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 예방하며 산행 즐기자!
허리 통증 예방하며 산행 즐기자!
  • 이두용 차장
  • 승인 2014.10.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ALTH Q&A

숲이 많은 우리네 땅에서 가을은 산행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무리하게 산행을 할 경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척추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하면 보다 안전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을까? 그 해답을 모커리한방병원(강남·강동·수원·구로·성남 네트워크) 김기옥 병원장에게 들어본다.

▲ 사진제공 모커리한방병원

무리한 산행으로 발생할 수 있는 척추 질환은 어떤 게 있을까요?

등산이 척추와 하체 근육을 강화해주는 대표적인 운동이지만, 평소 자신의 건강상태를 무시한 채 무리해서 등산을 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일교차가 큰 가을 날씨에서는 근육이 긴장돼 척추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므로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근육과 인대가 과다한 하중을 받기 때문에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허리 통증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치료받아야 하나요?
허리통증은 허리 주변의 수많은 근육이 척추 뼈를 올바르게 잡아주지 못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그래서 문제 있는 근육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과 인대가 찢어지거나 끊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허리 통증은 영상의학으로도 찾아낼 수 없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허리 근육과 인대를 일일이 손으로 만져서 문제 있는 근육을 정확히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등산 중 허리통증이 발생했다면 무리하게 산을 내려오지 말고 구급요원이나 전문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얼음찜질은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지만 절대로 통증 부위를 주무르거나 마사지를 해서는 안됩니다. 평평한 바닥에 누워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은 대처방법입니다. 하지만 허리통증의 경중과 상관없이 허리디스크전문병원을 찾아서 치료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산행 후 허리통증이 지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산행을 하면서 발생하는 급성 허리 통증은 빠르게 치료됩니다. 하지만 무리를 하지 않고도 아침에 일어날 때부터 몸이 뻐근한 경우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허리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퇴행 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조조강직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1~2시간 내에 없어지기도 합니다. 허리 통증과 엉치, 종아리 등 다리저림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봐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나타났을 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허리디스크병원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조조강직 증상이 나타났다면 허리를 가볍게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10~20분 정도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시간마다 3~4분 정도 바른 자세로 걷기 혹은 오전 오후에 15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척추질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있다면?
척추 건강을 위한 최상의 운동은 단연 걷기입니다. 가벼운 걷기를 통해 허리근육을 강화한 후 보다 전문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은 체중과 허리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디스크 환자에게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하지만 허리에 무리를 주는 동작이 많은 평영과 접영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는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고 비뚤어진 척추, 골반 등을 잡아줘 잘못된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은 운동법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간혹 틀린 정보일 수 있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도 많으니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질환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모커리한방병원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병원은 척추 근육과 인대의 약해진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강화하는 치료를 통해 재발을 낮추고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고유의 이완추나와 강척한약을 토대로 하여 침, 약침, 봉침 등 체계적인 비수술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는 요추의 마디마디를 하나씩 세밀하게 밀고 당겨 부드럽게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 최대한 이완시켜주는 이완추나가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관절의 가동범위를 넓혀주고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을 도와줍니다. 숙련된 전문의가 충분한 시간을 두고 허리 근육을 일일이 만져주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높습니다. 강척한약은 연구결과 신경재생, 뼈 파괴세포 억제, 염증제거 등의 치료 효능을 검증하였으며 허리통증 및 허리디스크에 뛰어난 치료효과를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한 바 있습니다. 특히 모커리한방병원만의 입원집중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내원시보다 70~80% 이상 통증이 감소하여 빠르게 치료된다는 점을 미국통증학회에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 홈페이지에는 허리디스크를 치료받은 환자들의 생생한 치료후기가 많다. 치료과정 및 결과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모커리한방병원 www.mokhuri.com / 1577-257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