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톤 이하 캠핑카 운전면허 따기 쉬워진다
3톤 이하 캠핑카 운전면허 따기 쉬워진다
  • 박성용 부장
  • 승인 2016.07.2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부터 소형 견인차 면허 신설…1톤 화물트럭에 평판 트레일러 연결해 시험

경찰청은 오는 28일부터 캠핑, 레저 활동 등에 적합한 소형 견인차 면허를 신설한다. 그 동안 총중량이 750kg가 넘는 카라반과 같은 캠핑카(트레일러)를 끌기 위해서는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했었다.

   
▲ 총중량이 750kg가 넘는 캠핑카(트레일러)를 끌기 위해서는 대형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했었다. 사진=아웃도어DB

하지만, 트레일러 면허는 대형 트레일러를 직업적으로 운전하는데 필요한 면허이고, 30톤이 넘는 대형 차량으로 시험을 보는 관계로 취득이 쉽지 않았다. 이에 피견인형 캠핑카 대부분이 총중량 3톤 이하인 점을 고려하여 기존 트레일러 면허를 3톤 기준으로 ‘대형 견인차’ ‘소형 견인차’로 분리하고 명칭도 견인차 면허로 변경된다.

   
▲ 소형 견인차 운전면허 시험용 차량.
소형 견인차 면허시험은 오는 28일부터 4개 면허시험장(서울강남·대전·부산남부·제주)과 4개 운전전문학원(경기2·인천1·광주1)에서 먼저 시행하고 응시 인원에 따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시험은 1톤 화물트럭에 평판 트레일러 연결차량으로 굴절·곡선·방향전환 3개 코스를 90점 이상으로 통과하면 합격이다. 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1577-1120), 누리집(www.koroa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에 소형 견인차 면허가 신설되어 캠핑, 레저 활동 등 국내관광이 활성화되고 관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