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 Camp|화천 산소 100리길 ② On the road
Bike & Camp|화천 산소 100리길 ② On the road
  • 글 강다경 기자 │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4.06.1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퀴는 물길을 이해하고

‘바퀴는 기계가 아니라 내 몸의 일부이며 새롭게 확장된 나 자신의 몸이다. 나는 바퀴와 친숙하지만 바퀴는 여전히 조금은 남이다. 이 거리는 아름답다. 이 거리는, 나와 세상을 소외시키는 것이 아니라, 나와 세상을 연결시켜 줌으로써 나를 넓히고, 내가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김훈, <인간의 다리와 바퀴 사이의 사유> 중에서

산천어축제로 유명한 화천은 겨울이면 많은 이들이 찾지만 인구 2만6천이 머무는 조용한 도시다. 자전거에 짐을 실을 패니어, 트레일러 등을 갖추지 않았지만 자전거와 캠핑을 함께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코스를 찾다 발견한 화천 딴산유원지 캠핑장은 라이딩 구간이 비교적 잘 정비돼있는 100리 산소길에 위치해 자전거를 타고 캠핑을 즐기기 좋다. 대도시나 수도권 인근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조용한 자연의 품이 바퀴를 구르는 내내 두 눈과 귀를 시원하게 한다. 물 보고 꽃 보는 푸름의 길이 전구간 이어지면서도 길마다 변주가 있어 지루할 틈이 없다.

딴산유원지에서 자전거 타기를 시작해 산소길을 두루 돌아보기 위해 화천댐으로 향하는 동안 비포장 바위길이 흥미진진하고 화천댐에서 수력발전소로 내려오는 동안은 조용하고 한갓진 풍경 속으로 찔레꽃, 아까시꽃, 엉겅퀴가 방점처럼 거리거리를 수놓고 있다. 5월 때를 잘 맞추면 아까시 향기 속을 질주하는 1년에 한번 있는 행운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화천군청에서 발행한 지도에 따르면 북한강 위 아래 길이 전부 연결돼있어 원점회귀가 가능하다고 소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수력발전소의 안전 문제로 일부 구간은 강의 북쪽만 자전거 통행이 가능하다. 이점만 유의하면 화천 산소 100리길은 자전거 초보자도 라이딩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길이다.

특히 쪽빛 물결 위 숲으로다리 약 1km 구간에서 북한강물에 비치는 원시림에 가까운 용화산을 바라보며 폐달을 밟고 있으면 몽환적인 기분이 든다. 다리는 이름처럼 숲으로 이어져 용화산에 핀 야생화와 짙푸른 숲 향기에 취하게 된다. 폐달을 내리밟아 속도를 내 질주를 하는 것도 자전거 타기의 기쁨이지만 이 느림 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드는 데 자전거는 전혀 거추장스럽지 않다.

차를 둔 곳으로 굳이 돌아가지 않아도 내 다리보다는 빠른, 그러나 내 다리의 힘으로만 굴릴 수 있는 든든한 두 바퀴가 좁은 산길 내내 같이 하기 때문이다. 용화산 숲에는 안전사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전거를 끌고 갈 것을 당부하는 팻말이 종종 붙어 있다.

화천대교까지 라이딩을 하며 아래쪽으로 계속 내려가는 게 맞는지 논의했으나 폰툰교가 보수공사 중이라는 얘기를 듣고 화천대교에서 다리를 건넜다. 거래리 근처의 407번 지방도와 이어져 있는 곳에서 폰툰교를 이용할 수 없다면 자전거를 타고 강 북쪽으로 건널 수 있는 마지막 길이 화천대교인 셈이다.

화천 산소 100리길 구간은 강 북쪽은 자전거길이 잘 정비돼있어 길을 헤매는 어려움 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조용한 도시의 유원지인 붕어섬은 축제나 주말이 아닌 때에는 적막이 가득 차있다.

운행하지 않는 레일바이크나 하늘가르기 시설이 오래된 유원지로 시간 이동을 온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쪽배축제 기간에는 성황을 이룬다고 하니 취향에 따라 방문일을 선택하면 된다.

일정이 허락지 않아 연꽃단지는 접어두고 붕어섬에서 강 북쪽 길을 타고 딴산유원지로 돌아오는 내내 오른편으로 북한강에 비친 5월 막바지의 푸름이 한폭의 풍경화처럼 펼쳐져 있었다. 4월의 연두에서 시작해 조금씩 짙어져가는 초록이 거대하게 펼쳐지는 이곳을 계절마다 와보는 것도 꽤나 재미있는 일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쉬지 않고 폐달을 일정하게 굴리면 붕어섬에서 딴산유원지까지 약 1시간 반 정도가 걸리는 편안한 자전거 전용도로가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