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묶고 쉽게 풀 수 있는 매듭
쉽게 묶고 쉽게 풀 수 있는 매듭
  • 글, 사진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슬립 매듭(Slip Knot)

슬립 매듭(Slip Knot)은 스카우트에서는 일명 고매듭이라 하고, 유럽이나 미국 등지에서는 러닝 매듭(Running Knot)이라고도 한다. 이는 매듭을 기본으로 다양한 매듭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암벽등반 시 하켄이나 볼트 등의 고정 확보물에 테이프나 링슬링을 감을 때도 사용하는데, 이를 오버핸드 슬립 매듭(Overhand Slip Knot)이라 한다. 이 매듭은 1944년 애쉴리가 쓴 책에 처음 등장했으며 스트링의 끝부분을 당기면 쉽게 풀리는 게 특징이다.

슬립 매듭은 뜨개질을 할 때나 낚싯줄을 묶을 때 사용하는 가장 첫 번째 매듭이기도 하다. 중세에는 특별한 용도로도 사용됐는데 다름 아닌 사형수들의 목을 묶는 매듭으로 사용했던 것이다. 이는 매듭에 힘이 가해지면 가해질수록 고리부분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슬립 매듭은 일상생활에서 더 자주 사용하는데 직장인들이 아침마다 메고 다니는 넥타이를 할 때 사용하는 매듭이 바로 슬립 매듭이다.

캠핑에서 슬립 매듭은 고정된 물체에 줄을 묶을 때 사용한다. 때문에 캠프장에서는 텐트나 타프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펙에 스트링을 연결할 때 사용하면 좋다. 또한 타프의 메인 폴 끝에 스트링을 연결할 때 사용할 수도 있다. 슬립 매듭은 고리를 줄 끝에 했는지 원 줄에 했는지에 따라 나누기도 하지만 매듭의 기능이나 활용적인 면을 볼 때 같은 매듭이다. 슬립 매듭은 스트링의 한 쪽 끝에 하는 매듭으로 묶고자 하는 물건이나 사물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다.

슬립 매듭(Slip Knot)

▲ 1. 스트링의 한쪽 끝에 고리를 만든다. 
▲ 2. 만들어진 고리의 안쪽으로 원줄의 끝마디를 통과시킨다.
▲ 3. 고리를 통과한 스트링의 끝마디를 잡고 다시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 4. 이어 고리 부분을 조여 매듭이 헐거워지지 않도록 한다. 
▲ 5. 매듭을 한 스트링의 한쪽 끝에 반드시 옭매듭을 해 마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