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기술수업 | “따뜻한 발 위한 부티, 겨울캠핑의 시작입니다”
기술수업 | “따뜻한 발 위한 부티, 겨울캠핑의 시작입니다”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4.12.1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티의 계절-겨울 캠핑의 동반자 부티(booties) 가이드

바야흐로 캠핑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겨울 캠핑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흰 눈이 소복하게 내려앉은 숲길을 걷고, 추운 밤 조그만 쉘터 안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서로의 체온과 따끈한 국물을 나누는 낭만이 있고, 따스한 난로 곁에 발그레 물든 얼굴로 보글보글 끓는 주전자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것이 바로 진정한 겨울 캠핑의 멋입니다.

하지만 다른 계절에 비해 겨울 캠핑은 챙겨야 할 장비가 더욱 많아집니다. 난방 장비와 보온 의류 같은 것들이 그것인데, 특히 난방이 없는 백패킹에서의 캠핑 시 체온 유지와 보온을 위해서는 적정한 내한 온도의 침낭과 다운재킷, 다운 팬츠, 비니, 글러브 등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발 보온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부티(booties)입니다. 부티는 텐트 슈즈(tent shoes)라고도 불리곤 하는데, 주로 겨울철 텐트나 산장 등에서 사용하는 덧신을 일컫는 말입니다. 야영 시 땀에 젖은 양말을 벗고 부티를 신으면 발을 더욱 따뜻하고 포근하게 유지할 수 있고, 텐트나 산장 내에서 거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겨울 캠핑의 필수 아이템. 부티

부티에는 주로 다운(down)이나 프리마로프트(Primaloft), 써모라이트(Thermolite) 같은 합성 보온 소재가 충전재로 사용됩니다. 다운은 합성 소재에 비해 압축 효율 및 보온성이 높아 패킹에 유리한 대신, 습기에 취약해 젖은 상태에서는 보온이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반면 합성 보온소재는 다운에 비해서는 압축 및 보온성이 낮지만, 대신 습기에 강하고 세탁이나 취급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부티에 쓰이는 겉감은 다운 의류와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촉감의 퍼텍스(Pertex)나 나일론 재질이 많이 사용됩니다. 다운 부티는 구조에 따라 아래와 같이 몇 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캠프 환경이나 기온에 따라 적합한 타입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1. 라이너 타입의 경량 부티
주로 간절기용으로 사용되며, 핫삭스(hot socks)라고도 불립니다. 비교적 두께가 얇아 작은 부피로 패킹할 수 있습니다. 다운보다는 프리마로프트 등의 합성 충전재로 되어 있는 제품이 많고, 잘 때 양말 대신 착용하면 더욱 따뜻하게 잘 수 있습니다.

▲ 라이너 타입의 경량 부티

2. 바닥 창이 있는 부티

가장 일반적인 부티입니다. 실내외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발 위쪽에는 다운 등이 충전되어 있고, 바닥에는 창이 있습니다. 창은 비교적 잘 휘어지는 얇은 것부터 신발처럼 매우 단단한 것도 있는데, 신발 대신 신고 텐트나 쉘터 내에서 뿐만 아니라 눈이 쌓여 있는 외부에서도 그대로 착용할 수 있어 캠핑 시에 매우 편리합니다. 대부분 발목까지 올라오는 제품이 많고, 단점은 바닥 부분에는 다운이 충전되어 있지 않아 실내용 부티에 비해서는 보온력이 약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 바닥 창이 있는 다운 부티(상 : 부드러운 바닥창, 하 : 딱딱한 바닥창)

3. 바닥 창이 없는 부티
실내용 부티는 바닥 창이 없으며, 대신 우모가 발바닥에도 균형 있게 충분히 충전되어 보온성을 극대화한 부티입니다. 주로 높은 필파워의 다운을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고가이며, 익스피디션 용으로 출시된 고급 제품들도 많습니다. 바닥 창이 없기 때문에 외부보다는 주로 실내에서 착용하는 제품입니다.

▲ 바닥 창이 없는 실내용 부티(이미지 메이커 발췌)

4. 내/외피 분리형 부티
바닥창이 있는 부티와 실내용 부티를 결합한 제품으로, 실내에서는 다운이 충전된 라이너 타입의 부티를 착용하고, 외부 이동 시 바닥 창이 있는 겉감 부티를 겹쳐 신는 방식입니다. 겉감은 주로 방수 발수가 잘되는 재질로 되어 있고 고급 모델들이 채용하고 있으며, 가격이 비싸고 불필요하게 무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티는 여타 보온 의류나 장비들 만큼이나 동절기 캠핑에 있어 중요한 개인 방한 장비입니다. 따라서 기온과 캠프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추운 겨울철에도 안전하고 즐거운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겉감과 라이너가 결합된, 내외피 분리형 부티(이미지 구글 발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