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수업 | 부시크래프트 도구 사용법과 불 관리법
생존수업 | 부시크래프트 도구 사용법과 불 관리법
  • 글 사진 김종도(닉네임 ‘카우보이비박’) 기자
  • 승인 2015.02.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과 관련된 나이프나 톱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

부시크래프트는 올바른 도구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특히 생존과 관련된 나이프나 톱 등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오늘은 이러한 생존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지난호의 ‘불 만들기’에 이어 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부시크래프트 도구 사용법
▲ 간단한 캠핑이나 부시크래프트에 꼭 필요한 도구인 나이프, 접이식 톱, 장갑.

▲ 나이프를 사용할 때는 손을 베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통상적으로 칼을 잡지 않은 손이 잘 다칩니다. 만약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번거롭거나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최소한 칼을 잡은 반대쪽 손만이라도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나이프로 힘 조절이 필요한 커팅을 할 경우 사진과 같이 지지하는 손의 엄지를 이용하여 지긋이 눌러주면 제어된 힘으로 안전한 커팅을 할 수 있습니다.

▲ 굵은 가지를 해체할 때는 나이프보다는 톱이 효율적입니다. 상대적으로 굵은 부분을 발로 밟아 지지해준 후 반대쪽은 들어 올려 공간을 만들면 톱질이 쉽습니다. 톱질이 절반 이상 진행되었다면 톱이 나무사이에 끼기 시작하는데, 이때 밟고 있는 부분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힘을 준 상태에서 나무를 잡고 있는 손으로 꺾어주면 톱질하던 부위가 벌어지게 되어 나머지 톱질이 아주 쉽게 이루어집니다. 2/3 정도 절단되었다면 끝까지 톱으로 자르려 하지 말고 손으로 부러뜨리는 것이 안전을 위해 좋습니다.

2. 불 관리법
실제 부시크래프트 캠프를 진행하다 보면, 예상외로 아니 거의 대부분의 성인 남성들이 불을 살리지 못해 SOS를 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버너나 가스토치를 이용해 숯을 가열하는 요즘의 캠핑 스타일 때문일까요?

1. 자연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나뭇가지를 활용해 불을 지피고 이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효율적인 땔감 만들기 기술을 익혀둔다면 캠핑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나뭇가지는 이렇게 4종류로 해체하면 좋습니다.1단계 땔감 : 나뭇잎2단계 땔감 : 나뭇잎이 붙어있던 잔가지3단계 땔감 : 기타 잔가지4단계 땔감 : 굵은 가지나 몸통

3. 이제 불을 피워보도록 하죠. 가장 굵은 나무 중 몇 개는 바닥에 깔아줍니다. 이렇게 굵은 가지를 바닥에 까는 이유는 첫째, 스토브가 없는 경우 바닥의 습기나 한기로 인해 불씨가 약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둘째, 굵은 나무 위에 불을 피우면 자연스레 굵은 나무도 예열이 되고, 조금씩 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쉽게 화력을 키울 수 있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아주 오랫동안 유지되는 숯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제 1단계 땔감인 나뭇잎 또는 풀잎과 아주 작은 잔가지들을 섞어 뭉치로 만든 후 불이 빠르게 확산되도록 아래로 기울여 불을 붙입니다. 그리고 바닥에 깔아놓은 굵은 가지위에 올려놓습니다.

5. 그 다음 2단계 땔감인 아주 얇은 잔가지를 올려놓습니다. 가지가 얇을수록 더 빨리 불씨를 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잔가지들이 잘 타지 않을 경우 반드시 1단계 땔감인 나뭇잎이나 마른 풀을 추가적으로 얇은 잔가지 위에 올려주세요.

6. 아주 얇은 잔가지들에서 불이 올라오면 3단계 땔감인 기타 잔가지를 올려놓으면 됩니다. 대부분 불을 못 키우고 꺼뜨리는 분들의 특성이 1단계에서 바로 3단계 땔감으로 넘어가거나 순서 없이 마구잡이로 땔감을 빽빽하게 쌓아서 불씨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거나 산소 공급을 차단시키는 오류를 범하기 때문입니다.

7. 3단계 땔감에 불이 옮겨 붙은 것을 확인한 후 4단계 땔감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이때 굵은 가지나 나무는 위 사진과 같이 올라오는 불씨에 1차 가열 또는 건조를 시킨 후 땔감으로 사용하면 훨씬 불이 잘 붙습니다. 이런 방법은 젖은 환경이나 습기를 머금은 굵은 나무를 사용할 때 효과적입니다.

8. 결국은 이 숯을 만드는 것이 부시크래프트 불 유지법의 핵심입니다. 이 숯만 확보되면 언제든지 불은 다시 키울 수 있기 때문이죠. 불 유지를 위한 숯은 굵은 가지나 나무 몸통에서 만들어져야 오래 유지되고 불을 살리기도 쉽습니다. 이런 숯 위에 1단계 땔감만 올려놓고 후~ 불어주기만 해도 불이 다시 살아납니다. 문제는 이런 굵은 가지나 몸통은 한 번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는 것. 여러분도 4단계 불 키우는 법을 익혀두면 캠핑이 더욱 유익해지고 풍성해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