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낭패’ 캠핑에 꼭 필요한 매듭법 ④
‘모르면 낭패’ 캠핑에 꼭 필요한 매듭법 ④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4.08.0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프리·히빙라인 매듭

본격 캠핑 시즌이다. 즐거운 캠핑을 위해 이것저것 준비를 많이 하지만, 의외로 놓치기 쉬운 것이 있다. 바로 매듭법이다. 요즘 텐트와 타프의 부속품에 스트링 길이를 쉽게 조절하는 스타퍼가 달려 나오지만,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듭법 몇 가지만 숙지하면 여러 상황에서 슬링이나 끈 하나로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이런 매듭법은 캠핑뿐만 아니라 등반이나 실생활에서도 곧잘 활용되기도 한다. 매듭법을 모르면 어디 가서 ‘캠핑 고수’라는 말도 듣지 못한다. 매듭법은 반복 연습해야 손에 익숙해진다.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매듭법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 왼쪽부터 유니 매듭, 프리 매듭, 히빙 라인 매듭.

유니 매듭
유니 매듭(Uni Knot)은 낚시에서 즐겨 사용하는 매듭으로 릴의 스풀에 라인을 묶을 때 아주 편한 매듭이다. 이 매듭은 암벽등반이나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이 8자 매듭을 가장 기본적인 매듭으로 생각하듯이 낚시꾼에게는 반드시 알아야 할 매듭이다. 때문에 이 매듭을 배운 이후론 다른 매듭을 사용하지 않는 낚시꾼들도 있다.

유니 매듭의 장점은 매듭으로 만들어진 고리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으로 도래에 줄을 묶을 때도 사용한다. 이 매듭은 캠프장의 경우 타프의 메인 폴이나 사이드 폴에 스트링을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충격이 가해지면 점점 더 고리가 조절되는 만큼 폴 끝에 걸어두면 충격이나 바람에 의해 폴에서 스트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유니 매듭은 또한 펙에 걸어 사용하면 펙에 스트링이 단단하게 고정돼 안심할 수 있다. 하지만 유니 매듭은 매듭의 고리가 조여질 경우, 쉽게 풀리지 않는 게 단점이며 스트링이 물에 젖었을 때도 매듭을 풀기가 쉽지 않다. 일부에서는 이 매듭을 이용해 장작을 운반하거나 나무에 스트링을 고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 1. 폴의 끝부분이나 펙에 스트링을 감는다.

▲ 2. 이어 스트링의 한쪽 끝 가닥을 접은 뒤 끝가닥에 작은 고리를 만든다.

▲ 3. 고리를 만든 끝 가닥을 이용해 본 줄에 서너 차례 감아준다.

▲ 4. 감아준 끝 가닥을 밖으로 뽑아준다.

▲ 5. 이어 매듭이 부분이 단단하게 조여지도록 끝 가닥을 당겨주고 옭매듭을 해준다.

프리 매듭

프리 매듭(Free Knot)은 낚시에서 도리나 루어의 와이어 아이에 낚싯줄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매듭으로 일명 ‘자유매듭’이라고도 한다. 프리 매듭은 지그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아 루어 낚시에 자주 사용하는 매듭으로 루어를 쉽게 조정하고을 싶 때 사용한다.

프리 매듭이란 이름이 붙은 것은 이 매듭이 변형이 많은 데다 스트링의 굵기에 따라 매듭법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프리 매듭의 장점은 초보자도 한 번 익히면 실수 없이 간단하게 매듭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고리의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프리 매듭의 단점은 한번 고리를 묶어서는 고리가 풀릴 수 있어 위험하며 여러 차례 고리를 만들어 묶어줘야 더욱 안정적인 매듭이 된다.

캠프장에서는 프리 매듭을 이용해 스트링에 펙을 고정할 때 사용하거나 아니며 나무에 텐트 줄을 걸 때, 타프의 메인 폴에 스트링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쉽게 묶고 풀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바람이 부는 날이나 악천후 시 빠르게 텐트나 타프를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면 편하다.

▲ 1. 폴의 끝부분이나 펙에 스트링을 감는다.

▲ 2. 옭매듭한 후 끝가닥을 잡고 타프 폴의 촉부분을 감아 고리를 하나 만든다.

▲ 3. 고리를 만든 끝가닥을 잡고 당겨 고리가 폴의 촉 부분을 조여 주도록 한다.

▲ 4. 끝가닥을 완전히 당겨 촉을 완전히 감싸도록 한다.

▲ 5. 이어 끝가닥을 이용해 본 줄에 한 차례 옭매듭을 한다.

▲ 6. 옭매듭을 한 끝가닥을 잡고 본 줄을 당겨 매듭이 조여지도록 한다.

히빙라인 매듭 
▲ 1. 스트링의 끝부분을 잡고 매듭을 할 부분을 정한다.

▲ 2. 본 줄의 끝부분을 한번 접어 고리를 만든다.

▲ 3. 이어 끝줄의 끝가닥을 잡고 고리를 감아준다.

▲ 4. 끝가닥으로 고리를 서너 차례 감아줘 쉽게 풀리지 않게 한다.

▲ 5. 끝가닥으로 서너 차례 고리를 감았으면 이어 고리 안쪽으로 끝가닥을 통과시킨다.

▲ 6. 본 줄을 당겨 고리를 단단히 조이고 타프의 끝에 스트링을 건 후, 매듭을 당겨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