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여성들에게 캠핑을 보급하기 위한 이벤트
20~30대 여성들에게 캠핑을 보급하기 위한 이벤트
  • 글 이철규 | 사진 엄재백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__콜맨코리아 ‘걸스 캠핑’

▲ 비가 오는 가운데 식사에 필요한 찬거리와 음식을 챙기는 참가자들.

4개월간 캠핑과 카약, 자전거, 트레킹 프로그램 진행 

아웃도어 전문브랜드인 콜맨 코리아가 지난 7월 초부터 진행해온 국내 최초의 걸스 캠핑(Girl’s camping)행사가 지난 10월 2일 청평사 트레킹을 끝으로 종료됐다. 국내 여대생들이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문화가 없는 상황에서 콜맨코리아가 야심차게 진행한 이번 이벤트는 지난 7월 중순 한강 노을공원캠프장에서 시작된 첫 번째 캠핑을 시작으로 자전거 하이킹 체험을 함께 진행했으며 8월에는 가평자라섬에서 캠핑과 더불어 낚시 체험을 가졌다. 

이어 9월에는 춘천중도유원지에서 카약 체험 시간을 가졌으며, 10월에는 중도유원지를 베이스캠프로 삼아 청평사 일원을 트레킹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걸스 캠핑은 캠핑을 통한 다양한 아웃도어의 실현이 가능함을 증명했으며 이를 통해 부부나 가족이 아닌 대학생을 포함한 20-30대 젊은 여성들도 쉽게 캠핑을 즐길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 자신이 직접 만든 밥에 대해 품평회를 열었다.

▲ 걸스 캠핑에 참가한 참가자들.
걸스 캠핑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캠핑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지만 그 많은 장비를 가지고 가야 한다는 점에서는 다소 망설여진다.”고 밝히고 “장비를 넣고 끌고 다닐 수 있는 가방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함께 캠핑을 하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으며 휴식과 여가에 관한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콜맨은 미래의 아웃도어 캠퍼인 여성들을 캠핑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올해를 시작으로 콜맨코리아는 년 4회 진행하던 걸스 캠핑 행사를 1년 8회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여성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각 년차마다 기수를 부여해 다양한 여성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콜맨코리아는 캠핑이 10대에서 60대까지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활동이며 캠핑을 통한 아웃도어 문화의 보급에 노력할 예정이다.

콜맨코리아 박갑정 지사장

앞으로 더욱더 많은 참가들을 걸스 캠핑에 참가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길 :

올해 4회에 걸쳐 진행된 걸스 캠핑의 목적은 새로운 시장 개척의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것이었으며 규모에 맞게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초기 걸스 캠핑의 홍보매체로 이용된 것은 콜맨코리아의 홈페이지와 블로그, 서울/경기지역의 20개 대학게시판이 전부으나 그 반응과 만족도는 족히 성공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콜맨코리아는 좀 더 적극적으로 이벤트 유취와 홍보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이에 따라 대중적인 노출 정도도 상당히 높아질 것입니다. 우선 내년부터는 기존의 걸스 캠핑의 횟수를 4회에서 8회로 늘릴 예정이며 케이블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해 이벤트에 대한 홍보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학생 외에도 20-30대 직장 여성들을 위한 캠핑 행사나 이벤트 참여자를 위한 인센티브 같은 방안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

저희 콜맨코리아는 20-30대 젊은 여성층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구매자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캠핑에 대한 선입견, 예를 들면 조작이 복잡한 장비와 안전성과 편의성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인해 캠핑을 멀리하고 있다고 봅니다. 때문에 저희 콜맨에서는 이런 고정관념들을 바꾸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에 걸스 캠핑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걸스 캠핑은 여대생이라는 시장을 공략하자는 것이 아니라 20-30대 젊은 여성층이라는 잠재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첫 계단을 밟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20-30대 직장 여성들을 위한 캠핑 행사와 교육프로그램, 야외활동 이벤트 등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스노우피크의 경우 스노우피크 웨이와 스노우피크 스타터웨이 등의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콜맨의 경우도 제품의 홍보와 고객 확보를 위한 대규모 캠핑 행사를 늘여갈 계획이나 이에 대한 방안이 있으신지요. :

콜맨코리아가 추구하는 것은 이 땅에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정착시킴으로써 새로운 레저(여가)문화를 만들고자 함입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지금까지 꾸준히 캠핑문화를 추진해 왔으며 수년간 가족 단위의 캠핑을 주최해 왔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시도로 걸스 캠핑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캠핑문화가 보급되지 않은 젊은 층은 복잡한 장비로 인해 야외활동에 부담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여성층을 새로운 고객으로 생각하며 이들의 인식을 바꾸고 진정한 아웃도어 활동의 묘미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이 땅에 건전한 아웃도어 문화를 만들어보고자 함입니다. 이에 콜맨코리아는 10대부터 60대까지(10대: 콜맨 스카우트 20대: 걸스 캠핑 30-50대: 우아 캠프, 콜맨 캠핑대회, 콜맨 서포터스 60대: 테마 아웃도어 등)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아웃도어 문화의 보급과 확산을 기획하고 있으며 그 범위는 초보에서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저희는 이 모든 사업계획들이 한국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라 믿으며 결국 콜맨코리아가 추구하고자 하는 제품은 이런 모든 사람들이 평생 동안 기억할 수 있는 자연에서의 추억을 제공하고 그 속에서 따뜻한 인간관계를 형성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상품들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