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된 물체에 감기 쉽고 풀기 쉬운 매듭
고정된 물체에 감기 쉽고 풀기 쉬운 매듭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하이웨이맨스 히치

하이웨이(Highway)라는 단어로 영어사전을 찾으면 ‘고속도로’, 또는 ‘공공도로’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하이웨이맨(Highwayman)이라고 찾으면 단번에 ‘노상강도’라는 말이 나타난다.

이 때문일까? 하이웨이맨스 히치(Highwayman’sHitch)는 서부개척시대 노상강도들이 빠르게 도주하기 위해 만들어낸 매듭이라는 설도 있다. 즉 말을 묶는 기둥에 말고삐를 묶고 음식점이나 은행을 털고 난 뒤 재빨리 말고삐를 풀고 도망가야 하기에 이 매듭을 만들었다는 말이다.

하이웨이맨스 히치는 나뭇가지나 텐트 폴 등 고정된 물체에 스트링을 감아 고정할 때 사용하는 매듭이다. 하이웨이맨스 히치의 장점은 쉽게 매듭을 할 수 있고 쉽게 풀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매듭은 트럭을 운전하는 사람들이 트럭에 짐을 싣고 이를 잠시 고정해야 할 때나, 보트를 항구에 잠시 계류시켜야 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하이웨이맨스 히치와 거의 비슷한 매듭인 텀블 히치(Tumble Hitch)를 별개의 매듭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두 매듭은 처음 매듭을 할 때 스트링이 고정물의 앞에 있는 가 뒤에 있는 가에 차이가 있을 뿐 같은 방식으로 묶는 매듭으로 같은 매듭이라고 하겠다.

하이웨이맨스 히치(Highwayman's Hitch)묶기
▲ 1. 묶으려고 하는 고정물의 뒤쪽에 스트링을 놓고 끝 부분에 작은 고리를 만든다.
▲ 2. 이어 본 줄의 늘어진 부분에 또 하나의 고리를 만든다.
▲ 3. 본 줄에 두 번째 고리를 만들었으면 고리를 고정물의 앞쪽으로 당겨 첫 번째 고리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 4. 통과시켰으면 줄이 끝나는 부분의 짧은 줄 끝부분을 잡고 작은 고리를 만든다.
▲ 5. 첫 번째 고리를 통과한 두 번째 고리의 안쪽으로 사진 4번의 작은 고리를 통과시킨다. 이어 고리를 당겨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