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패킹·캠핑이 성장한 이유
백패킹·캠핑이 성장한 이유
  • 이두용 차장
  • 승인 2015.12.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2015 한국의 사회동향 발표…친구보다는 나홀로·가족과 여가 즐겨

통계청(청장 유경준)이 10일 우리나라 국민의 생활과 사회변화를 조사해 2015년 한국의 사회동향을 발표했다. 인구, 가족·가구, 건강, 교육, 노동, 소득·소비, 문화·여가, 주거·교통, 환경, 안전, 사회통합 등 총 11개 영역으로 나뉘어 작성된 이번 자료는 영역별 전문가(부처, 언론, 학계 등)와 해당 분야 논문을 발표했던 집필진이 참여해 신뢰도를 높였다.

▲ 통계청은 2015 한국의 사회동향을 발표했다.

세대별 가치관, 의식 및 태도.

이번 조사는 베이비붐 세대와 그들 자녀 세대인 에코 세대의 비교와 함께 국민 삶의 질에 관련된 11개 항목에 대한 연도별 추이를 자세한 서술과 함께 통계표와 그래프로 정리했다.

조사에 의하면 부모 세대인 베이비붐 세대는 한국인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웃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세대인 에코 세대는 직업 선택 시 적성과 흥미를 보다 중시하고 동거에 대해 더 허용적이며, 주관적인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 삶의 만족도
주: 1) 설문문항은 ‘귀하는 요즘 자신의 삶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고 있습니까?’라고 질문되었고, 응답범주는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부터 ‘매우 만족한다’까지 11점 척도로 구성되었음. 2) 통계치는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부터 ‘매우 만족한다’까지 0-10점으로 부여하여 산출한 평균 점수임.출처: 한국행정연구원, 「사회통합실태조사」, 2014.

여가 활동 전반에 관한 항목에선 국내 아웃도어와 캠핑 문화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근거를 엿볼 수 있었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여가 활동에 관한 내용에 따르면 과거 친구와 가족 등 여럿이서 함께 하는 활동에서 최근 혼자서 하는 여가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도 친구와 함께하는 여가가 크게 줄었고 혼자 혹은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가 늘어났다.

이는 아웃도어와 캠핑 등 야외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가족을 동반한 오토캠핑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지만 최근 몇 년 백패킹과 미니멀 캠핑족이 크게 늘면서 국내 1인 캠핑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트렌드와 시장 흐름에 다소 변화는 생기겠지만 1인과 가족단위 여가 활동은 당분간 성장을 이어간다는 전망이다.

이 밖에도 1~2%에 불과하지만, 동호회에 가입해 활동하는 여가 활동 비율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호회를 통해 여가를 즐기는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보다는 에코 세대 쪽이 많다.

여가 활동의 동반자
주: 1)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함. 2) 통계치는 지난 1년 동안 참여한 여가 활동 중 1순위 여가 활동에 대한 응답결과임.출처: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가활동조사」, 각 연도.

문화·여가 영역 전문가로 참여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윤소영 씨는 “이번 조사는 무엇보다 ‘누구와 함께하느냐’라는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면서 “1인 여가의 변화는 혼자서도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 등의 IT 성장이, 가족 단위 여가는 주5일 근무와 주5일 수업 같은 사회제도의 변화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윤 씨는 이 같은 변화는 내년에도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