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 무효!”…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발족
“케이블카 무효!”…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발족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5.10.0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종교 등 82개 단체, 200여명 연대…환경부 퇴진요구, 취소소송 등 사업 저지 위해 대응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환경부 승인을 받은 가운데 이를 무산시키기 위해 환경·종교 단체 등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환경·종교·장애인·노동·시민사회 등 각계 82개 단체와 200여 명의 개인들은 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내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 발족식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 6일 발족식을 가진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국민행동’.

국민행동에는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노동당, 녹색당, 설악산케이블카를반대하는 원주·춘천·강릉·홍천시민모임, 전국언론노동조합, 조계종환경위원회, 케이블카반대설악권주민대책위원회, YMCA 등이 참여했다. 공동대표는 조계종 환경위원장 장명스님과 천주교 예수회 사회사도직 위원회 조현철 신부, 녹색연합 박그림 대표, 환경운동연합 장재연 대표, 원로 산악인 김영도 선생 등 10명이다.

국민행동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무자격 공원위원의 투표, 경제성 분석보고서 조작, 산사태 위험지 판정기준 무시 등 법도 절차도 없이 결정된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하며 “우리는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산으로 간 4대강 사업’의 시작으로 규정하고 이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행동은 시민 1만여 명이 참여한 환경부 장·차관 퇴진요구 서명을 정부에 전달하는 것을 시작으로 환경영향평가, 문화재위원회 심의 등 남은 행정절차 과정에서 케이블카 사업을 막기 위해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소송인단을 모집해 취소소송을 진행하는 한편, 케이블카 사업 문제가 빚어지고 있는 전국 각지를 순례하고 25일에는 전국 집중 문화제도 개최한다. 아울러 시민들이 직접 설악산을 찾아가는 버스를 운영, 설악산 지키기 행동에 나서는 1천명의 시민 연대도 조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