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수업 | 실전 파이어스틸 사용법
생존수업 | 실전 파이어스틸 사용법
  • 글 사진 김종도(닉네임 ‘카우보이비박’) 기자
  • 승인 2015.03.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어스틸 도구들, 불을 피우는 방법, 실전 응용

캠핑이나 비상상황에서 불피우기 최고의 도구는 역시 가스라이터입니다. 값도 싸고 휴대도 편하고 사용법도 간단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일반 휴대용 가스라이터의 경우 방수에 취약하고 충격에 의해 깨지기 쉽고, 고온에서는 폭발 가능성, 저온에서는 가스 기화 능력이 떨어져 불이 쉽게 붙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백업용으로 비상상황에서 체온유지를 위해 불 피우기가 가능한 차선책이자 대표적인 생존용품이 바로 파이어스틸firesteel입니다.

그런데 파이어스틸로 불 만들기가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는 것이 유일한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요령이 필요한 도구입니다. 다음과 같이 연습하면 아주 쉽고 빠르게 파이어스틸로 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도 할 수 있냐구요? 초등생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생존의 달인이 장담합니다.
 
파이어스틸 도구들

1-1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파이어스틸. 사진 왼쪽부터 대형 파이어스틸, 보급형 파이어스틸, 마그네슘 발화기. 파이어스틸은 페로 세륨 합금으로 공기 중에서 산화하면서 3000도에 가까운 열을 발생시킵니다. 저는 맨 오른쪽에 있는 마그네슘 발화기를 차량 탈출도구와 함께 평상시에도 열쇠고리 EDC(Every Day Carry)로 구성해서 챙겨 다닙니다.

1-2 파이어스틸 자체로는 불꽃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긁개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파이어스틸 제품에는 별도의 긁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제공되는 긁개가 짧아서 힘을 싣는 엄지손가락이 아픈 경우가 많은데, 각이 살아있는 나이프의 칼등으로도 긁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것조차 없다면 여러분은 깨진 유리조각이나 톱날, 각이 살아있는 철 조각 등을 긁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 나이프를 이용할 경우 칼날 부분으로 긁는 게 아닙니다. 칼날로 할 경우는 날이 손상됩니다. 칼등이 둥글게 마감된 칼의 경우는 숫돌을 이용해서 각을 세워주면 긁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을 피우는 방법
※ 실전에서는 한 번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불꽃을 일으키는 시점부터 몇 번 더 긁어 발화를 확장시키면 됩니다. 이렇게 연쇄적인 발화를 일으키는 것이 파이어스틸 불 붙이기의 핵심입니다. 이 방법은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 빨리 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1 일단 파이어스틸을 단단한 바닥에 45도 정도 기울여서 지탱해줍니다.

2-2 긁개는 약간 아래로 기울여서 엄지에 힘을 주고 파이어스틸을 비스듬히 깎아냅니다. 긁는다는 느낌보다 철 표면을 깎아낸다는 느낌으로 파이어스틸 중간부터 쭉쭉 깎아냅니다.

2-3 바닥에 파이어스틸의 가루들이 보입니다. 처음부터 불꽃이 바로 튀게 하는 게 아닙니다. 힘 조절을 해가면서 가루가 바닥에 떨어질 정도의 힘과 스피드로 깎아냅니다.

2-4 어느 정도 가루가 모였다 싶으면, 그때부터는 좀 더 힘을 주어 빠르게 깎아냅니다. 그러면 불꽃이 발생되면서 바닥에 떨어진 가루들까지 옮겨 붙으면서 연쇄적으로 발화됩니다.

실전 응용
3-1 상황 : 휴지도 마른 풀도 없는 상황에서 불을 만들어야 합니다. 마침 지갑을 뒤져보니 명함이 한 장 나왔습니다.

3-2 여러분이 명함으로 불을 만들 수 있다면 부싯깃으로도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골판지, 신문지, 영수증, 배터리 포장지 등. 필자의 지갑 속에는 다행히 플라스틱 명함이 아니라 종이 명함이 있었습니다.

3-3 종이 명함을 찢을 때는 비스듬하게 찢어서 아래의 사진과 같이 두께가 얇은 부분이 생기도록 해야 불이 잘 붙습니다.

3-4 잘게 찢은 명함은 뭉친 후 구겨서 한 덩어리가 되도록 해줍니다.

3-5 이번에는 나이프의 칼등을 이용해보겠습니다. 앞에 설명 드린 대로 여러 번 깎아내는 동작으로 불꽃을 지속적으로 튀겨줍니다.

3-6 첫 번째 불꽃이 일어난 후에도 몇 번을 더 깎아내어 주면서 불꽃을 일으켜야 확률이 높습니다.

3-7 그러면 딱딱하고 두꺼운 종이명함에 불이 붙게 됩니다. 여러 장을 사용하면 더 좋겠지요.

3-8 그 위에 나뭇잎이나 솔잎을 올려주면 불을 키워낼 수 있습니다.

3-9 여기서 하나의 전제조건이 필요한데, 바닥이 단단해야 합니다. 실전에는 흙 위에서 해야 할 수도 있지요. 그럴 경우에는 납작한 돌을 흙에 박아 놓고 그 위에서 하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