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형 모드를 원하는 캠퍼들을 위한 가족형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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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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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tdoor Vehicle__<쌍용> ‘슈퍼 렉스턴 RX 2.0’

넓은 트렁크와 에코 크루즈 컨트롤 기능 등 각종 편의사항을 갖춘 카

쌍용자동차가 렉스턴을 처음 출시한 것은 2003년으로 ‘대한민국 1%만을 위한 차’라고 대대적인 선전을 했었다. 이후 렉스턴은 렉스턴2를 거쳐 슈퍼 렉스턴으로 발전했으며 쌍용차를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명가로 이끈 차가 되었다. 렉스턴은 초기 광고의 문구처럼 고급 SUV시장을 석권했으며 29만대 가까이 팔려 나갔다. 하지만 IMF사태 이후 기술만을 빼앗아 가려는 중국인으로 주인이 바뀌는가 하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우환을 거치기도 했다. 이처럼 다급해진 쌍용자동차가 마지막 히든카드로 꺼낸 것이 바로 렉스턴의 엔진 배기량을 700㏄ 낮춘 2.0리터급 RX4다.

많은 사람들이 렉스턴에 2.0리터급 엔진을 얹는다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곤 했었다. 특히 기존의 렉스턴이 지닌 ‘대한민국 1%’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자아내기도 했다. 하지만 렉스턴 RX 2.0이 등장한 8월 쌍용자동차는 2천대가 넘는 차를 팔았다. 이는 기존의 고객들이 걱정했던 것처럼 출력의 나약함이나 이미지 상쇄 반응은 적었다는 말이기도 하다. 렉스턴 RX 2.0은 기존 렉스턴의 4,735㎜에 달하는 큰 차체를 유지하고 있다. 148마력의 출력으로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을 낳았던 부분이기도 하다.

렉스턴RX 2.0의 장점은 가격대의 거품을 빼고 실속형으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과도하게 넘치던 엔진의 힘은 148마력으로 필요한 만큼만의 힘으로 유지했으며 편의사양은 더 늘려 고급 사양에 적용하던 것들을 모두 갖췄다. 단적으로 최고급 사양의 경우 후방 감지시스템과 전방 장애물 감지시스템, 전자동 주차브레이크(EPB), 타이어 공기압 측정장치(TPMS), 크루즈 컨트롤 장치, 하이패스 시스템(ETCS)등 편의사양을 빠짐없이 갖췄다.

여기에 운전자의 안락한 운전을 위해 운전석 시트 메모리 시스템도 적용했으며 모두 세 명의 운전자를 입력할 수 있다. 이 외에 후진 기어를 넣을 경우 자동으로 백 미러가 이동해 주차를 도와준다. 이처럼 다양한 사양을 적용했음에도 2,495만원~2835만원으로 현대자동차의 싼타페 보다 300~500만원 정도 저렴하다. 이는 쌍용자동차가 엔진 크기를 줄이면서 착한 가격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렉스턴 RX 2.0의 장점은 운전석에 앉는 순간,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 이는 렉스턴 차량이 가진 장점이자 단점 중 하나로 높은 전고(1,840㎜)로 인해 주변의 흐름이나 야외에서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특수를 누릴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전고로 인해 도로 중간에 만나는 턱이나 굴곡진 길에는 탑승자가 덜컹거림을 강하게 느끼게 된다. 또한 통통 튀는 듯한 느낌은 렉스턴의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렉스턴 RX 2.0는 묵직한 차체와는 달리 여성이 운전을 하더라도 전혀 무리가 없을 정도로 조향과 제동 장치가 뛰어나다. 특히 내리막길에서 급브레이크를 밟더라도 부드럽게 잡아주는 점은 렉스톤이 지닌 1%의 장점을 느끼게 한다. 배기량이 낮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던 주행 성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느낄 수 없다.

초기 가속에 시간이 걸릴 뿐 가속이 붙기 시작하면 거침없이 내달린다. 렉스턴 특유의 가속력은 그대로 간직한 셈이다. 또한 기존의 벤츠엔진에 5단 변속기를 6단 자동변속기로 바꿔 다소 부드러운 진행성을 보인다. 여기에 E-트로닉 시스템을 적용, 수동 변속도 가능하다. 특히 기어 바에 부착된 변속시스템은 쉽게 기어를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엔진의 배기량을 낮추었음에도 연비는 더 좋다. 기존 렉스턴의 연비가 10.7km인 것에 비해 렉스턴 RX 2.0의 연비는 2륜 구동 모델이 1리터당 11.4㎞, 4륜 구동이 1리터당 11.2㎞수준으로 기존 2,700cc모델에 비해 높다. 여기에 렉스턴 RX4는 기존 모델과 마찬가지로 최첨단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CDPF 시스템’을 적용해 구입 후 환경개선 부담금 면제혜택은 물론 각종 주차장 사용료 할인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자동 에어컨 컨트롤 시스템과 운전석과 동반석, 2열 시트 열선 히팅 기능 등은 값을 낮추면서도 편의사양을 추가한 쌍용자동차의 자구책이라 할 수 있다. 차체의 제어시스템, 전자식 awd 등은 실속형을 바라는 렉스턴 구매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렉스턴 RX 2.0의 가격은 부가세 포함 2WD 고급형이 2495만원 이며 최고급형은 부가세 포함 2655만원이다. 4WD 2835만원.
연락처: 02-3469-
2214, 031-971-0382

자료제공 쌍용자동차(주)

슈퍼 렉스턴2.0RX  주요 제원 및 사양 
 모델명 2WD  4WD
 전장/전폭/전고 (mm)  4,375 / 1,890 / 1,840
 공차 중량 (kg)   2055kg
 엔진 형식    직렬 4기통XVT
 엔진 배기량 (cc)   1998cc
 최고출력 (ps/rpm)   148 / 4,000
 최대토크 (kgfm/rpm)   33.7 / 2,000~2,500
 표준연비 (km/ℓ)   11.4   11.2
 트렌스 미션   6단 자동
 브레이크  V/DISC / DISC
 타이어 사이즈    P255 65R 18
 가격 (VAT 포함)    2495만원    283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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