양파와 청양고추를 살짝 볶아 수분을 제거한다.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4 볼에 참치, 볶은 양파와 청양고추, 달걀, 빵가루, 맥주를 넣고 반죽한다.
5 반죽에 빵가루를 입힌다.
6 올리브유를 두르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민욱 요리…배고프면 더 이상 참지마요, 참치마요 주먹밥
“참치 요리하면 역시 삼각김밥, 그 중에서도 참치마요지. 학창시절에 한 번에 5개씩 먹었어. 배고픔을 달래주던 그 맛을 내보도록 할게.”

‘참치마요 주먹밥’을 요리한 민욱.

SMALL TALK
만혁 “고등학교 때 민욱이가 좀 많이 먹긴 했지. 그 때 10개도 가능하지 않았을까?ㅋㅋ”
대진 “가능했다고 봐. 그 때 나도 장난 아니었는데 민욱이는 못당하겠더라고.”
수연 “너네, 그게 제일 미련한 짓이란 거 알지? 이번에 참아야 되느니라.”

INGREDIENTS && RECIPE

1 참치, 소고기볶음고추장, 김, 햇반, 양파, 참기름, 마요네즈, 와사비, 소금, 후추, 깨.
2 양파를 잘게 다진다.
3 밥에 참기름+소금+후추+깨(1)를, 참기름+볶음고추장(2)을 넣고 비빈다.
4 기름 뺀 참치에 다진 양파+마요네즈+와사비(3)와, 다진 양파+볶음고추장(4)을 넣고 각각 버무린다.
5 삼각김밥 틀에 밥(1+4+1 조합, 2+3+2 조합)을 넣고 모양을 만든다.
6 마지막으로 주먹밥에 김 옷을 입히면 완성.

지난 요리 캠핑 우승자 만혁의 맛 평가
민욱 요리…참치마요 주먹밥
“아기자기한 비주얼이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정말 좋아할 것 같아. 재밌고 맛있고 영양가 있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인 것 같아. 삼각김밥 좋아하는데 확실히 편의점김밥과는 다른 건강한 맛이었어. 맛있게 잘 먹었어.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또 한 번 먹고.”

대진 요리…참치 크로켓
“일단 비주얼이 폭발했어. 노릇노릇 예쁘게 잘 구워진 모습이 아주 먹음직스럽더라고. 한 입 먹었을 때는,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그 식감이 좋았어. 한 가지 아쉬웠던 건 소스야. 느끼한 음식을 잘 못 먹는데 같이 찍어먹을 만한 소스가 있었으면 싶었어. 노릇노릇한 비주얼은 역대급이었어.”

수연 요리…참치 삼파전
“요리 자격증 있는 사람의 플레이팅은 다른 건가 싶었어. 예쁘장한 플레이팅이 인상적이었어. 비주얼에 맛도 좋았고. 전 좋아하는데 취향까지 제대로 저격, 3박자가 잘 맞아떨어졌어. 파프리카가 테두리에서 느끼함까지 잘 잡아줬고, 맛있게 잘 먹었어.”

만혁의 선택, 오늘의 요리는?
“다들 참치 캔을 이용해서 열심히 잘 만들어 준 것 같아. 이번 요리들은 이전 요리들보다 완성도가 좋았고 활용도도 높은 것 같아. 여러 가지를 고려하고 고민해본 결과…, 오늘의 우승자는 ‘참치 삼파전’을 요리한 오수연! 쫀득한 삼파전의 식감, 잊지 못할 것 같아.”

가평 화야캠핑장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화야산 자락에 위치한 캠핑장이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좋다. 청량한 계곡물과 잣나무향이 그득한 산책로를 거닐 수 있고, 밤하늘의 쏟아지는 별을 두 눈으로 담을 수 있다. 취재팀이 찾은 9월 중순에는 반딧불이를 보는 흔치 않은 경험까지 할 수 있었다. 사이트는 크게 방갈로텐트존과 느티나무존, 단풍나무존으로 나뉘어 있고, 약 30팀을 수용할 수 있다.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캠핑장 내에 어린이 풀장 또한 설치되어 있다. 샤워실과 화장실, 개수대, 매점 등 편의시설 역시 깔끔하다. 주변관광지로는 자라섬, 쁘띠프랑스, 청평호, 아침고요수목원 등이 있다.

이용료 1박 4만~10만 원, 인터넷 사전 예약.
주요시설 데크/파쇄석 사이트, 온수샤워장, 개수대, 화장실, 전기, 산책로, 계곡, 매점 등.
주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로 1907-41
문의 010-5123-7281 / www.hwayacamp.com

EPILOGUE
수연의 3번째 우승, 가장 늦게 합류한 수연이지만 어느덧 공동 2위, 민욱과 동률을 이뤘다. 형형색색의 참치 삼파전 비주얼은 먹기 아까울 정도였고, 맛은 그 이상. 우승한 수연은 종로 먹자골목 ‘종로설렁탕’ 수육전골 회동 회비 면제, 그리고 다음 요리 캠핑 호스트다.
다음 요리 주제는 ‘갑각류 요리’. 캠핑장에서 분위기 있게, 우아하게, 여기에 와인까지 곁들인다면 레스토랑 따로 없겠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