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와인이 특별한 이유
프랑스 와인이 특별한 이유
  • 글 진정훈 소믈리에 | 사진제공 금양인터내셔널
  • 승인 2015.10.0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ine | 와인 품질관리체제 A.O.C

유럽 문명의 시작은 이태리에서 시작했지만, 와인의 품질을 관리하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나라는 프랑스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기초라 할 수 있는 와인 품질에 대한 관리가 일찍부터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프랑스는 와인뿐만 아니라 모든 농산물에 대해서 원산지 명칭을 통제하고 있다. 각각의 원산지 품질을 높이고 유지하기 위해 1900년 초부터 프랑스 농림부가 관할하는 법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A.O.C Appellation d’Origine Controlee 제도, 말 그대로 원산지 명칭 통제다.

▲ 왼쪽부터 원산지 보르도 와인 Appellation Bordeaux Controlee, 원산지 샴페인 와인 Appellation Champagne Controlee, 원산지 메독 와인 Appellation Medoc Controlee.

와인의 경우 포도의 재배 장소, 환경, 재배 방식, 양조 방식, 숙성 방식 등 모든 과정을 법으로 통제하고 있다. 법의 기준이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현재까지도 높은 품질의 프랑스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현재 프랑스 와인의 경우 약 300여 개 이상이 A.O.C로 지정되어 있으며, 매년 프랑스 전체 생산량의 40% 이상이 A.O.C에 적용된다.

와인과 관련된 A.O.C를 쉽게 풀어보자면 우리가 아는 보르도 와인, 샴페인 와인, 부르고뉴 와인 원산지를 예로 들 수 있다. 보르도 와인이라고 하면 와인의 재료가 되는 포도의 원산지가 보르도 지역이라는 뜻이다. 포도의 재배 및 수확이 프랑스 농림부가 지정한 보르도 지역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포도 품종과 양조 방식도 보르도 지역의 특징을 잘 나타날 수 있는 지정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보르도 지역 내에서 더 우수한 품질의 포도가 자라는 곳은 어떻게 할까? 보르도 지역 내에서도 약 58개의 추가적인 A.O.C가 지정되어 있고, 지역적으로 보르도보다 더 세밀하고 좁은 단위로 나뉘어져 있다. 예를 들면 메독Medoc와인이다. 보르도 와인보다 더 까다롭게 재배되고 양조 방법이 통제되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지리를 예로 들어보자. 서울 막걸리라는 게 있다고 치자. 질이 훨씬 좋은 막걸리용 쌀을 강남구에서 재배한다면 막걸리 이름과 원산지를 강남구 막걸리라고 표기 한다. 강남구 내에서도 특품으로 치는 쌀이 역삼동에서 재배된다면 역삼동 막걸리라고 원산지를 표기한다. 당연히 원산지가 세분화될수록 서울<강남<역삼 순으로 생산량은 줄고 품질과 가격이 올라간다.

▲ 프랑스 포도밭 지역

이런 원산지 명칭을 통제하는 것은 와인 제품의 서열만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면서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생산자의 이익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유명한 지역의 포도를 다른 지역에서 사용한다든지, 퀄리티와 관계없이 유명한 지명을 도용할 수 없으니 소비자, 생산자 모두 보호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가 쉽게 부르는 샴페인이란 와인은 프랑스 샴페인 지방에서 샴페인 방식으로 만들어진 와인만을 뜻한다. 당연히 해당하는 퀄리티가 보장되어 있어서 샴페인은 비싼 대신 값어치를 한다. 그러나 일반 스파클링 와인을 샴페인이라고 명칭하고 판매한다면, 샴페인을 만드는 사람은 보호받지 못하고, 진짜 샴페인을 마시고 싶은 사람도 구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와 같이 지명이 세분화된 작은 지역 단위일수록 원료인 포도 생산 범위도 좁아지고, 지역 또는 그 범위의 특색 있는 와인이 고급으로 인정받게 된다. A.O.C는 프랑스의 각 지역별로 고유의 전통과 명성을 가진 와인을 생산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고, 프랑스 와인의 품질과 명예를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생산 지역은 보르도Bordeaux, 부르고뉴Bourgogne, 알자스Alsace, 루아르Loire, 론Rhone, 샴페인Champagne 등이 있고, 각 생산 지역별로 해당하는 A.O.C가 라벨에 표기되어 있다. A.O.C의 규정에 들어가지 못하는 와인은 그 아래 등급인 뱅 드 페이Vin de Pay, 뱅 드 따블Vin de Table에 속한다.

▲ 와이너리 지도 vineyard map us-u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