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기후산업, 중동시장 향해 힘찬 날갯짓
기상기후산업, 중동시장 향해 힘찬 날갯짓
  • 정진하 기자
  • 승인 2015.05.0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진흥원 9일까지 사우디·카타르에 ‘민·관 합동 해외 시장개척단’ 파견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1일부터 9일까지 ‘2015년 기상기후산업 민·관 합동 해외 시장개척단’을 사우디아라비아(제다), 카타르(도하)에 파견하였다. 이번 개척단은 8개사의 기상기업과 함께 잠재 기상기후산업 시장을 개척하고, 국정과제인 중소·중견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 한국-사우디아라비아는 기상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시장개척단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의 각 기상청을 방문하여 고위급 대표단 회담과 한국 기상기업들의 기술을 소개하는 ‘기상기후 정책·기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와는 기상 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MOU를 맺었다. 카타르의 경우 지난해 국내 기상기업이 60억 원에 달하는 기상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시장개척단 활동을 통해 기상관측장비·검정장비 및 기상 솔루션 부분으로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재 추진 중인 ‘기상분야 종합계획 수립 사업’은 지난해 아시아 개도국을 방문한 시장개척단이 미얀마에서 거둔 성과로, 한국의 기상기술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 한국-카타르 기상산업 협력 고위급 면담.

참여 기상기업 8개 업체(△진양공업 △신동디지텍 △정상라이다 △한일랩테크 △웨더피아 △에코브레인 △미래기후 △4D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시장개척단을 계기로 구매 잠재력이 높은 중동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기상청 정홍상 차장은 “이번 민·관 합동 시장개척단을 통해 중동국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한국 중소 기상기업 중동진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기상청과 진흥원은 중소 기상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