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수업 | 타브 악보 보기
음악수업 | 타브 악보 보기
  • 글 강다경 기자 |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4.02.27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멜로디 연주를 시작해요

이번에는 ‘오버 더 레인보우’의 멜로디 연주를 위해 타브 악보 보는 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타브 악보는 태블러추어의 준말로 16~18세기 주로 사용하던 기보법입니다. 악기 현의 수만큼 가로줄을 수평으로 긋고 눌러야 할 프렛의 부호를 음표에 숫자로 기입하는 방식입니다. 0이 개방현, 1이 1프렛, 2가 2프렛, 3이 3프렛이 됩니다. 타브 악보는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암호처럼 느껴지지만 한 번 읽는 법을 알게 되면 연주에 실제적이고 편리해 현악기 연주 악보로 널리 사용됩니다.

▲ 왼손은 검지손가락부터 한 프렛당 한 손가락씩 짚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악보에 주어진 프렛에 따라 짚기 편하게 변동한다.

멜로디 연주 자세는 반주를 할 때와 다릅니다. 우선 우쿨렐레를 오른팔로 잡고 바디의 어깨 부분을 오른손 손가락 한 마디 정도로 감쌉니다. 오른손 안에는 계란 하나를 쥔 느낌으로 엄지손가락으로 관절을 구부리지 않고 원을 그리듯 소리를 내면 됩니다.

▲ 타브 악보는 현의 수만큼 가로줄을 수평으로 긋고 눌러야 할 프렛의 부호를 음표에 숫자로 기입하는 방식이다.
초보자는 타브 악보를 보며 연주를 시작하면 우쿨렐레 줄과 악보의 줄이 헛갈리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우쿨렐레 줄의 1번 줄이 아래쪽부터 시작된다면 악보는 위쪽부터 1번 줄이 되기 때문이지요. ‘오버 더 레인보우’를 예로 들자면, 첫 번째 마디 첫 번째 음을 소리내기 위해서는 왼손은 현을 짚지 않는 개방현에서 우쿨렐레의 위쪽부터 시작된 두 번째 줄인 3번 줄을 튕겨 소리를 내야합니다. 다음 음은 왼손으로 3프렛의 우쿨렐레 가장 아랫줄인 1번 줄을 짚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1번 줄을 퉁기면 됩니다. 다음은 2번 프렛을 짚고 가장 아랫줄을 퉁기면 되겠죠.

왼손은 검지손가락부터 한 프렛당 한 손가락씩 짚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악보에 주어진 프렛에 따라 짚기 편하게 변동하면 됩니다. 악보의 세 번째 줄을 보겠습니다. 4프렛과 3프렛을 반복해 짚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4프렛 3번 줄과 3프렛 2번 줄을 왼손 중지와 검지로 짚은 상태에서 오른손 엄지만 각각의 줄을 퉁겨주면 되겠죠. 다음 5프렛 3번 줄과 3프렛 2번 줄을 짚는 경우는 왼손 약지로 5프렛을 짚으면 편하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줄은 4프렛과 3프렛에서 6프렛과 5프렛으로 넘어가도록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왼손 중지와 약지를 두 프렛씩 옮긴 채 오른손 엄지는 반복해서 3번 줄과 2번 줄을 퉁기면 익숙한 ‘오버 더 레인보우’의 멜로디를 들을 수 있습니다.

▲ 타브 악보는 처음에는 헛갈리지만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는 기보법이다.

▲ 멜로디를 연주하기 위한 우쿨렐레 연주 자세.

한 곡을 완전히 치기 위해서는 반주에서와 마찬가지로 도돌이표에서 앞부분으로 돌아간 뒤 D.C. 표시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앞으로 돌아갑니다. to 코다부분에서 코다가 있는 마지막 마디로 넘어오면 곡을 끝마치게 됩니다. 타브 악보는 처음에는 헛갈리지만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멜로디를 연주할 수 있는 기보법입니다. 매일 연습하다보면 타브 악보와 우쿨렐레 줄 사이에서 헛갈려하며 어느 줄을 짚어야 할지 헤매는 어려움이 없어지는 날이 온답니다.

교육 및 촬영 협조 한국우쿨렐레교육원 031-912-7557
장소 협조 페이퍼존 02-2666-64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