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카누 만들기 ② 샌딩작업~카누잉
나만의 카누 만들기 ② 샌딩작업~카누잉
  • 글 권민혁 기자|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4.02.2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물레길 카누제작학교…클래식한 스타일이 물씬 풍기는 캐나디언 카누

클래식 카누는 흐르는 강물과 같이 부드러운 곡선을 가지고 있다. 목재의 아름다운 무늬와 이따금씩 느껴지는 향긋한 나무냄새는 기분마저 들뜨게 한다. 최근 가볍고 튼튼한 소재와 세련된 디자인의 카누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전통적인 카누를 즐기는 마니아들은 아직까지 인디언 방식으로 제작된 일명 캐나디언 카누를 선호한다. 캐나디언 카누를 만들 때 주재료로 쓰이는 적삼나무는 강한 내구성과 경량성은 물론 특유의 질감과 색감으로 클래식한 멋을 더해준다.

▲ 카누제작은 60시간의 공정이 필요하다. 특히 수많은 공정 중 표면을 다지는 샌딩작업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블루클로버 장승목 대표는 “캐나디언 카누는 적삼나무를 얇게 켠 조각을 하나씩 이어 붙여 제작되는데 하나의 무게가 약 20kg 안팎으로 가볍고 설계에 따라 최대 400kg의 무게도 거뜬하게 실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에는 에폭시, 유리섬유 등의 코팅 강화제를 활용해 부식 방지는 물론 불에도 잘 타지 않는다”고 말했다.

▲ 목재난로. 제작소 전체에 온기가 돈다.
카누의 구조는 심플해 보이지만 매우 정교한 설계도에 따라 제작된다. 항해를 나설 때 승선 인원에 따라 선미(stern)와 뱃머리(bow) 부분의 역할이 서로 바뀐다. 물을 치고 나가는 선체의 특성상 뱃머리가 들리기 때문에 의자의 위치도 무게의 균형에 맞게 배치된다. 또한 선체의 중심에 위치한 들보(yoke)는 홈이 파여 있어 성인 한 명이 가뿐하게 들 수 있도록 제작됐다.

카누마니아 심혁호씨는 “카누는 카약과 달리 싱글 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항해 시 선체의 무게 중심을 잘 이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작공법에 따라 항해법도 미세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만의 선체를 오랫동안 운용하면서 카누잉의 진정한 묘미를 느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카누마니아들의 발길이 잦았던 물레길 카누제작학교에 최근 일반인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 색다른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려는 일반인들이 카누잉과 카누캠핑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춘천 물레길이 에코 투어리즘으로 각광 받기 시작하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카누에 대한 인식이 한층 더 가까워졌다.

직장인 박수일씨 역시 카누제작의 매력에 빠져 금요일부터 휴가를 내고 춘천을 찾았다. 그는 “평소 목공예와 가구제작에 관심이 많아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던 중 카누 제작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에 따라 형태를 갖춰가는 선체를 보며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낀다”며 3월경 자신의 카누로 직접 물레길을 일주하고 싶다고 말했다.

카누 제작 공정
블루클로버에서는 약 60시간의 공정을 거쳐 카누를 제작한다. 특히 수많은 공정 중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작업이 바로 샌딩과 코팅이다. 이번호에서는 지난 시간 진행했던 몰드 제작과 스트립 조립에 이어 카누의 수명을 늘려주고 강한 내구성을 갖게 해줄 샌딩과 코팅, 내부 설치 아이템들을 소개한다.

01 샌딩작업

스트립 조립 과정을 끝낸 카누는 이제 제법 자신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다. 본드가 마른 후 타카들을 제거하고 앞서 제작했던 스템과 칼라인을 바닥과 선수에 부착한다. 그 다음 카누 표면을 말끔히 정리하고 곡선을 살리기 위해 샌딩작업을 실시한다.

02 유리섬유 도포

샌딩작업이 완료된 후 부식을 방지하고 색감을 살리기 위해 카누 전체에 스테인을 브러시로 도포한다. 그리고 유리섬유를 카누 전체에 적층하게 되는데 에폭시를 활용해 접착한다. 유리섬유는 카누의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고온의 불에도 목재가 타지 않도록 해준다.

03 내부 아이템 제작 및 설치

건넬은 뱃전을 뜻한다. 배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카누에는 외부와 내부 경계선에 설치한다. 이어 카누의 규모에 맞게 갑판과 의자, 가로대도 함께 제작해 내부에 고정시킨다. 지상에서 카누를 이동할 때 필요한 가로대는 강도가 좋은 물푸레 나무로 제작된다.

04 최종 에폭시 작업

모든 과정을 통틀어 샌딩작업은 끊임없이 진행된다. 표면이 고를수록 코팅의 접착력이 좋아지고 내구성뿐만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더욱 아름다워지기 때문이다. 대패와 사포로 표면 전체를 다진 뒤 최종 에폭시 작업을 진행한다.

05 광택 처리

에폭시가 충분히 마르면 곧이어 브러시를 이용해 카누 전체에 니스칠을 한다. 니스는 방수와 함께 광택의 효과를 극적으로 느낄 수 있는 소재이다. 모든 공정이 마무리 되면 갑판이나 스트립 위에 불도장으로 이름을 새기거나 자신만의 아이템을 설치할 수 있다.

06 카누잉

완성된 카누를 들고 이동할 때는 중앙에 위치한 가로대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가로대 가운데 홈이 파인 이유는 애초에 이동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다. 이제 나만의 배로 카누잉을 즐겨보자.

▲ 카누의 구조는 심플해 보이지만 매우 정교한 설계로 이루어져 있다.

▲ 다양한 연장을 갖추는 것은 카누 제작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 카누제작 공정에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될 에폭시 코팅제.

▲ 1 카누의 균형을 책임지는 수평계. 2 용도에 따라 준비된 다양한 종류의 대패. 3 목공의 기본 줄자. 4 목재의 색감을 살려줄 오일스테인과 브러시. 5 재료를 고정시킬 때 필요한 클램프. 6 목재 절단에 효과적인 톱. 7 정확한 설계를 도와줄 캘리퍼스 자. 8 공업용 스탬플러 타카. 9 표면을 섬세하게 고르기 위한 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