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를 시원하게, 강추위를 따뜻하게
무더위를 시원하게, 강추위를 따뜻하게
  • 오대진 기자|사진 양계탁 기자
  • 승인 2016.08.2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라반 가스/전기 사용

지난 호, 첫 카라반 캠핑에서 카라반 연결과 분리법을 알아봤다. 첫 차 구입 후 시동부터 출발까지는 금방 익숙해진다. 상대적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주유구 개폐와 상향등 점등, 크루즈 컨트롤 등은 생소하다. 오늘은 카라반에서 그 생소함을 담당하고 있는 녀석들을 만나본다. 카라반 가스/전기 사용법을 알아보자.

전력 잔량 게이지
카라반에 연결되어 있는 가스와 전기의 사용 가능량, 즉 잔량을 알 수 있다. 하단의 4가지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전력의 잔량이 4단계로 표시된다.

냉장고 전력 스위치
냉장고는 가스와 전기 모두로 가동된다. 왼쪽 가장자리 버튼으로 전기와 가스, 전원을 선택할 수 있고, 전기를 선택했다면 왼쪽에서 두 번째, 가스는 오른쪽 끝 버튼으로 냉장고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가스레인지
일반 가정용 가스레인지와 동일하다. 보통 2구 혹은 3구로 구성되어 있고, 인덕션이 설치되어 있는 카라반도 있다. 환풍구와 조명시설 역시 갖춰져 있다.

에어컨디셔너
가정과 차량에서 사용하는 일반 에어컨과 사용방법이 동일하다. 냉반 온도와 바람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변기 사용
대부분의 미국식 카라반에는 욕조와 함께 변기가 설치되어 있다. 변기는 오른쪽 아래 발판을 짧게 혹은 길게 밟아 비울 수 있다. 물은 자동적으로 채워진다.

스웨이 커맨드
카라반에는 스웨이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대형 차량이 지나간 후, 터널을 빠져나온 후, 내리막길 등에서 트레일러가 흔들리는 현상이다. 스웨이 커맨드SWAY COMMAND는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차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스웨이 현상이 일어나면 초록불이 빨간불로 바뀌고, 차체 제어 시스템이 작동하면 다시 초록불로 바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