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토너의 지구력 강화 훈련으로 시작
마라토너의 지구력 강화 훈련으로 시작
  • 정리 임효진 기자 | 사진제공 유지성
  • 승인 2015.05.1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새로운 스포츠 종목으로 각광

트레일이란 단어에는 길, 자취, 등산로 등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트레일 러닝’에서 트레일은 ‘야전’, 즉 거친 자연을 뜻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트레일 러닝’은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 모호하지만, 산과 들을 중심으로 자연 속에서 벌어지는 레이스라고 할 수 있다. 딱 부러지게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고 현재진행형으로 계속 진화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이다.

나라별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평균 국민소득이 1~2만 달러가 넘으면 러닝 인구가 급격히 늘어난다고 한다. 1980년대 들어서면서 급격히 러닝 인구가 증가한 미국과 유럽에서, 단지 정해진 코스를 뛰는 것에 만족하지 못한 몇몇 아마추어 산악인들과 러너들이 일반인이 잘 뛰지 않는 다양한 곳에서 달려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사하라 사막, 아마존 정글, 히말라야 등을 달리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트레일 러닝 혹은 트레일 레이스라는 신종 스포츠의 토대가 되었다. 이때 강도가 높은 어드벤처 레이스도 함께 발전한다.

트레일 러닝은 본고장인 미국과 유럽에서는 아스팔트를 달리는 마라톤과 구분되는 새로운 종목의 아웃도어 스포츠로 이미 자리 잡았으며, 가까운 일본에서도 시장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매주 각지에서 수백 개의 트레일 레이스가 열리며 레이스 거리도 50km, 80km, 100km, 160km 등으로 세분화되어 상금을 건 컵, 시리즈 대회가 열리고 있다. 또한 시장 활성화에 되면서 전문 잡지도 출간된다.

트레일러닝을 위한 장비
트레일 러닝을 시작하려면 몇 가지 장비가 필요하다. 먼저 신발은 러닝화와 등산화가 결합한 트레일 러닝화를 권한다. 트레일 러닝화는 러닝화의 쿠션과 등산화의 접지력을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신발이다. 흙길용 신발과 암반이 많은 지역용 신발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신발과 더불어 중요한 의류는 긴팔, 반팔, 반바지, 타이즈와 함께 기능성 이너웨어, 방수 재킷, 모자, 양말 등이다. 배낭은 일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30L 미만의 제품을 사용하며 물백이나 물병, 식량, 응급의약품 등을 휴대한다. 식량은 에너지 바, 젤 등을 준비하면 되는데, 분말로 된 이온음료를 물에 타먹기도 한다. 개인의 취향에 맞춰 초콜릿, 빵 등을 휴대하며 장거리 레이스의 경우 간단한 즉석 건조식품을 준비한다. 그 외에 대회 상황에 맞춰 헤드랜턴, 고글, 게이터 등의 용품을 사용한다.

※출처/ 도서 <하이 크레이지, 유지성 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