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숨은 비경지에서 캠핑의 낭만을 찾는다
이 땅의 숨은 비경지에서 캠핑의 낭만을 찾는다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ping Cafe__오지캠핑(Backcountry Camping)

아웃도어를 통해 멋진 캠프장을 찾아가는 다음의 캠핑동호회 _오지캠핑

문명의 이기를 버리고 오지에서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캠핑을 즐기는 즐거움은 일반 캠프장에서 즐기는 캠핑과는 다르다. 네온사인과 불빛이 사라진 세상에서 별과 달을 덮고 자는 하룻밤은 그 어떤 호텔방의 하룻밤보다 낭만적이고 행복하다. 이 땅의 비경지를 찾아가며 캠핑을 즐기는 ‘오지캠핑’ 카페는 이런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아날로그식 카페다.


‘오지캠핑’은 등산을 하기 위해 산 밑에서 비박을 하거나,
트레킹을 하기 위해 캠핑을 떠나는 모임과 달리
좀 더 자연적인 곳에서 캠핑을 즐기기 위해 트레킹을 떠난다.
즉 캠핑을 즐기기 위해 또 다른 아웃도어를 즐기는 셈이다

다음의 캠핑 카페인 ‘오지캠핑(cafe.daum.net/bushcraft)’은 트레킹이나 산행, 카약을 통해 멋진 캠핑을 즐기려는 캠핑 마니아들의 모임이다. 일반적인 캠핑 카페들이 자동차에 의지해 캠프장을 이용해 캠핑을 즐기는 데 반해 ‘오지캠핑’은 자동차를 버리고 떠나는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오지캠핑’ 회원들이 자동차란 수단을 멀리하게 된 것은 그간 수차례의 캠핑을 통해 자동차로 인해 생기는 공간적인 제약과 자동차가 주는 자연적인 캠핑의 한계를 느끼게 됐기 때문이다. 이에 ‘오지캠핑’의 회원들은 차를 포기하고 기계적 문명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연 속에서 자연과 하나가 되는 캠핑을 찾게 되었다.

‘오지캠핑’은 등산을 하기 위해 산 밑에서 비박을 하거나, 트레킹을 하기 위해 캠핑을 떠나는 모임과 달리 좀 더 자연적인 곳에서 캠핑을 즐기기 위해 트레킹을 떠난다. 즉 캠핑을 즐기기 위해 또 다른 아웃도어를 즐기는 셈이다.

‘오지캠핑’은 2009년 3월, 남들이 알지 못하는 이 땅의 보석과 같은 곳들을 캠퍼들에게 알리기 위해 문을 열었다. 운영자인 안기용(해찬이네) 씨는 문명의 이기를 버리고 오지에서 최소한의 장비만으로 캠핑을 즐기는 즐거움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이런 즐거움 때문인지 카페가 문을 연지 1년 6개월 만에 회원 수는 1만 명을 넘어서게 됐으며 일일 접속자 수만 해도 5천 명이 넘을 정도로 인기를 끌게 됐다.

아웃도어를 즐기며 오지에서 보내는 하룻밤의 추억
‘오지캠핑’의 회원 증가에는 캠핑의 즐거움을 찾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과 순연한 자연 속에서 즐기는 하룻밤의 추억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값진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오지캠핑은 다른 캠핑과 달리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헌데 이런 불편함이 사람들에게 오히려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주고 낭만을 만드는 시간이 되었나 보다. 멋을 아는 캠퍼들이다보니 아날로그식 생활의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낀 것이다.  

오지캠핑의 정기모임은 한 달에 2회로 이 외에 예고 없이 진행되는 번개모임이 있다. 결국 한 달에 3회 정도 모임이 진행되는 셈이다. 정기모임은 신청자에 한 해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인원도 제한한다. 이는 오지캠핑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개 토요일 아침이나 금요일 저녁, 서울 근교에서 만나 한꺼번에 이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주말에 쉬지 못하는 회원들이나 평일을 원하는 회원들을 위해 평일의 번개모임이나 토요일에 출발하는 이벤트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초보자들을 위한 이벤트도 만들 생각이다. 이를 통해 운영자만이 아니라 여러 회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카페로 만들 생각이다.

정기모임이나 번개모임은 치밀한 일정과 이벤트로 꾸며진다. 이를 위해 운영위원들이나 번개모임 주최자는 사전 답사를 하고 답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이용해 이벤트를 계획한다. 홍천강에서 카약을 타고 캠핑을 한다거나, 연포에서 제장마을까지 가는 길에 허벅지까지 올라오는 장화를 신고 물을 건넜던 것은 이런 준비과정이 있었기 때문이다.

‘오지캠핑’의 정기모임이나 번개모임은 캠핑을 위한 또 다른 아웃도어 활동이다 보니 타 카페와 달리 술을 마시기 위한 번개모임이 없다. 또한 번개모임의 경우 주최자가 직접 회원들을 인솔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지캠핑’ 카페의 우수회원 등급은 정모나 번개모임 5회 이상 참가, 또는 카페 방문 일수 200일 이상의 회원이다. 사회적 지위나 가입 연수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열성적으로 활동하는 회원이면 누구나 우수회원이 될 수 있다. 또 카페의 운영위원은 각 연령대 별로 1명씩 정해 그 연령에 맞는 회원들의 생각을 대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리더십이 있는 사람보다 회원들의 고민이나 원하는 바를 들어주고 유연하게 대처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카페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런 분들의 고생이 있었기 때문이라 하겠다. 운영자의 임기는 따로 정해진 것이 없으며 본인이 원할 경우, 계속적으로 할 수 있다.

공동구매의 이익금은 카페 활동에 투자
‘오지캠핑’에서도 카페 회원들을 위한 공동구매를 진행한다. 캠핑과 트레킹이 주제이다 보니 제품이 여기에 국한되기 마련이지만, 타 카페와 달리 운영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본 후 장단점을 파악한 후에 진행한다. 이는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설명해 회원들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카페의 공동구매로 얻어진 이익금은 이벤트 비용이나 카페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한다.  이에 최근에는 강이나 호수 건너편에 자리한 숨은 캠핑지를 찾기 위해 짐을 운반할 수 있는 카약을 구입했다. 카페의 자금으로 구입한 카약 덕분에 올해는 카약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도 즐길 수 있었다. 

앞으로 ‘오지캠핑’은 멋진 캠핑 장소나 숨겨진 비경 지를 카페의 글만 읽고도 찾아갈 수 있도록 만들 생각이다. 또 숨겨져 있는 보석같이 아름다운 장소에서 보내는 하룻밤의 캠핑이 일류 호텔방의 추억보다 더 오래 간다는 걸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음카페 ‘오지캠핑’

다음의 캠핑 카페 중 한 곳인 오지캠핑(Backcountry  Camping)은 이 땅의 숨은 비경 지와 보석 같은 캠핑 명소들을 찾아다니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이들은 카약이나 트레킹 등의 아웃도어를 통해 캠핑의 명소를 찾아가고 있으며 다리품을 팔아가며 만난 꿈같은 비경지에서의 하룻밤을 통해 캠핑의 즐거움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
www.cafe.daum.net/bushcraft

또한 관공서나 공공단체의 협조를 얻어 은밀하게 즐기는 취미 생활이 아닌, 떳떳하게 자연 속에서 즐기는 멋진 캠핑 방법에 대해서도 알릴 계획이다. 올해 계곡 트레킹과 카약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만큼 가을과 겨울에는 자전거 트레일러에 장비를 실고 캠핑을 하거나, 계절에 맞는 장소에서 트레킹을 하는 등 액티비티하고 활동적인 캠핑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오지캠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