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반대
  • 박성용 기자
  • 승인 2014.04.2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회의, 정부에 보전정책 촉구…환경부 검토 중

환경부·해양수산부가 서해안 가로림만에 조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지역민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국내 환경단체 38곳이 모인 한국환경회의는 4월 22일 성명서를 내고 “가로림만조력발전(주)가 2014년 1월 제출한 ‘가로림만조력발전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환경부 검토 및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환경부는 가로림 조력사업을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 청와대 앞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열린 가로림만 조력댐 계획 백지화 기자회견. 사진제공 환경운동연합

환경부는 지난 2012년 4월 시행사 측에서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를 심의한 결과 △댐 건설 시 발생할 계절별 침·퇴적 변화 조사 미흡 △점박이물범 등 보호종 조사 미흡 △연간 관광객 500만 명 추산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반려했다. 하지만 가로림조력발전이 올 2월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하면서 현재 환경부가 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근 충청남도와 서산시 등 지자체와 국립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등 국책연구기관도 가로림조력사업에 대해 사실상 불가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계획은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 조력발전소 후보지로 가로림만이 선정되었는데, 사업이 본격 착수된 시기는 2005년 3월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한국서부발전이 가로림만 조력발전소를 연안관리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부터다. 산업자원부는 2009년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를 환경부와 완료했고, 국토해양부는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을 변경 고시, 2010년 3월 조력발전 사업이 허가되었다. 이 사업을 위해 한국서부발전,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등 4개사가 주주사로 구성된 가로림조력발전이 설립되었다.

조력발전소 건설계획이 추진되는 동안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2007년 3월 가로림만 인접 20개 어촌계 중 13개 어촌계장이 참여한 ‘가로림만조력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가 결성되었고, 2011년 9월에는 지역의 30개 이상 단체가 참여한 ‘가로림만조력댐백지화를위한서산태안연대회의’가 구성되었다.

▲ 조력발전소 건설반대에 대해 발언하고 있는 조신호 태안군어촌계장협의회장. 사진제공 환경운동연합

한국환경회의는 가로림만은 2002년 환경부의 ‘서해안 지역 중 자연성이 잘 보전되어 있는 갯벌 지형’으로, 2005년 해양수산부의 ‘우리나라 갯벌 중 보존상태가 가장 양호한 지역’으로 선정된 곳임을 재차 밝혔다. 또 천연기념물인 점박이물범, 멸종위기야생동물 1등급인 황새와 넓적부리도요, 상괭이와 수달, 삵, 표범장지뱀 등 보호야생생물의 서식처이자 태안군 어민의 25%, 서산시 어민 91%의 생활 터전이라는 것도 지적했다.

한국환경회의는 “가로림만은 습지보호지역과 람사르 갯벌로 지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역”이라고 강조한 뒤 “환경부는 가로림 조력사업 ‘부동의’하고, 정부는 습지보전정책 입장을 분명히 밝히라”고 강력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