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단장한 국립공원 캠핑장
새롭게 단장한 국립공원 캠핑장
  • 문길현 수습기자 | 자료제공 국립공원관리공단
  • 승인 2014.09.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램핑 가능한 풀옵션캠핑존도 갖춰

국립공원 야영장 33곳이 새로 단장해 야영객을 맞는다. 특히 최근 캠핑 트렌드인 ‘글램핑’을 닷돈재, 덕유대, 남천 캠핑장에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즐길 수 있게 되어 럭셔리 캠핑 대중화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캠핑존
북으로 충주호반, 남으로 문경새재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둘러싸인 월악산 닷돈재 풀옵션캠핑존은 캠핑에 필요한 텐트부터 취사, 침구세트 등을 갖춘 글램핑 야영장이다. 전기시설, 전용 주차장, 화장실, 취사장, 음수대는 물론 화로대까지 갖춰져 있어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야영장 내에는 맑고 시원한 송계계곡이 흘러 야영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인터넷을 통해 텐트 유형을 선택하고 예약할 수 있으며 취사도구 세트와 침구 세트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 예약 후 현장에서 대여할 수 있다.

ㆍ주소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67번지
ㆍ주요시설 : 일반텐트 14동, 산막텐트 9동, 폴딩텐트 5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ㆍ이용료 : 일반텐트 비수기 3만원, 성수기 4만원
ㆍ문의 : 043-653-3250
ㆍ주변 볼거리 : 충주호반을 비롯하여 문경새재도립공원과 제천의 의림지, 단양의 선사유적지와 석회암 지대에 형성된 많은 동굴 등 문화·경관자원이 산재해 있고 수안보·문경·문강·단양유황온천이 30~40분 거리에 있다.

덕유산 덕유대야영장 풀옵션캠핑존

오대산과 더불어 국내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덕유산 내에 자리하고 있다. 덕유대야영장은 그동안 야영지마다 별도의 경계표시가 없고 예약제를 시행하지 않아 이용에 불편이 있었으나 올해 500개 야영지를 확정하고 7월 1일부터 전면 예약제를 도입해 개선되었다. 이와 더불어 덕유대야영장 풀옵션캠핑존은 트렌드를 반영해 텐트와 취사도구, 침구세트를 모두 대여해 사용하는 글램핑 스타일로 꾸며졌고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 물품보관소를 함께 운영하여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ㆍ주소 : 
전북 무주군 설천면 백련사길 2(삼공리 산60-5)
ㆍ주요시설 : 산막텐트 10동, 폴딩텐트 5동, 카라반 9대,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ㆍ이용료 : 일반텐트 비수기 3만원, 성수기 4만원
ㆍ문의 : 063-322-3174
ㆍ주변 볼거리 : 무주지역의 비경을 한눈에 전망할 수 있는 적상산 전망대, 적상산 북쪽 계곡에서 쏟아지는 천일폭포가 있다. 무주 머루와인을 보관하는 동굴저장고도 근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소백산 남천야영장
소백산 남천야영장은 1993년 조성된 야영장으로 올해 4월부터 대대적인 개·보수를 통해 안전시설에 대한 확충과 재난 대비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목재데크와 전기가 공급되는 풀옵션캠핑존을 신설해 새롭게 단장했다. 풀옵션캠핑존은 닷돈재와 덕유대와 같이 대부분 캠핑장비가 갖추어져 야영객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 주차장과 야영지 사이에 데크로드가 놓여 캐리어로 짐을 옮기기가 수월하다. 야영장을 따라 깊지 않은 계곡이 흐르기 때문에 가족단위의 야영객이 즐기기에 적합하다.

ㆍ주소 :
 충북 단양군 영춘면 남천계곡로 378(남천리 산 60-1)
ㆍ주요시설 : 일반텐트 17동, 산막텐트 14동, 오토캠핑존 18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매점
ㆍ이용료 : 일반텐트 비수기 3만원, 성수기 4만원
ㆍ문의 : 043-423-0708
ㆍ주변 볼거리 : 남천야영장과 근접한 영월군에서 한반도 모양을 닮은 선암마을을 비롯해 4억 년 전 형성된 고씨동굴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치악산 금대에코힐링캠핑장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은 금대를 대표하는 사찰인 영원사 아래 위치한 야영 공간으로 치악산의 자연과 역사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금대에코힐링캠핑장은 야영지와 떨어진 곳에 주차장을 별도 조성해 소음과 매연 등 공해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야영지 경계에 측백나무를 심어 시원한 나무그늘을 조성했을 뿐 아니라 야영지간 사생활을 보호해 독립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모든 야영지에는 배전반이 설치되어 별도의 요금을 내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자연경사를 이용해 취사장이나 화장실 등 인공구조물을 주변 경관과 조화되도록 조성했다.

ㆍ주소 : 강원 원주시 판부면 영원산성길 372(금대리 1333-4)
ㆍ주요시설 : 야영지 48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매점
ㆍ이용료 : 비수기 1만3천원, 성수기 1만6천원
ㆍ문의 : 033-763-5232
ㆍ주변 볼거리 : 강원도 유형문화재인 보광루, 꿩의 보은설화를 간직한 상원사, 전쟁유적지인 영원산성, 천연기념물 93호인 성남리 성황림 등의 문화자원이 있다.

내장산 내장야영장
호남의 금강이라 불리는 내장산은 조선 8경에 꼽힐 만큼 이름난 곳으로 1984년부터 내장야영장이 여기에 자리 잡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특히 캠핑 문화 확산과 탐방객의 편의향상을 위해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진행해 전기시설 및 음수대, 샤워시설을 확충하고 친환경 자동차야영장으로 거듭났다. 우거진 나무가 만들어주는 시원한 그늘과 내장천이 흐르는 내장야영장은 휴식공간으로 매력적인 곳이다. 국립공원 예약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사전예약을 할 수 있고 최대 2박 3일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ㆍ주소 : 전북 정읍시 내장동 92-2번지
ㆍ주요시설 : 야영지 70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ㆍ이용료 : 비수기 1만3천원, 성수기 1만6천원
ㆍ문의 : 063-538-7875
ㆍ주변 볼거리 : 내장산 산세를 내려다볼 수 있는 케이블카부터 가을 단풍진 모습이 아름다운 우화정이 내장산국립공원 안에 위치한다. 내장사 단풍터널 길도 유명하다.

지리산 백무동야영장
지리산 천왕봉으로 이어지는 길목인 백무동 계곡에 자리한 야영장이다. 비탈진 땅을 계단식으로 깎아 만든 야영지라 대형 텐트보다 작은 텐트에 어울리는 장소다. 기본적으로 오토캠핑장이 아니라 차량진입이 제한되지만, 극성수기를 제외하고 장비 상/하차를 위한 차량 이동 정도는 허용된다. 대부분의 야영지가 나무그늘로 덮여있어 시원하다. 매표소 근처와 야영장에 화장실과 개수대가 각각 설치되어 있고 간이매점이 운영되고 있어 편리하다. 야영장에서 장터목과 세석대피소 방향으로 탐방로가 연결되어 있어 산행을 함께 즐기기도 좋다.

ㆍ주소 : 경남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 산 120
ㆍ주요시설 : 야영지 47동, 데크 25개, 개수대, 화장실, 취사장, 매점
ㆍ이용료 : 야영지 5천원/7천원(비수기/성수기), 데크 7천원/9천원(비수기/성수기)
ㆍ문의 : 055-963-1260
ㆍ주변 볼거리 : 백무동 야영장에서 가까워 트레킹으로 닿을 수 있는 한신계곡부터 벚꽃으로 유명한 쌍계사, 전라도와 경상도 경계의 화개장터 등이 있다.

가야산 치인자동차야영장

치인야영장이 야영객의 편의를 위해 편의시설과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새롭게 문을 열었다. 주차장은 포장 공사를 해 흙먼지가 날리지 않고 야영지까지 캐리어가 다닐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져 진입과 철수가 편리해졌다. 안내소에는 구급약품이 갖춰져 있고 휴대폰 무료충전 서비스, 쓰레기봉투 판매 등 편의를 제공한다. 야영장 인근에 500m 길이의 자연관찰로 코스를 조성해두어 가야산 동식물 생태를 탐방할 수 있다.

ㆍ주소 : 경남 합천군 가야면 가야산로 1645-8(치인리 산 16-1)
ㆍ주요시설 : 야영지 26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ㆍ이용료 : 비수기 9천원, 성수기 1만1천원
ㆍ문의 : 055-930-8000
ㆍ주변 볼거리 : 팔만대장경으로 유명한 신라시대 사찰 해인사, 해인사와 대장경 테마파크를 잇는 7km 트레킹 코스 ‘소리길’, 낙동강 지류 홍강에 세워진 합천댐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월출산 천황야영장

여가를 중시하는 문화에 발맞춰 천황야영장이 새롭게 단장했다. 사용하지 않는 소로를 확장하여 주차공간을 만들고 통행로를 황토 포장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기존 39곳에서 52곳으로 야영지를 확장하고 전 야영지에 전기시설 설치해 4계절 이용이 가능한 전천후 야영장으로 탈바꿈했다. 가장 크게 바뀐 모습은 친수공간의 조성이다. 물이 없는 야영장의 단점을 보완해 계곡물을 끌어와 풀장을 만든 것. 이 밖에 천황야영장은 생태통로(비오톱)를 이용한 놀이공간 조성 등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ㆍ주소 : 전남 영암군 영암읍 개신리 98-9
ㆍ주요시설 : 야영지 52동,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ㆍ이용료 : 비수기 1만 3천원, 성수기 1만 6천원
ㆍ문의 : 061-471-7614
ㆍ주변 볼거리 : 영암 F1 경기장을 비롯해 한옥민박마을 ‘구림마을’에서 도기박물관, 일본 태자의 스승이었던 왕인 박사 유적지, 영암 군립 하미술관 등을 구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