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대한민국 다 있소이다!”
“내 안에 대한민국 다 있소이다!”
  • 이두용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REND | 내비게이션

정확한 길안내는 기본…TV·영화·음악·게임기능 등 눈높이 서비스 갖춰

“아따 형님, 100m 앞에서 좌회전입니다요.”, “자네, 곧 있으면 목적지 도착이라네.” 운전하는 동안 재미있는 말투로 길안내를 해주는 내비게이션의 안내멘트다. 최근 내비게이션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정확한 길안내는 물론이고, TV·영화·게임·음악 등 멀티미디어를 접목한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거기에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맞게 다양한 선택과 설정이 가능한 내비게이션까지 등장했다.


5~6년 전만해도 낯선 지역을 찾아갈 때면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자세히 조사하거나 종이에 간단한 길과 방향을 그려서 가곤했다. 그래서 장거리 이동이 많은 운전자들은 정밀한 지도책을 차에 한권씩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면서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람이라면 내비게이션 구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내비게이션의 생명은 소프트웨어
내비게이션이 보급되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대로 목적지까지 갔는데 전혀 다른 곳에 도착했다는 사례가 많았다. 내비게이션의 소프트웨어인 맵이 부정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도 내비게이션을 구입할 때 제일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것은 지도를 표시하는 소프트웨어와 안내의 정확도다. 아무리 다양한 기능을 넣어 성능이 좋아져도 내비게이션은 길안내가 주목적이기 때문이다.

흔히들 내비게이션은 하드웨어를 만드는 곳에서 소프트웨어도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현저히 다른 만큼 개발업체들도 세분화 돼있다. 내비게이션 관련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인 국내는 내비게이션 관련 등록업체가 현재 70여 개에 이른다. 이중 약 10개 업체가 길안내와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엠엔소프트> 3곳이 자사제품 외에도 타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소프트웨어 맵을 공급할 정도로 핵심역할을 하고 있다.

초창기 내비게이션은 선으로 표시된 길 위에 운전자의 위치가 점으로 표시돼, 점이 선을 이동하는 것으로 길을 안내했다. 음성지원도 물론 없었다. 이후 구체적인 길의 표시와 음성지원이 내장되면서 내비게이션 보급이 활기를 띄었다. 많은 업체들이 내비게이션 시장에 뛰어들어 내비게이션 시장의 규모와 소프트웨어 성능도 수직상승했다.

최근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는 길만 찾아서 알려주는 수준을 넘어섰다. 진화를 거듭하면서 만능 정보기술(IT)기기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2D 이미지로 구현하던 맵을 3D로 작업해 실제건물과 길을 화면에 옮겨놓은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여기에 실시간으로 목적지까지의 교통상황을 안내해주는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s Group)와 하이패스를 비롯해 주차보조시스템, 지상파와 위성방송 60개 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위성DMB, 주요 관광지를 테마별로 검색할 수 있는 테마검색,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응급실·약국·경찰서 등을 클릭 한 번으로 찾을 수 있는 긴급버튼, 기름 값이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검색할 수 있는 유가정보서비스 등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로 무장했다. 나아가 음성으로 기기를 제어하는 음성인식,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능까지 갖춘 내비게이션도 출시됐다.

편의성이 대폭 강화된 내비게이션은 휴가철에 산과 바다, 계곡으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에게 만능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먼저 TPEG와 하이패스로 막히지 않는 길만 실시간으로 찾아서 가기 때문에 목적지까지 소요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TV와 인터넷·MP3· 게임으로 여행 중 무료함을 달랠 수 있어 어린자녀가 있는 집도 걱정 없다. 휴가지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할 때 주변검색 기능으로 병원, 약국을 손쉽게 찾을 수도 있으니 내비게이션 하나로 여행이 즐거워진다.

눈높이 맞춤 서비스로 무장
현재 내비게이션은 일반적인 편의를 넘어 구매자의 의견을 제품에 반영해 특별한 기능과 서비스를 추가하고 필요한 개별정보를 제공하는 등 발 빠른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급제동·급출발을 경고하고 효율적인 운전습관을 유도하는 ‘경제운전(에코드라이브)모드’, 음성으로 경로를 탐색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게 도입한 ‘음성인식모드’를 비롯해 업체마다 자사의 장점을 살린 제품을 내놓고 있다.

<파인디지털>의 파인드라이브는 골프장 및 등산로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 250여 개 골프장의 구역과 코스영역, 페어웨이, 그린, 티존, 워터헤저드 등과 함께 100대 명산을 포함 150개의 주요 산의 등산로 정보와 각 산의 고도정보, 주선과 부선, 갈림길, 약수터, 대피소 등의 상세 정보를 내비게이션을 통해 볼 수 있게 했다.

<팅크웨어>의 주력상품인 아이나비는 국내의 한 낚시잡지와 콘텐츠 제공계약을 체결해 전국 낚시터의 위치·전화번호와 유용한 낚시 관련정보를 탑재했다. 낚시터 내에서도 명당 낚시 포인트와 주요어종, 낚시 여부에 따른 조황정보 등 상세정보도 향후 추가 서비스할 예정이다.

내비게이션 구매 10계명

1. 믿을 만한 지도를 탑재했는지 확인한다.
2. 주기적인 지도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한다.
3. 빠르고 안전한 길안내기능이 충실한지 확인한다.
4. 사용목적과 구매하려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5. 화면크기와 메모리, 해상도 등 내비게이션 사양이 적합한지 확인한다.
6. 지도와 단말기 제조사가 믿을 만한 회사인지 확인한다.
7. AS와 사후지원이 잘되는지 확인한다.
8. 안전성과 외부 멀티미디어와 호환이 되는지 확인한다.
9. 사용자 의견이 반영되는 제품인지 확인한다.
10.부가기능과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확인한다.

<엠앤소프트>의 맵피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손잡고 국립공원 안내 맵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관광객들은 내비게이션으로 길안내는 물론 전국 19개 국립공원의 시설물 상세정보, 요금, 주차정보, 관련사진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야영장, 대피소, 휴게소, 주차장, 탐방지원센터 등의 국립공원 내 시설물 정보와 섬, 봉우리, 폭포, 절, 해수욕장 등의 자원 정보가 포함된다. 차량이동이 가능한 지점까지는 내비게이션 길안내로 차량 진입이 불가한 지점은 등산맵 서비스를 통해 위치 안내를 해준다.

<SK마케팅앤컴퍼니>의 앤나비는 지상파 및 위성 듀얼DMB를 채택해 휴가철 고속도로에서 최대 60개 채널을 즐길 수 있다. 게임·패션·드라마·해외뉴스채널은 물론 야구경기중계채널도 시청할 수 있다. 지난 월드컵기간에 축구경기를 시청할 수 있어 ‘월드컵 내비게이션’이라는 별칭도 얻었다. 제조사는 향후 3년 간 지상파 및 위성DMB 서비스를 전면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내비게이션의 발전을 지켜보면 현대인들의 생활단면을 엿볼 수 있다. 손쉽게 길을 찾기 위해 개발된 내비게이션이 다양한 기능의 엔터테인먼트기기로 변화하면서 우리가 자동차 안에서 얼마나 많은 것들을 누릴 수 있는지 알게 된다.

하지만 간혹 운전 중에 내비게이션으로 TV를 켜두고 주행하는 차들을 보게 되면 얼마나 위험해 보이는지 모른다. 사용자의 필요와 편의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내비게이션은 안전운전의 도우미임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좋은 기기일수록 올바르게 쓰일 때 비로소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을 내비게이션을 쓰면서 꼭 기억해두자.
 

>>> 업체별 최신제품과 사양, 가격
- 파인드라이브 IQ 3D

맵 형태 : 아틀란 3D
LCD 형태 : 16:9 터치 LCD, 액정크기 : 7인치(800x480)
기능 : 3D 맵, TEPG지원(SBS), 무선업데이트, 주유소가격정보, 에코드라이브 맵, 명칭 검색, 하이브리드 검색, 테마 검색, 경로 마법사, 듀얼 맵(3D+2D, 2D+3D, 2D+2D), 고속도로 안내, 골프장, 등산로 안내, 다이렉트 뷰, 에코 드라이브명칭 검색, 하이브리드 검색, 테마 검색.
크기 : 187 x 120 x 24mm, 무게 : 400g
가격 : 38만9000~49만9000원 (메모리와 패키지 선택에 따른 차이)
문의 : 1588-4458 www.fine-drive.com

- 아이나비 KL100

맵 형태 : 아이나비 3D
LCD 형태 : 16:9 터치 LCD, 액정크기 : 7인치(800x480)
기능 : 3D 맵, TEPG지원(MBC와 YTN에서 선택), 음성인식, 명칭·주소·주변·테마검색, 버드·드라이브·듀얼·탑 뷰, 벡터 확대도, 다이나믹 3D, 로테이션 기능, 주유소 가격정보, 1만여 종의 전국 낚시터 데이터.
크기 : 190 x 116 x 214mm 무게 : 450g
가격 : 37만9000~48만9000원 (메모리와 패키지 선택에 따른 차이)
문의 : 02-589-9000 www.inavi.co.kr

- 맵피 플레이어 E7

맵 형태 : 맵피
LCD 형태 : 16:9 터치 LCD, 액정크기 : 7인치(800x480)
기능 : TEPG지원(KBS), 주유소가격정보, 스크린세이버, 차계부, 모션드레그, 파일매니저, 졸음운전방지, 명칭검색, 주소검색, 전화번호검색, JG-Code검색, 모의주행, 고속도로안내, 경로탐색, 안전운전안내, 3D지도, 주/야간모드, 시대별 역사지도 보기, 19개 국립공원의 시설물 상세정보, 요금, 주차정보, 관련사진을 제공.
크기 : 191.5 x 107.5 x 21.3mm, 무게 : 405g
가격 : 34만9000~43만원 (메모리와 패키지 선택에 따른 차이)
문의 : 02-3483-8500 www.map p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