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산악관광 활성화 정책 건의
전경련, 산악관광 활성화 정책 건의
  • 박성용 기자
  • 승인 2014.06.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악관광특구 도입, 산 정상 숙박시설 허용 등 주장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경련은 “우리나라는 풍부한 산악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로 국민과 외국 관광객이 제대로 산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가장 즐겨하는 운동·취미가 등산일 정도로 산악관광 수요가 높으나 규제가 많아서 아웃도어 시장(2013년 약 7조원·세계 2위, 삼성패션연구소) 외에는 추가 산업 활성화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경련은 이에 “규제완화 및 제도정비를 통해 산악관광·산림치유로 인구 2만 명 미만의 지역경제를 살리는 프랑스 샤모니, 스위스 체르마트, 독일 뵈리스호펜 등과 같은 모델이 국내에도 많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해 산악관광특구(가칭) 도입, 산 정상 부근·절벽의 숙박시설 허용, 산림체험시설 및 친환경 숙박시설 법적근거 마련 등 다양한 제도정비를 건의했다. 또 보이지 않는 규제개선도 촉구했다. 케이블카의 경우 24년간 국립공원위원회를 통과한 전례가 없어 사실상 도입이 불가한 실정이며, 산지·초지 승마장 설립을 위한 용도변경 허가절차는 환경단체 반대 등을 이유로 통과가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산악관광이 활성화되면 그동안 산을 찾지 않았던 여성 및 노약자, 외국관광객 등 수요가 대폭 늘어나 지역경제 뿐 아니라 연관 제조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만큼 산악관광 국민인식 개선 및 규제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