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 | 축령산 잣나무 숲길 ④ 경기도 캠핑장 소개
Backpacking | 축령산 잣나무 숲길 ④ 경기도 캠핑장 소개
  • 정리 김재형 기자
  • 승인 2013.10.1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슴 떨리는 캠핑의 계절로 풍덩

가을이 절정을 이루는 이 시점에 이미 캠퍼들의 마음은 단풍잎 붉게 물든 산과 숲에 가 있겠지만, 그렇다고 남과 북으로 저 멀리까지 떠날 필요는 없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면 갈 수 있는 국내 최대 잣나무 숲의 축령산, 단풍구경과 삼림욕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유명산 자연휴양림이 캠퍼들을 기다린다. 가을을 한껏 만끽할 수 있는 경기도의 아름다운 캠핑장 11곳을 소개한다.

▶ 유명산 자연휴양림
유명산 자연휴양림은 삼림욕을 위한 산막은 물론이고 자연식물원과 수생식물원까지 갖춘 자연 체험의 명소다. 휴양림 내에서는 캠핑뿐만 아니라 등산, 산악자전거 등 다양한 아웃도어를 접할 수 있다. 휴양림 내 캠핑사이트는 모두 3곳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사이트별로 야영데크가 갖춰져 있다. 각각의 사이트에는 화장실과 취사장이 갖춰져 있으며 샤워시설은 없다. 전기 사용은 불가하나 화로나 바비큐그릴은 사용할 수 있다. 휴양림 초입에 위치한 식물원은 난대식물원, 향료식물원, 암석원, 습지식물원 등으로 구분돼 있으며 봄이면 1백여 종의 야생화들을 만날 수 있다.

주변 볼거리
농다치고개 바로 아래 자리한 중미산천문대는 1박 2일간 아이들과 함께 우주의 신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산 35 | 031-589-5487
· 이용료 : 입장료 1천원, 1박 2일 6천원, 주차료 3천원.
· 주요시설 : 야영데크, 화장실, 취사장, 식물원, 물놀이장 등.
· 특징 : 유명산은 서울에서 가깝고 여러 곳에 캠핑사이트가 구축돼 있어 수도권의 캠퍼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자연 식물원과 수생식물원 등 아이들의 생태체험에 그만인 곳이다.


▶ 이지 캠핑장
이지 캠핑장은 침구류를 제외한 모든 캠핑장비가 마련돼 있어 간편하게 캠핑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캠핑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지만 어떤 장비를 사야할지,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잘 모르는 예비 캠퍼들이 와서 이용해 보면 좋은 곳이다. 이지캠핑장에서는 텐트는 물론 테이블, 의자, 취사도구, 매트, 에어베개까지 갖춰놓아 음식만 준비해가면 된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에서 청평호 맞은 편으로 쁘띠프랑스가 있다. 다리가 없어 차로 돌아가면 25분이면 충분하다. 예쁜 프랑스 마을을 조성한 곳으로 프랑스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화곡리 247 | 0505-466-3626
· 이용료 : 대여텐트 1박2일 전 구역 10만원.
· 주요시설 : 성수기 대여텐트 60여동 수용,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수영장, 체험 학습장 등.
· 특징 : 사이트에 파쇄 석을 깔아놔 배수가 좋다. 개인 텐트는 설치할 수 없고, 동계에는 약 30여 동의 텐트가 설치돼 있다.


▶ 일영파워 오토캠핑장
경기 북부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수도권에서 가까운 양주에 있는 캠핑장이다. 넓은 공간과 숲, 놀이 시설, 서울에서 1시간도 안 되는 거리가 장점이다. 사이트가 매우 커서 대형 텐트와 타프를 설치하고도 공간이 남는다. 캠핑장은 입구의 다리를 지나 더 들어가야 나온다. 가는 길에 레일썰매장과 주말농장이 조성돼 있다. 시설이 뛰어나게 좋지는 않지만 깔끔하게 관리돼있다. 화장실과 개수대도 새롭게 공사를 마쳐 깨끗하다. 가을철에는 고구마 캐기 체험 등을 해볼 수 있고 산악 오토바이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어 더욱 재미있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과 가까운 곳에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 등 서울 근교의 명산들이 위치해 있어 트레킹을 할 수 있고 송추계곡과도 가까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삼상리 1-4 | 02-3771-6617
· 이용료 : 1박2일 2만5천원, 쓰레기봉투 1천원.
· 주요시설 : 텐트 60여 동 수용,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매점, ATV, 레일썰매장 등.
· 특징 : 동계에도 운영한다. 접근성이 좋고 캠핑장이 있는 장흥 일대는 예쁘고 유명한 카페들이 즐비해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 자라섬 오토캠핑장
2008년 세계 캠핑대회를 맞이해 오픈한 자라섬 오토캠핑장은 텐트 400동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수도권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캠핑장이다.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각 사이트별로 주차장과 텐트 사이트가 구획돼 있다. 사이트는 오토캠핑장과 카라반 사이트로 나눠져 있다. 서울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 주말이면 빈 사이트가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룬다. 캠핑장 내에는 샤워장과 화장실, 세탁장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전기콘센트도 설치돼 있어 겨울철에는 전기담요나 노트북도 이용할 수 있다.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산책, 카약, 낚시 등의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캠핑장 내에 햇볕을 피할 그늘진 공간이 없어 여름철에는 반드시 타프를 준비해야 한다.

주변 볼거리
자라섬 인근 남이섬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하며 메타세콰이어 길은 연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자전거나 사륜 오토바이를 빌려 섬을 일주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1-1 | 031-580-2700
· 이용료 : 성수기 1박2일 텐트 1만5천원, 카라반 12만원.
· 주요시설 : 텐트 400여 동 수용, 수세식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야영 데크, 다목적운동장 등.
· 특징 : 무선 인터넷은 물론이고 세탁기까지 설치돼 있을 정도로 최신식 시설을 자랑한다. 전기는 카라반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지지밸리유명산장
유명산 자연휴양림으로 가기 전 벽계천가에 위치한 캠핑장이다. 연수원으로도 이용되는 곳으로 기업이나 단체 야유회 장소로 애용된다. 캠핑장 앞에는 깨끗하고 넓은 계곡이 있어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다. 계곡에는 작은 미끄럼틀도 설치돼 있어 아이들이 놀기 좋다. 캠핑장은 2단으로 조성돼 있다. 전체적으로 나무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늘이 적어 타프가 필요하다. 1단에는 나무가 조금 있고 파쇄석으로 되어 있다. 2단은 나무가 거의 없는 수준이고 바닥이 자갈로 돼 있어 텐트 구축 시 정비가 필요하다. 시설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방갈로와 운동장, 노래방 등의 편의시설과 부대시설이 잘 갖춰진 캠핑장이다. 방갈로는 노약자를 동반한 가족들과 동행 시 이용하면 좋다.

주변 볼거리
주위에 유명산 자연휴양림, 중미산 자연휴양림 등이 있어 삼림욕을 즐기기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양평 한화콘도에서 눈썰매를 즐길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방일리 545-5 | 031-585-5885
· 이용료 : 1박2일 3만원(전기료 포함).
· 주요시설 : 텐트 30여 동 수용,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방갈로, 다목적운동장 등.
· 특징 : 축구장, 족구장, 배구장 등 체육시설이 있다. 캠핑장 앞에 있는 계곡은 물이 깨끗해 낚시도 가능하다.


▶ 포시즌스 오토캠핑장
청정구역인 지동 산촌마을에 위치한 캠핑장으로 소요산 동쪽 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깨끗한 계곡과 함께 삼면이 울창한 산림에 둘러 쌓여있고 주변에 다른 시설이 없어 조용하다. 캠핑장은 중앙에 있는 한옥을 중심으로 A부터 F까지 총 6개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B구역과 C구역에는 야영 데크가 있지만 크기가 작아 대형텐트를 설치하기에는 불편하다. 여름철에는 캠핑장 안쪽에 있는 계곡 주변이 나무가 우거져 있고 물놀이하기에도 좋아 인기가 많다. 캠핑장에는 족구장이 있고 배드민턴 라켓과 셔틀콕을 대여할 수 있어 가족들,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즐길 수 있으며 사륜 오토바이 체험장도 있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에서 약 15km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포천 아트밸리가 있다. 이곳은 채석장을 복원해 만든 곳으로 문화, 예술, 교육체험을 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금동리 534-1 | 031-535-8585
· 이용료 : 1박2일 3만5천원.
· 주요시설 : 텐트 50여동 수용, 화장실, 개수대, 샤워장, 야영 데크, 물놀이장, 운동장 등.
· 특 징 : 매점은 없지만 5분 거리에 하나로마트가 있다. 캠핑장내에는 아이들과 노인을 위한 황토방이 있어 이용 가능하다. 평일 8만원, 주말 10만원.


▶ 축령산 자연휴양림
축령산 북서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축령산 자연휴양림은 잣나무가 길게 늘어선 넓은 숲길과 가평 8경 중 하나인 축령백림으로 유명한 곳이다. 축령백림은 가평 8경 중 7경으로 빽빽이 들어선 잣나무 숲이 일품이다. 휴양림 내에는 야영장과 체력단련장, 어린이놀이터, 잔디광장, 산책로 등이 조성돼 있으며 임도를 따라 서리산과 축령산 사이의 고개에 오른 후, 정상까지 산행도 가능하다. 야영장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이 있으며 50개의 데크가 설치돼 있다. 야영장 내에서는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사용할 수 없으며 전기 사용도 불가다. 겨울철에는 샤워장이나 화장실, 취사장의 물을 단수한다.

주변 볼거리
내방리의 몽골문화촌이 있으나 규모가 작은 게 흠이다. 산자락 건너편에 자리한 임초리의 아침고요수목원과 취옹미술관이 볼만하나 다소 멀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축령산로 299 | 031-592-0681
· 이용료 : 야영데크 크기에 따라 4~6천원, 입장료 성인 1천원, 주차비 3천원.
· 주요시설 :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어린이놀이터, 산책로 등.
· 특징 : 전기나 화로 등을 사용할 수 없으며 당일 이용 시에도 숯 등을 이용한 화로의 사용은 전면 금지다. 또 야영장이 경사진 산사면 아래 위치해 타프 설치도 쉽지 않다.


▶ 캠핑라운지
캠핑에 빠진 캠퍼들이 직접 운영하는 캠핑장이다. 약 150동 정도 수용 가능한 규모로 편의시설은 최고 수준이다. 장비 없이 캠핑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캠핑 공간, 장비를 대여해 줘 캠핑문화를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주말에는 중고 캠핑장비 장터를 운영한다. 사이트는 일반 노지와 데크 사이트로 구성됐으며 대여텐트는 총 21동이 설치돼 있다. 데크는 리빙쉘 같은 대형텐트도 충분히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크다. 나무가 어려 작고 많지가 않아 그늘은 부족한 편이다. 노지 사이트는 타프를 준비해야 한다. 사이트 옆으로 주차를 할 수 있고 여름에는 물놀이장을 개장한다.

주변 볼거리
매년 1월에는 백운계곡관광지 일대에서 포천 동장군 축제가 열린다. 토끼몰이, 계곡눈썰매, 전통얼음썰매 등을 체험해 볼 수 있고 각종 전시회 등을 관람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장암리 650-5 | 010-4761-1145
· 이용료 : 노지 사이트 3만원, 데크 사이트 4만원(전기료 포함).
· 주요시설 : 텐트 150여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야영 데크, 낚시터, 와이파이, 매점 등.
· 특징 : 어린이 낚시터를 연중 개장해 물고기 잡기 체험을 할 수 있다. 겨울에는 빙어 낚시도 체험해 볼 수 있다.


▶ 푸름유원지 오토캠핑장
제령리 구마무골에 자리한 가평 푸름유원지는 1만5천평이라는 넓은 공간을 자랑하는 곳이다. 유원지 내에는 텐트를 칠 수 있는 캠핑장과 숙박시설, 축구장, 농구장, 배구장 등의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 또한, 유원지를 끼고 하천이 흘러 여름철에는 물놀이도 가능하다. 유원지 내 캠핑장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자유롭게 사이트를 선점해 텐트를 칠 수 있다. 사이트는 밤나무숲과 잔디광장 두 곳으로 나뉜다. 밤나무숲 사이트는 밤나무가 제공하는 그늘이 일품으로 가을철에는 밤 줍기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전기 사용도 가능하며 화로나 바비큐그릴도 사용할 수 있다. 동계에는 얼음썰매도 탈 수 있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며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야 한다.

주변 볼거리
가평군 승안리의 용추계곡은 맑은 계곡과 어우러진 폭포와 기암들이 일품인 곳으로 아이들과 함께 계곡 백패킹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북면 제령리 197 | 011-388-3761
· 이용료 : 1박2일 3만원(전기료 포함).
· 주요시설 :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축구장, 배구장 등.
· 특징 : 대단위 유원지로 다양한 체육시설을 갖춘 곳이다. 사전에 전화로 예약해야 한다. 8월을 제외하고는 금요일과 주말에만 운영된다.


▶ 해일농장
장흥면 일영리에 자리한 해일농장은 오토캠핑 초창기부터 캠퍼들에게 알려지면서 최근까지 서울 주변의 캠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텐트 75동 이상 칠 수 있는 캠핑장으로 사이트는 운동장과 숲을 중심으로 총 3구역으로 구성됐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동계에는 선착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화로에 땔 장작도 구입할 수 있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캠핑장으로 전기콘센트가 설치돼 있어 전기담요나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과 샤워장,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온수도 제공된다. 화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캠핑장 인근의 계곡으로 나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주변 볼거리
인근의 장흥유원지나 권율 장군 묘,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던 최영 장군 묘 등이 산재해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 일영리 250-1 | 011-320-1721
· 이용료 : 1박 2일 3만원(전기료 포함).
· 주요시설 : 텐트 75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등.
· 특징 : 캠핑장에서 계곡까지는 3분 거리며 여름철에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숲 속 사이트가 그늘이 많아 좋다.


▶ 휴림펜션
다른 캠핑장보다 가격이 높지만 그만큼 잘 관리되는 캠핑장이다. 철저하게 캠퍼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몇 가지 규칙을 엄격하게 지켜야 해 캠퍼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확실히 갈린다. 하지만 깨끗한 편의시설과 주변 환경은 최고 수준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한자로 휴림이라고 쓰여 있는 예쁜 간판이 나온다. 캠핑장은 명지계곡 주변 밤나무 숲에 자리해 있다. 원래 밤나무밭이었던 곳을 캠핑장으로 조성한 곳으로 주변에 키가 높은 밤나무들이 우거져 있다. 밤나무숲이 만들어 주는 그늘이 아주 그만이다. 총 4구역으로 구성돼 있고 사이트 각각의 공간이 넓어 쾌적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캠핑장 뒤쪽으로는 깨끗한 계곡이 있어 물놀이를 하기 좋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에서 약 10분 거리에 명지산이 있다. 명지산은 잣나무가 울창하게 숲을 이루고 있어 이국적인 느낌이 나고 계곡이 좋아 트레킹하기 좋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북면 도대리 301-1 | 010-2602-0146
· 이용료 : 1박2일 4만원(전기료 포함).
· 주요시설 : 대형텐트 7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잔디광장, 농구대, 매점 등.
· 특징 : <힐링캠프> 등의 방송을 촬영할 정도로 예쁘게 꾸며져 있다. 사이트가 넓고 조용해 이름처럼 편안하게 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