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낭패’ 캠핑에 꼭 필요한 매듭법 ②
‘모르면 낭패’ 캠핑에 꼭 필요한 매듭법 ②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4.08.0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플린 루프·변형 보울라인 매듭

본격 캠핑 시즌이다. 즐거운 캠핑을 위해 이것저것 준비를 많이 하지만, 의외로 놓치기 쉬운 것이 있다. 바로 매듭법이다. 요즘 텐트와 타프의 부속품에 스트링 길이를 쉽게 조절하는 스타퍼가 달려 나오지만,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듭법 몇 가지만 숙지하면 여러 상황에서 슬링이나 끈 하나로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이런 매듭법은 캠핑뿐만 아니라 등반이나 실생활에서도 곧잘 활용되기도 한다. 매듭법을 모르면 어디 가서 ‘캠핑 고수’라는 말도 듣지 못한다. 매듭법은 반복 연습해야 손에 익숙해진다.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매듭법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 제플린 루프 매듭(왼쪽)과 변형 보울라인 매듭(오른쪽).

제플린 루프 매듭

제플린 루프(Zeppelin loop)는 펙을 박고 스트링을 건 후 고정해야 할 때나 나뭇가지에 스트링을 건 후 풀리지 않게 고정할 때 사용하면 좋다. 일부에서는 제플린 루프를 장작이나 물건을 옮기기 위해 스트링에 매듭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제플린 루프는 비교적 튼튼한 매듭으로 제플린 밴드를 한 고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할 때 사용한다. 이 매듭은 스트링의 가장 끝부분에 매듭을 하며 두 개의 줄을 연결하는 매듭인 ‘제플린 밴드(Zeppelin bend)’의 발전적인 형태로 하나의 줄을 이용해 매듭을 하는 것이다.

제플린 루프는 고리의 길이를 쉽게 조절할 수 없다는 점에서는 암벽등반에서 흔히 사용되는 보울라인 매듭과 비슷하다. 다만 두 매듭의 차이는 제플린 루프가 보울라인 매듭보다 하기 쉽다는 점이다. 제플린 루프는 로젠달 루프(Rosendahl Loop)라고도 불리며 오버핸드 매듭 두 개를 반대로 연결한 것과 같다.

▲ 1. 스트링의 끝부분에 오버핸드 매듭(옭매듭)을 한다.
▲ 2. 매듭을 한 스트링의 짧은 끝부분을 잡고 다시 고리를 만들어 처음 옭매듭을 한 고리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 3. 첫 옭매듭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통과시킨 스트링의 끝부분을 잡고 안으로 감는다.
▲ 4. 스트링의 짧은 끝부분을 잡고 안으로 감아 두 번째 고리와 옭매듭을 한 첫 번째 고리의 안쪽으로 감아준다.

▲ 5. 매듭 부분을 단단하게 조여 풀리지 않도록 한다.
▲ 6. 제플린 루프 매듭 완성된 모습.

변형 보울라인 매듭
보울라인 매듭은 강도가 높아 각종 아웃도어 활동에 즐겨 사용하는 매듭이다. 변형 보울라인 매듭(Variation of Bowline)은 보울라인 매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변형 보울라인 매듭은 재빨리 매듭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과 단단히 조여진 상태에서도 쉽게 매듭을 풀 수 있다. 또한 보울라인 매듭을 한 상태에서 한 번 더 감아주기에 안전성도 높다.

변형 보울라인 매듭은 암벽등반시 안전벨트가 없어 직접 몸에 줄을 묶어야 할 때 사용하던 매듭으로 최근에는 스포츠클라이밍에도 안전벨트의 고리에 직접 줄을 묶을 때 사용하고 있다. 예전 요세미티의 거벽을 오르기 위해 등반가들이 즐겨 사용하였기에 ‘요세미티식 보울라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매듭은 단단하고 강도가 높아 스트링을 나무에 묶을 때나, 펙에 고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보울라인에 비해 좀 더 매듭이 복잡한 만큼 실전에서 사용하기 전에 자주 연습해 손에 익힌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형 보울라인 매듭을 한 후에는 반드시 스트링의 끝부분을 이용해 본 줄에 옭매듭을 해주는 것이 좋다.

▲ 1. 스트링의 끝부분에 고리를 만들고 고리 안으로 스트링의 끝가닥을 통과시킨다.

▲ 2. 이어 끝가닥을 잡고 첫 번째 고리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통과시킨 뒤, 두 번째 만들어진 고리의 줄을 한 차례 감아주고 다시 첫 번째 고리 사이로 끝 가닥을 통과시킨다.

▲ 3. 이어 고리를 통과시킨 스트링의 끝가닥을 잡고 본 줄을 한 차례 감아준 뒤, 다시 끝가닥을 첫 번째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 4. 이어 줄을 당겨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단단하게 조여 준다.

▲ 5. 고리를 통과시킨 끝가닥을 잡고 보울라인 매듭을 한다.

▲ 6. 변형 보울라인 매듭을 한 뒤에는 반드시 옭매듭을 해준다.

▲ 7. 변형 보울라인 매듭 완성된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