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발에 꼭 맞는 ‘맞춤 암벽화’…안드레아 볼드리니, 스파이더
내 발에 꼭 맞는 ‘맞춤 암벽화’…안드레아 볼드리니, 스파이더
  • 김경선 차장|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6.06.2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VIEW

클라이밍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라고 하면 단연 암벽화다. 옷은 기능성 소재도 좋고 집에서 편하게 입는 천연소재도 상관없다. 하지만 신발은 다르다. 미세한 동작으로 홀드를 밟고 올라서야 하는 클라이밍에서 암벽화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그래서 평소 눈여겨봤던 암벽화를 속속들이 살펴봤다. 프랑스 암벽화 브랜드 <안드레아 볼드리니>의 ‘스파이더’다.

불과 십여 년 전만 해도 클라이밍은 마니아들의 전유물이었다. 실내에서 활동하는 스포츠클라이밍 역시 자연암장을 즐기는 마니아들이 훈련하는 방법 정도로만 여겨졌다. 그러던 것이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근력운동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에 남성뿐 아니라 여성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게다가 세계 최정상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암벽여제 김자인 선수와 미모, 실력을 겸비한 송한나래 선수 등 젊은 선수들의 등장으로 클라이밍의 대중화도 멀지 않은 느낌이다.

자연스럽게 암벽화도 주목받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류 트렌드처럼 암벽화도 변화의 물살을 탔다. 블로거들의 세심한 리뷰도 암벽화의 춘추전국시대를 초래했다. 그런 의미에서 안드레아 볼드리니는 최근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더하고 있는 프랑스 암벽화 전문 브랜드다. 매년 ‘기능과 정교함, 편안함’에 중점을 둔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는 안드레아 볼드리니는 등반 성격에 따라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기자가 선택한 제품은 인공암벽에 최적화된 ‘스파이더’다.

▲ 발에 꼭 맞는 암벽화의 특성상 신발을 신을 때 손잡이가 있으면 무척 편리하다.
▲ Z자 형태의 벨크로는 -자 형태 보다 발을 전체적으로 감싸줘 안정적인 등반이 가능하다.

▲ 텅은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 신발이 강하게 조여도 발등이 아프지 않도록 도와준다.
▲ 가죽 대신 마이크로 파이버를 100% 사용해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은 높였다.

‘스파이더’의 첫 느낌은 세련됐다. 블랙과 옐로우, 그레이 컬러를 조화롭게 배치해 캐주얼하면서도 심플한 느낌을 자아낸다. 마모가 쉬운 앞코 부위와 뒤꿈치 외에도 신발 둘레에 러버를 널찍하게 덧대 기능적으로는 손상을 줄였고, 디자인적으로는 포인트를 주었다.

신고 벗기 편리하도록 벨크로 타입의 잠금장치를 적용했다. 특히 ㅡ자가 아닌 Z자 형태의 벨크로는 신발을 신었을 때 발을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감싸준다.

▲ 바닥은 포뮬라 엔듀라 4.5mm로 매우 부드럽고 유연해 인공암벽과 볼더링에 적합하다.
▲ 슬림한 앞코는 미세한 등반을 가능하게 만든다.

기자가 신어본 결과 신발은 무척 부드럽고 유연하다. 가죽보다 견고하지만 신축성은 없는 마이크로 파이버를 100% 사용했다. 물론 처음 신었을 때의 압박감은 이루 말할 수 없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내’ 발에 맞게 변형되는 시간이 타 브랜드의 암벽화 보다 확실히 짧다.

안드레아 볼드리니 암벽화 바닥창은 매우 유연한, 유연한, 단단한 유형으로 나뉘는데, ‘스파이더’는 매우 유연한 바닥창이다. 때문에 노면이 거친 자연암장이나 크랙 등반에서 신었다가는 바닥창이 금세 마모된다. 대신 인공암장에서는 바닥창이 홀드에 ‘찰싹’ 달라붙는 느낌이다. 바닥창의 소재인 포뮬라 엔듀로 4.5mm가 내구성은 높으면서도 접지력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 접지력이 우수한 포뮬라 엔듀라가 다양한 힐 후킹을 도와준다.
▲ 편안하면서도 우수한 접지력으로 안드레아 볼드리니의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스파이더’.

사이즈 선택은 발끝이 약간 접힌 상태가 적당하다. 기자의 발은 여자치고는 크고 볼이 넓은 편이라 처음 신발을 신었을 때 조여 오는 강도가 세 오랫동안 신을 수가 없었다. 특히 발볼이 다소 좁게 디자인돼 발볼이 넓은 사람이라면 신발이 늘어날 때까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기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세련된 디자인, 부드러운 착화감으로 클라이머를 유혹하는 ‘스파이더’. 신을수록 편안해지니 한동안 암벽화는 이름도 우아한 안드레아 볼드리니의 ‘스파이더’로 정했다.

▲ 블랙, 옐로우, 그레이 컬러를 조합해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용도
인공암벽, 볼더링
소재 마이크로 파이버
바닥고무창 포뮬라 엔듀로 4.5mm
무게 332g
바닥창 매우 유연
소비자가격 16만8,000원
코어알파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