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생활 가운데에서 재테크를 울부짖다…한번쯤은 재테크
소비생활 가운데에서 재테크를 울부짖다…한번쯤은 재테크
  • 류정민 기자
  • 승인 2016.03.2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STYLE|BOOK

펑펑 물 쓰듯 다 써버린 돈처럼 한 해가 흘러가버렸고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 왔다. 통장에 구멍이 났는지 월급을 아무리 모으고 절약해도 좀처럼 모이지 않는다면? 책으로 배워보는 재테크의 깊고 넓은 세계.

트렌드 코리아 2016|김난도 외 5인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전망한 2016년 대한민국 10대 소비 트렌드. 개미와 베짱이의 정신을 동시에 탑재한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기업의 고심도 더 깊어질 전망이다. 더 이상 브랜드에 현혹되지 않는 소비자들, 1인 미디어와 해시태그로 뭉친 취향공동체, 그리고 원초적 본능을 찾는 소비자들. 2016의 트렌드는? 미래의 창.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는 행복의 절대조건은 아니더라도 점점 필요조건이 되고 있다. 플랜 Z 세대는 경제적 여유가 부족해도 소비가 주는 행복을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즉, 당장 돈이 없어도 돈 쓰는 ‘재미’를 누리며 살겠다는 것이다. 안 쓰고, 안 먹고, 변변한 옷 하나 없이 버티는 것은 이들에게는 마치 반세기 이전의 보릿고개 시절 이야기처럼 비현실적이다. 플랜 Z 세대는 일단 베짱이의 삶을 선택한다. 단, 개미의 정신을 탑재한 베짱이여야 한다.”

짠테크 전성시대|이보슬 글, 구성
다음 ‘짠돌이 카페’의 15년 짠테크 노하우가 담겼다. 절약으로 인생이 바뀐 42인의 이야기는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읽기도 편하다. 집 근처 장난감 도서관을 활용하는 엄마 표 절약법부터 무료로 문화생활 즐기는 대학생의 노하우까지. 하다못해 셀프 인테리어 방법을 이용한 신혼부부 돈 모으는 방법까지. 누구에게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을 담았다. 길벗

“우리 아이를 부자로 키워줄 경제습관, 보험료 돌려받는 노하우, 1인가구만의 생활비 절약법, 육아 지원 제도를 활용해 알뜰 육아를 실천하는 짠순이 엄마. 구질구질하다고 했던 절약습관 하나가 이들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절약은 대단한 것이 아니라 그저 사소한 습관 하나를 고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맘마미아 월급재테크 실천법|맘마미아
가계부 쓰기, 통장 관리 등 푼돈 모으는 방법 33가지, 예·적금, 청양, 펀드, 주식, 경매 재테크 37가지까지가 기록되어 있다. ‘흙수저’ 물고 태어난 월급쟁이도 저축과 절약습관을 기반으로 재테크를 하면 부자로 은퇴할 수 있다는 사실. 저자가 만든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에 공유된 노하우를 집약해 놓았다. 진서원

“월급쟁이가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투자전문가처럼 움직여선 곤란하다. 자칫 잘못하다 본업인 집토끼도 투자처인 산토끼도 놓친다. 거창한 투자만 쫓을 게 아니라 푼돈의 중요성을 깨닫고 절약과 저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게 기본이다. 대학에 들어가려면 공부 습관을 잡는 게 중요하듯, 월급쟁이가 부자가 되려면 재테크 습관부터 들이는 게 우선이다.”

그 많은 돈은 다 어디로 갔을까|라의형
오랜 세월 노동운동을 하다가 금융운동가로 변신한 저자는 여전히 바른 재무 설계를 추구하며 잘못된 재테크와 싸우고 있다. 돈을 벌수록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시스템은 무엇인지, 개인의 문제는 없을까?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보험, 은행, 증권 등 생활 속 금융의 치부도 들여다본다. 현금 흐름이 원활하고 무리 없이 잘 사는 세상을 꿈꾸는 저자의 따뜻한 조언이 가득 담겼다. 피톤치드.

“우리는 부채문제를 해결하고자 내놓은 정책들이 가난한 사람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을 수도 없이 목격했다. 고금리 대부업체의 고속 성장의 배경에는 정부 정책의 실패가 잇다. 서민을 돕는다는 취지로 고금리 대부업체의 불안한 채권을 정부가 대신 나서서 항상 상환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그마치 15년째 반복되고 있다. 금융권 삽질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다.”

1일1줄 돈 버는 습관| 아마노 반
하루 10초만 투자하면 평생 돈 걱정 없는 기적의 솔루션이 있다. 쥐꼬리 월급쟁이도, 귀차니스트도 누구나 할 수 있는 ‘1줄 가계부’는 한 줄만 적어도 돈을 모을 수 있다. 투자나 주식 같은 거창한 재테크를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부터 새나가는 지출을 막아주고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절약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위즈덤하우스

“1줄 가계부의 목적은 단순한 절약이 아닙니다. 생활비를 줄이기 위한 도구도 아닙니다. 만약 1줄 가계부를 활용해 절약하지 않았다면, 절약을 통해 생긴 돈은 사라져버리고 말았을 것입니다. 절약한 돈은 노력한 자신에 대한 포상으로 정말로 쓰고 싶은 곳에 사용합시다. 취미 활동에 사용해도 좋고, 맛있는 것을 먹으러 가도 좋고, 친구들에게 한턱내도 좋을 것입니다. ‘미래를 위해서 쓰자’라는 의미로 저축을 해도 좋겠습니다.”

부자언니 부자특강|유수진
경제 지식은 부족하고 소득 수준은 높지 않은 20~30대 사회 초년생들. 월급을 받는 즉시 신기루처럼 사라지게 만드는 평번한 월급쟁이 여성들을 위해 체계적인 재테크 법을 알려준다.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4가지 굳은 결심, 인생 설계도, 적극적인 액션, 재테크 생활철학을 ‘연봉 6억 부자언니’가 상세하게 알려준다. 세종서적.

“꼭 필요한 것이 로드맵 그리기다. 로드맵은 우리의 꿈, 부자가 되기 위한 내비게이터다. 로드맵을 그려보면 내가 1년에 얼마를 모으고 이것이 5년 후, 10년 후, 20년 후에는 얼마가 되고, 그럼 종자돈은 몇 년 후에 생기고 이 종자돈을 어떻게 불려서 언제 부자가 될 수 있는지가 한 눈에 보인다. 이 로드맵은 우리가 재테크를 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되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