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음악수업 | 여름이 문 두드리는 소리
음악수업 | 여름이 문 두드리는 소리
  • 강다경 기자|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4.07.21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룸바

이번 시간에는 한국우쿨렐레교육원의 서현희 선생님으로부터 롤 스트로크가 사용되는 룸바 주법을 배울 거예요. 룸바 주법으로 한 곡의 노래를 반주하기 위해서는 먼저 롤 스트로크 방법을 익혀야 하는데요. 롤 스트로크는 우쿨렐레의 다양한 스트로크 방법 중 하나로 엄지를 제외한 4개의 손가락으로 우쿨렐레의 4줄을 차례로 치는 겁니다.

자세를 먼저 정확히 익히고 연습을 해야만 자연스러운 소리를 낼 수 있는데요. 롤 스트로크 연습을 위해 엄지를 기판에 올리고 나머지 손가락은 롤을 말아 쥔 듯한 모양을 만들어 4번 줄 위에 가지런히 올려둡니다. 이때 손목을 앞쪽으로 기울여줘야 손가락이 모든 줄을 지나며 소리를 낼 수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4번 줄밖에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대로 줄을 훑어 내려가며 소리를 내야해요.

연습을 할 때는 축구공을 뻥뻥 차듯이 각 손가락을 차례로 펼쳐줍니다. 사람의 손가락 중 약지와 새끼손가락, 우쿨렐레 용어로는 a와 ch 손가락의 근육은 다른 손가락과 달리 붙어있습니다.

이를 분리시키기 위해 우쿨렐레를 잡고 있을 때뿐 아니라 책상이나 허벅지에 손가락을 대고서도 연습을 해, 각각의 손가락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해줘야 롤 스트로크가 익숙해진다고 합니다.

모든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면 실제 룸바 주법으로 반주할 때는 엄지를 기판에서 떼고 나머지 4개의 손가락은 연습할 때의 자세를 유지하면 됩니다. 연습할 때보다 실제 연주를 위해서는 손가락이 빠르게 움직이게 되겠죠?

4/4박자 룸바 주법은 악보의 주법에서 보이듯, 반 박자는 다운 스트로크 한 뒤 한 박자를 롤 스트로크 하고 업, 다운, 업, 다운, 업 스트로크를 반복하면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다운, 업 스트로크가 8번 반복되는 4/4박자 고고 주법에서 2, 3번째 업, 다운 스트로크 부분을 롤 스트로크 해주는 셈입니다.

룸바 주법 반주를 배우기 위한 ‘진주 조개잡이’는 하와이 전통곡 ‘Pupu A ’O ’Ewa’ 에 라디오 방송 진행자 웨블리 에드워즈가 영어 가사를 붙인 곡으로 하와이 악기인 우쿨렐레로 연주하면 노래의 느낌이 잘 살아납니다. 캠핑장에서 연주하면 더위를 날려주고 시원한 바닷바람을 불러올법한 노래에요. 롤 스트로크를 자연스럽게 소리를 낼 수 있다면, 익숙한 C, F, G7, D7 4가지 코드만 짚으면 되므로 노래 전체의 반주는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악보는 1장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한 곡 전체의 반주를 위해서는 ‘D.S. al Coda’ 표시까지 연주한 뒤, 노래의 2번째 마디 세뇨 표시가 있는 ‘란’ 부분으로 돌아가 to 부분까지 연주합니다. 이후 표시가 있는 마지막 줄의 ‘조개잡이’ 부분으로 돌아와 마지막까지 연주하면 한 곡이 끝이 납니다.

실제 연주를 하는 동안, 아무리 해도 롤 스트로크가 부자연스럽다면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으로만 롤 스트로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룸바 주법은 또르르르 굴러가는 롤 스트로크가 들어가 시원한 파도가 밀려오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시원하고 화사한 룸바 주법을 익혀 여름 캠핑에 하와이에서 맞는 휴가 같은 기분을 더해보세요.

교육 및 촬영 협조 한국우쿨렐레교육원 031-912-7557

▲ 블로그 우쿨렐레2193(blog.naver.com/llw0wlla)에서 우쿨렐레로 반주하는 ‘진주 조개잡이’를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