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링을 이용해 빠르게 타프 폴을 고정해야 할 때 사용
스트링을 이용해 빠르게 타프 폴을 고정해야 할 때 사용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 : 프리 매듭

▲ 1. 스트링의 끝부분에 한 차례 옭매듭을 한다.2. 옭매듭한 후 끝가닥을 잡고, 타프 폴의 촉 부분을 감아 고리를 하나 만든다. 3. 고리를 만든 끝가닥을 잡고 당겨 고리가 폴의 촉 부분을 조여 주도록 한다. 4. 끝가닥을 완전히 당겨 촉을 완전히 감싸도록 한다. 5. 이어 끝가닥을 이용해 본 줄에 한 차례 옭매듭을 한다. 6. 옭매듭을 한 끝가닥을 잡고 본 줄을 당겨 매듭일 조여지도록 한다.
프리 매듭(Free Knot)은 낚시에서 도리나 루어의 와이어 아이에 낚싯줄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매듭으로 일명 ‘자유매듭’이라고도 한다. 프리 매듭은 지그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아 루어 낚시에 자주 사용하는 매듭으로 루어를 쉽게 조정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프리 매듭이란 이름이 붙은 것은 이 매듭이 변형이 많은 데다 스트링의 굵기에 따라 매듭법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이다.

프리 매듭의 장점은 초보자도 한 번 익히면 실수 없이 간단하게 매듭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고리의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프리 매듭의 단점은 한번 고리를 묶어서는 고리가 풀릴 수 있어 위험하며 여러 차례 고리를 만들어 묶어줘야 더욱 안정적인 매듭이 된다.

캠프장에서는 프리 매듭을 이용해 스트링에 펙을 고정할 때 사용하거나 아니며 나무에 텐트 줄을 걸 때, 타프의 메인 폴에 스트링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쉽게 묶고 풀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바람이 부는 날이나 악천후 시 빠르게 텐트나 타프를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면 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