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 | 강원도 인제 곰배령 ⑤ 강원도 휴양림 캠핑장 리스트
Backpacking | 강원도 인제 곰배령 ⑤ 강원도 휴양림 캠핑장 리스트
  • 정리 김재형 기자
  • 승인 2013.11.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늦가을 만끽하며 삼림욕 즐기는 강원도 휴양림 캠핑장

가벼운 마음으로 캠핑을 나서기엔 날이 갈수록 추워진다. 이젠 슬슬 월동준비도 함께 해야겠지만, 열혈 캠퍼들에게 이정도 날씨쯤이야 아직 문제될 수준은 아니다. 숲이 눈으로 덮이는 겨울이 찾아오기 전 마지막 가을 풍경을 가슴에 담고 호젓한 삼림욕을 즐기고 싶은 캠퍼들을 위한 숲 좋기로 소문난 강원도의 휴양림 캠핑장을 소개한다.

가리산 자연휴양림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시원한 나무 그늘이다. 그늘이 아주 시원해서 타프가 필요 없을 정도다. 산기슭부터 정상까지 노송과 참나무 등이 빽빽하게 우거졌다. 등산로를 따라 산 정상에 오르면 소양호와 백두대간의 웅장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름다운 소양호 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 곳 중 하나다.

사이트는 총 28개의 야영데크로 구성되어 있다. 데크는 크기가 작아 대형 텐트를 치기에는 불편하고 간격이 좁아 성수기에는 혼잡한 편이다. 야영장 내에는 샤워장, 화장실, 매점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미니 축구장과 체력단련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화로대는 사용할 수 있지만 전기는 이용할 수 없다.

주변 볼거리
가리산 정상부근에서는 소양호로 갈 수 있는 가삽고개가 있으며 계단식 분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국적인 느낌이 난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홍천군 두촌면 가리산길 198 | 033-435-6034
ㆍ이용료 : 1박2일 4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소형텐트 28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펜션 등.
ㆍ특징 : 동계에는 폐쇄된다. 대부분의 휴양림은 예약제로 운영되지만 가리산 자연휴양림은 선착순 입장이다.


가리왕산 자연휴양림
가리왕산은 갈왕이 난을 피해 숨어들었던 곳이다. 임도가 잘 발달돼 산악자전거 대회가 자주 열린다. 가리왕산 남쪽 산자락에 위치한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은 야영장과 오토캠핑장, 산막, 목공예 체험실 등이 있다. 휴양림 내 야영장은 모두 세 곳으로 한 곳은 오토캠핑장, 두 곳은 야영장이다. 이중 2아영장이 계곡에 가까우며 오토캠핑장은 계곡과는 상당히 떨어진 산사면 아래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24시간 온수가 공급되는 샤워장과 캠핑족을 위해 마련한 원목 테이블 등이 갖춰져 있다. 각 야영장 별로 취사장과 화장실이 있으며 야영장 옆으로 나 있는 탐방로를 따라 삼림욕도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동강은 동강할미꽃 자생지이며 굽이져 흐르는 강 물줄기가 무릉도원을 연상하게 한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가리왕산로 707 | 033-562-5833
ㆍ이용료 : 1박2일 야영데크 7천원, 오토캠핑 9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료 3천원.
ㆍ주요시설 : 오토캠핑장 20동, 1~2 야영장 39동,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원목 테이블 등.
ㆍ특징 : 겨울에는 야영장의 화장실과 취사장의 물을 단수한다. 개인 화로대 사용은 불가하지만 비치된 화로대는 이용할 수 있다.


용대 자연휴양림
연화동 계곡 안에 자리한 용대 자연휴양림은 자연 경관이 수려할 뿐만 아니라 천연기념물 74호인 열목어와 멧돼지, 너구리 등 야생동물이 자유롭게 서식하는 곳이다. 휴양림이 자리한 연화동은 연꽃이 물 위에 떠 있는 형상이라고 하며 명당 중에 명당으로 꼽힌다.

휴양림에는 휴양관과 산막, 물놀이장, 토봉원, 야영장 등이 들어서 있다. 휴양림 내 야영장은 제 2야영장~7야영장 모두 여섯 곳으로 오토캠핑과 일반야영장 등으로 나눠져 있다. 각 야영장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산불 경방기간인 11월부터 4월까지는 야영장을 폐쇄한다. 또한 숙소 주변 그릴이 설치된 장소에서만 바비큐를 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에 자리한 매바위의 인공 폭포는 더위를 날려 버리기에 충분하며 알프스 리조트 내에 있는 스키박물관도 볼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산 262-1 | 033-462-5031
ㆍ이용료 : 야영데크 4천원~8천원, 오토캠핑장 9천원, 성인 2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물놀이장, 샤워장, 야영장, 오토캠핑장, 취사장, 화장실 등.
ㆍ특징 : 용대자연휴양림은 가족들이 이용하기 좋은 오토캠핑장, 연인이나 친구끼리 사용하기 좋은 일반 야영장 등으로 나눠져 있다.


대관령 자연휴양림
대관령 아래 자리한 대관령 자연휴양림은 소나무 숲 속에 자리하고 있다. 야영장은 총 2개로 구성돼 있고 주차장에서 제2야영장까지는 약 30m정도 떨어져 있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 개수대가 설치돼 있으며 울창한 소나무 숲이 주는 상쾌함을 맛볼 수 있다. 전기 및 화로 사용은 불가하고 취사는 야영데크에서만 가능하다. 겨울철에는 대관령 일원에서 진행되는 눈꽃 축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겨울철에는 용평스키장에서 스키를 즐길 수 있으며 정동진의 일출을 감상할 수 있다. 휴양림 인근의 대관령스키박물관은 국내 스키의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산 2-1 | 033-641-9990
ㆍ이용료 : 1박2일 야영데크 6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야영데크 39개, 취사장, 화장실 등 기본시설 구비
ㆍ특징 : 야영데크까지 차량진입이 불가능해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킨 후 짐을 운반해야 한다. 화로나 바비큐그릴은 사용할 수 없다.


청태산 자연휴양림
해발 1,200m의 청태산 자락에 위치한 휴양림이다. 인공림과 천연림이 잘 조화된 울창한 산림에 위치해 삼림욕을 즐기기 좋은 장소다. 숲 속에는 노루, 멧돼지, 토끼 등 각종 야생동물과 식물이 고루 서식한다. 또한, 영동고속도로가 가까이 있어 접근성이 좋다.

야영장은 총 30개의 데크로 구성돼 있다. 데크는 산비탈을 따라서 나있고 데크 간 간격이 넓다. 사이트 옆에는 계곡이 흘러 여름철에 시원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사이트 옆에 난 임도를 따라 걸으면 데크로드로 이어진다. 숲을 체험할 수 있는 데크로드는 노인이 걷기에도 좋고 유모차도 다닐 수 있다. 규모가 크지 않아 조용하고 울창한 잣나무 숲 사이로 비치는 햇살이 아름다운 캠핑장이다.

주변 볼거리
약 20km 떨어진 곳에 사계절 상쾌한 허브향을 느낄 수 있는 허브나라가 있으며 지척에 위치한 이효석 문학관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청태산로 610 | 033-343-9707
ㆍ이용료 : 1박2일 야영데크 6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텐트 30동 수용,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물놀이장, 숲 체험 데크로드 등.
ㆍ특징 : 전기는 사용할 수 없고 화로대도 이용할 수 없다. 그늘이 충분해 타프가 필요치 않다.


두타산 자연휴양림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과 정선군의 경계에 있는 해발 1,394m의 두타산 자락에 위치한 자연휴양림이다. 진부IC에서 2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고속도로와 가까운 장점이 있다. 고속도로를 빠져나와 휴양림 입구까지 가는 길은 도로가 좁아 주의해야 한다. 주차를 하고 야영장까지 약 50m 정도 짐을 운반해야 한다. 주차장 앞 작은 다리를 건너면 야영장이 보인다.

야영데크는 25개로 숲속에 위치해 있다. 크기가 작아 거실형 텐트를 치기에는 불편하다. 야영장 아래에는 아차골 계곡이 흐르고 위로는 물놀이장이 있어 아이들이 놀기에 좋다. 샤워장은 야영장 건너편 주차장 옆에 위치해 있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위쪽으로 두타산 트레킹길이 있다. 계곡을 따라 오르면 이끼가 양탄자 같이 깔려 있는 바위들과 다양한 야생화를 볼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아차골길 132 | 033-334-8815
ㆍ이용료 : 1박2일 야영데크 6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야영데크 25개,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등.
ㆍ특징 :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한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태백고원 자연휴양림
태백시 철안동에 자리한 태백고원 자연휴양림은 사계절 삼림욕과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숲속의 집과 휴양촌, 야영장, 물놀이장 등이 들어서 있으며 야영장은 7월과 8월에만 이용이 가능하다. 휴양림 내 야영장에는 화장실, 식수대, 취사장 등이 있으며 사이트 별로 야영데크가 구비돼 있다.

야영장은 사전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야영장 내에서는 숯을 이용해 화로에 불을 피울 수 없다. 장작 사용은 통제며 전기도 불가하다. 여름철에는 휴양림을 끼고 흐르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휴양림 내 개설된 산길을 따라 토산령으로 산행도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인근의 구문소는 청룡과 백룡의 전설이 전해지는 곳으로 구멍이 뚫린 소라는 말이다.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뚜르내’라고 부른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태백시 머리골길 153 | 033-582-7440
ㆍ이용료 : 야영데크 4천원, 주차비 3천원, 입장료 2천원.
ㆍ주요시설 : 야영데크 20동, 화장실, 취사장, 물놀이장 등.
ㆍ특징 : 전기사용료를 따로 받지 않는다. 주말 단체행사가 예약돼 있으면 캠핑장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알아둘 것.


방태산 자연휴양림
방태산 휴양림은 약수로 유명한 방동약수와 오지의 계곡으로 알려진 적가리골을 품고 있는 방태산 서쪽에 자리잡고 있다. 휴양림이 들어선 적가리골은 본래 전문적인 약초꾼들만이 들어설 수 있던 곳으로 1급수의 계곡과 폭포들이 산재한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산막과 야영장, 물놀이장, 산책로, 등산로 등이 갖춰져 있으며 방태산으로의 산행도 가능하다. 휴양림 내 야영장은 2개의 야영장으로 나눠진다. 일반 야영장은 주차 후에 약 50m정도 짐을 직접 운반해야 한다. 청소년 야영장은 사이트 주변에 주차할 수 있고 주변 계곡이 좋다. 총 50개의 데크가 갖춰져 있고 화장실, 취사장 등이 있다. 전기나 화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그릴을 이용한 바비큐는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방동약수는 무색투명의 광천수로 치유력이 뛰어나다고 하며 눈 내린 풍경이 일품인 진동리 설피 밭은 꼭 한번은 찾아볼 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인제군 기리면 방동산길 241 | 033-463-8590
ㆍ이용료 : 1박2일 야영데크 6~7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화장실, 취사장, 산책로, 물놀이장, 자연관찰로 등.
ㆍ특징 : 야영장보다는 산막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산불 경방 기간에는 화로를 사용할 수 없으며 겨울에는 폐쇄한다.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검봉산 자연휴양림
검봉산 자연휴양림이 위치한 검봉산은 해발 680m에 장쾌하게 연결되는 산능선은 MTB 매니아들이 즐겨 찾는 장소다. 능선에는 철쭉과 솔붓꽃, 애기풀, 제비꽃등의 야생화들이 아기자기하게 피어 있다. 화장실과 샤워장이 있지만, 전기와 온수는 사용할 수 없다. 일반 노지 야영장 10개 사이트와, 오토캠핑장 30개 사이트가 있고 인터넷으로만 예약이 가능하다. 애완견은 동행이 불가능하고 사이트 옆에 주차가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산림문화프로그램으로는 야생화 화분 만들기, 농촌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임원안길 525-145 | 033-574-2553
ㆍ이용료 : 야영데크 4천원, 오토캠핑 9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등산로 등.
ㆍ특징 : 임원해수욕장이 차량으로 5~10분거리에 위치해 있어 여름철 해변휴양과 연계하여 이용하기 좋다.


춘천숲 자연휴양림
춘천시 동산면에 자리한 춘천숲 자연휴양림은 수도권에서 1시간 거리로 82ha의 공간에 산림휴양관과 운동장, 공연장, 야영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도로에서 떨어진 산속에 자리해 참나무 숲속에서 조용히 쉴 수 있는 아늑한 곳이다. 휴양림 내 야영장에는 14개의 야영데크와 취사장,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 내에선 화로를 사용할 수 없고 전기도 쓸 수 없다. 물놀이장이 있어 여름철 아이들과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겨울철에는 수도관 동파 문제로 화장실과 취사장을 단수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김유정문학촌은 김유정의 작품과 삶을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춘천시 동산면 군자리 224-104 | 033-250-4288
ㆍ이용료 : 텐트 1동 2500원, 입장료 1500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화장실, 취사장, 야영데크, 물놀이장 등.
ㆍ특징 : 서울~춘천고속도로 인근에 자리해 서울에서 1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다. 특별한 시설이 갖춰진 곳은 아니지만 시내에서 접근이 편리하다.


주천강 자연휴양림
횡성군 둔내에 위치한 주천강 자연휴양림은 해발고도 700~788m의 봉우리들로 둘러싸인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다. 계곡에서 흐르는 맑은 물과 산림이 어우러져 아늑한 공간을 연출한다. 배산임수 지형으로 동쪽으로는 산이 막고 있어 따뜻한 햇살과 함께 강과 계곡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다. 약 30여동의 야영데크가 있고 텐트는 대여하지 않는다. 캠핑카와 카라반, 트레일러는 반입이 금지된다. 주변에 2개의 등산로가 나있다. 전화예약은 받지 않는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횡성온천은 횡성의 유일한 온천으로서 피로회복, 만성피부병,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에 효능이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영랑리 116번지 | 033-345-8225
ㆍ이용료 : 1박2일 비수기 3만5천원, 성수기 4만원.
ㆍ주요시설 : 화장실, 취사장, 등산로, 물놀이장, 매점 등.
ㆍ특징 : 참나무, 잣나무, 소나무, 낙엽송 등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이 식생하여 삼림욕 휴양에 좋다.


용화산 자연휴양림
용화산 남동쪽 산자락에 자리한 용화산 자연휴양림은 등산과 숲 체험은 물론이고 물놀이까지 가능한 곳이다. 휴양림 한쪽 낙엽송 숲 사이에 자리한 야영장은 편의시설이 좋은 캠핑장 중 하나로 온수가 나오는 샤워장과 화장실,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에 마련된 데크에는 전기 콘센트가 설치돼 전기담요와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다. 야영장 내에는 27개의 데크와 9동의 몽골 텐트가 있으며 주말에는 10시와 12시에 진행하는 숲 해설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주변 볼거리
주변에 위치한 장절공 묘는 고려의 공신 신숭겸 장군을 모신 곳이며 맞은편의 애니메이션 박물관에서는 만화영화의 제작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고성리 산 102 | 033-243-9261
ㆍ이용료 : 입장료 1천원, 오토캠핑 9천원, 야영데크 6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야영데크 27개, 몽골텐트 9동,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전기콘센트.
ㆍ특징 : 각 야영데크 아래에 전기콘센트가 설치돼 있다. 동계에는 폐장하고 야영데크의 크기가 작아 대형텐트는 설치할 수 없다.


집다리골 자연휴양림
촉대봉 동쪽 산자락에 위치한 집다리골자연휴양림은 경기와 춘천지역 피서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휴양림이 자리한 집다리골은 예전 계곡을 사이에 두고 사랑을 나누던 두 연인이 짚으로 다리를 놓아가며 만남을 가졌다고 해서 그 이름이 붙었다. 집다리골은 1급수의 맑은 물을 자랑하는 계곡으로 여름철이면 피서를 나온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휴양림 내에는 야영장과 족구장, 배드민턴장,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으며 계곡을 끼고 야영데크가 자리해 있다. 차로 짐을 옮길 수 없어 사이트까지 손수레로 직접 운반해야 한다.

주변 볼거리
집다리골자연휴양림은 계곡을 이용한 물놀이는 물론이고 촉대봉까지 산행을 할 수 있으며 임도를 따라 산악자전거도 즐길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지암리 산 5 | 033-243-1443
ㆍ이용료 : 1박2일 1만원, 주차비 3천원, 입장료 2천원.
ㆍ특징 : 여름에는 붐비지만 나머지 계절에는 호젓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삼봉 자연휴양림
홍천의 가장 오지인 내면에 자리한 삼봉자연휴양림은 위장병에 효험이 높다는 삼봉약수를 품은 곳이다. 삼봉이란 이름은 약수터 주변의 봉우리인 가칠봉과 응복산, 사삼봉을 이른다는 말과 약수터의 약수공이 세 개이기에 삼봉이라 불린다는 설이 있다.

삼봉약수를 품고 있는 휴양림에는 물놀이장과 야영장, 숲 체험 코스, 숲속수련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야영장은 3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다. 제3야영장은 전에는 오토캠핑장이었지만 현재는 차량잔입이 통제된다.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활엽수와 침엽수 숲이 주는 그늘이 시원하다. 캠핑장에서 전기를 쓸 수 있는 시설은 없다. 화로대도 사용할 수 없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법흥사는 국내 5대 적멸보궁 중 한 곳으로 울창한 소나무 숲과 징효대사 보인탑비, 징효대사 부도, 적멸보궁 뒤편에 있는 자장율사가 기거했다는 토굴이 볼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홍천군 내면 율전2리 183 | 033-435-8536
ㆍ이용료 : 1박2일 텐트6천원, 오토캠핑 8천원, 입장료 1천원.
ㆍ주요시설 : 텐트 100여동 수용, 샤워장, 취사장, 화장실, 매점 등.
ㆍ특징 : 한적한 휴가를 즐기기 좋은 곳으로 가칠봉 산행과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