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숲속수목원 주변 명소 BEST 5
이안숲속수목원 주변 명소 BEST 5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ne Night In The Campsite Part 2 이안숲속수목원

이안숲속수목원이 자리한 충남 공주는 백제의 옛 수도로 캠핑과 더불어 화려한 백제문화를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우선 백제 부흥 운동의 본거지인 공산성을 비롯해 찬란한 백제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무령왕릉이 있다. 또한 선사시대 원시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금강 변의 석장리, 계룡산 아래 자리한 고찰 갑사 등 볼거리가 다양하다. 

계룡산 갑사

갑사는 백제 구이신왕 때 고구려의 아도화상이 창건했다고 하며 정유재란 때 소실된 전각을 선조 때 중건했다. 갑사는 ‘춘마곡 추갑사’ 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곳으로 용문폭포, 군자대 등의 명승지가 일품이며 옛 영화를 상징하는 부도와 당간 지주 등의 유적지가 남아 있다. 

특히 일제 때 헌납이란 명목으로 빼앗겼다가 광복 후 찾아온 갑사 동종과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철당간은 보물로 지정돼 있다. 또한 최근 보물로 지정 예고된 갑사의 삼세불도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갑사에서 보물인 부도와 당간지주를 살펴보기 위해선 본 사찰에서 계곡을 건너 대적전으로 향해야 한다. 
▶문의 : 041-857-8981 계룡산 갑사

석장리박물관

공주에서 유성으로 가는 32번 국도 옆에 자리한 석장리박물관은 선사시대 선인들의 삶과 모습을 접할 수 있는 곳으로 총 5개의 테마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전시실은 중생대와 신생대의 화석과 동물 뼈 등을 전시해 놓았으며, 2전시실은 인류의 진화 형태와 진화 과정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으며 두뇌의 용량과 현생인류의 머리뼈 등을 비교 전시했다. 3전시실은 선사시대의 생활상은 디오라마로 꾸몄으며, 4전시실은 석장리에서 발굴된 구석기 유물과 금강유역에서 발굴한 구석기 유물들을 전시했다. 또한 이곳에서 발굴한 신석기, 청동기 유물과 타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비교할 수도 있도록 했다. 

전시실의 외에도 선사공원을 이용, 선사시대 사람들의 대표적인 주거형태인 움막집을 재현해 놓았으며 별도의 체험관을 두어 아이들이 직접 돌칼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문의 : 041-840-2491 석장리박물관

공산성 

백제의 도읍이었던 공주를 보호하기 위해 세운 성으로 금강 변에 자리하고 있다. 산성 위에 오르면 공주 시내와 신시가지의 모습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산책을 즐기기에도 좋다. 산성 안에는 광복루와 쌍수정 등의 건물 외에 창고 터와 연못 터 등이 남아 있으며 남문인 진남로와 북문인 공북루 등을 복원해 놓았다.

공산성은 백제가 멸망한 후 부흥운동의 본거지로 이용하던 곳으로 이괄의 난 때는 인조가 이곳으로 몸을 피하기도 했다. 주말이면 산성을 지키는 수문장들의 모습을 재현한 수문장 교대식도 볼 수 있다. 
▶문의 : 041-856-0331 공주시 문화재관리소

국립공주박물관·무령왕릉

공주시 웅진동에 자리한 국립공주박물관은 동성왕에서 무령왕으로 이어진 웅진시대 백제의 문물들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 1층 전시실에는 무령왕릉에서 발굴된 문화재를 전시해 놓았으며, 2층 전시실에는 삼국시대부터 사비(부여)로 천도하기 전까지 공주에서 발견된 백제의 문화재를 전시해 놓았다. 또한 야외전시장에는 그동안 공주에서 발굴된 석조 유물들을 전시해 놓았으며 주말을 이용해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도 진행한다. 

국립공주박물관 옆에 자리한 무령왕릉은 공주 송산리 고분군의 가장 큰 무덤으로 금제관식과 귀걸이, 청동신수경 등이 발굴됐다. 왕릉은 벽돌로 쌓은 아치형의 벽돌무덤으로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무덤의 목관은 일본 규슈지방의 금송을 사용했으며 벽돌에는 일일이 문양을 새겨 넣었다. 
▶문의 : 041-850-6300 국립공주박물관

금강 곰나루

곰나루는 공주시 웅진동 금강 변에 자리한 나루로 금강의 흐름이 남쪽으로 급하게 꺾이는 곳이다. 곰나루의 소나무 숲 안쪽에는 웅(熊)신을 모신 곰사당이 있다. 이 사당에는 사냥꾼과 여자로 변한 곰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옛날 동굴에 갇혀 곰과 살게 된 사냥꾼이 아이까지 낳았지만 결국 탈출해 성공 동굴을 빠져나왔고, 갑자기 남편을 잃게 된 곰은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세 아이를 안고 강물에 뛰어들었다는 것이다. 그 후 매년 흉년이 들어 곰의 원혼을 달래주기 위해 사당을 세웠으며 발굴을 통해 6세기경에 만들어진 돌곰상이 발견되기도 했다. 

곰나루는 모래 벌과 소나무 숲이 일품으로 나루터 주변으로 식당들이 밀집해 있으며 산책로와 야영시설도 갖춰져 있다. 
▶문의 : 041-840-2464 공주시 시설관리사무소 

▶ 교통
서울 → 경부고속도로 → 천안분기점 → 천안·논산고속도로 → 공주IC → 651번 지방도(우회전) → 농고사거리(죄회전) → 32번 국도 → 청벽대교 → 청벽삼거리 → 691번 지방도 → 청벽교 건너(좌회전) → 500m → 이안숲속수목원 <수도권 기준 2시간 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