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올림푸스, STYLUS TG-850
Zoom In | 올림푸스, STYLUS TG-850
  • 김정화 기자 | 사진 양계탁 기자
  • 승인 2014.07.2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해공, 거친 환경에서도 ‘찰칵’

계곡과 강, 바다로 풍덩 뛰어들 계절이 왔다. 즐거운 물놀이를 사진으로 남기고 싶지만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은 ‘물’과 ‘충격’에 약하다. 아웃도어 마니아들을 위해 방수와 방진, 방적 기능을 갖춘 카메라는 진즉 출시됐다. ‘터프카메라’라고도 불리며 여름 휴가철이 가까워오면 그 인기가 뜨거워진다. 스마트폰이 방수 하우징을 갖췄다고 해도 전천후 환경을 위해 만든 카메라를 따라가진 못한다.

올림푸스 STYLUS TG-850(이하 TG-850)은 틸트형 액정을 탑재해 촬영 편의성을 강화한 것이 돋보이는 터프카메라다. 특히 다른 방수·방진 카메라와 달리 180도 회전 가능한 액정을 더한 것이 포인트. 덕분에 셀카 촬영이 더 편리해졌다. 터프카메라인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수중 10m에서도, 영하 10도의 추위에서도 촬영 OK. 게다가 2.1m 높이에서도 떨어져도 끄떡없으니 파손 걱정도 덜었다. 그야말로 육해공 어디에서도 함께할 수 있는 카메라다.

▲ 렌즈 옆에 부착된 LED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물속에서 충분한 광량을 제공한다.
먼지·물, 들어올 테면 들어와 봐

TG-850이 물과 먼지, 충격에 강한 이유는 카메라 유닛을 내·외부 새시로 이중 처리했기 때문. 최대 100kg의 무게에도 끄떡없다. 또 10m 방수를 위해 카메라 이음새는 모두 실링 처리했다.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슬롯 역시 이중 잠금장치와 고무 패킹 처리해 외부 물질의 유입을 막았다. 덕분에 전자기기에 위협적인 바닷물에서도 맘 놓고 사용할 수 있다. TG-850의 방수등급은 IP68로 방진은 6등급, 방수는 8등급이다. 숫자가 높을수록 방수·방진이 뛰어나며 방진은 6등급, 방수는 8등급이 최상위를 의미한다.

물속에서도 빛나라 LED
수중 촬영은 피사체를 담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아무리 날이 맑아도 물속은 상대적으로 빛이 적기 때문. 충분한 광량을 확보하려면 조명이 필요하지만 수중에서는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카메라 전면에 LED를 부착했다. 수중촬영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하우징에도 LED가 보조광으로 사용된다.

LED 사용여부는 설정에서 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반 셔터를 누르면 LED가 켜져 보다 정확하게 피사체를 잡아낸다. 뿐만 아니라 1600만화소 CMOS센서와 트루픽 Ⅶ 화상 처리 엔진을 더해 어두운 곳에서도 고감도 저노이즈 촬영이 가능하다. ISO는 최대 6400까지 지원한다. 렌즈는 35mm 환산시 21-105mm 광학 5배줌 렌즈를 채택했다. 21mm 초광각 렌즈는 보다 넓은 영역을 담을 수 있고 단체 사진 촬영에도 용이하다. 또 슈퍼 매크로 기능은 최단 1cm까지 근접 촬영이 가능해 디테일한 촬영을 돕는다.

▲ 올림푸스 STYLUS TG-850은 터프카메라 중 처음으로 틸트 액정이 적용됐다.
▲ 이중 잠금 처리로 외부 물질의 유입을 차단시켰다.

회전 LCD도 매력이다. 셀카 촬영은 물론 로우앵글까지 구현할 수 있어 수중에서 다양한 구도를 담기에 편리하다. 방수·방진 기능과 더불어 틸트형 액정을 적용했음에도 크기가 일반 디지털카메라와 비슷해 휴대도 간편하다. 무게는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포함해 218g에 불과하다.

촬영의 재미를 더하는 요소도 갖췄다. 올림푸스 미러리스 카메라 PEN과 플래그십 라인업인 OM-D에도 적용된 7종류의 아트필터가 그것. 사진 촬영에는 물론 동영상 촬영에도 적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가격은 39만9000원. 올림푸스 한국.

▲ 잠금 장치를 풀어야만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 케이블 단자를 사용할 수 있다.
▲ 전자기기에 치명적인 바닷물에서도 강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슈퍼 매크로 기능은 최단 1cm까지 근접 촬영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