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수업 | 쇠고기 통 스테이크 수프&김치와인소스 삼겹살 스테이크
요리수업 | 쇠고기 통 스테이크 수프&김치와인소스 삼겹살 스테이크
  • 글 사진 이재건 미상유 misangu.kr
  • 승인 2013.10.0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기야, 내 입 속에서 놀자

국물요리 쇠고기 통 스테이크 수프
오늘은 색다른 국물요리를 하나 소개합니다. 한국식으로 하자면 소고기국이고, 외국식으로 하자면 쇠고기 콩소메 수프입니다. 구워서 즐기는 요리를 수프로 바꾼 느낌으로 캠핑에서 매번 같은 스테이크 요리가 질린다면 만들기 좋은 스테이크 수프에요. 구수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요리입니다.

▶재료 :
올리브유 2큰술, 마늘 3쪽, 샐러리 10cm 1개, 쇠고기 안심 1~2덩이, 화이트 와인 4큰술, 감자 1개, 양파 1개, 무 1토막, 새송이버섯 1개, 고추 1개, 마른 홍고추 1개, 대파 1/2뿌리, 육수 4컵(물 4컵, 다시마 1장, 건표고 1개), 국간장 2큰술, 소금, 후추 약간

▲ 1. 올리브유 두른 팬에 마늘과 샐러리를 볶아 향을 냅니다.

▲ 2. 쇠고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다 화이트 와인을 부어 알코올을 날려 줍니다.

▲ 3. 감자와 무 등 채소를 넣고 육수도 부어 줍니다. 육수는 찬물에 미리 다시마와 건표고를 담가 둡니다. 다시마는 한소끔 끓으면 바로 건져내 주세요.

▲ 4. 건고추를 부숴서 넣은 후 감자와 무가 익도록 끓이다 국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을 합니다.

Tip
쇠고기를 그릴감 있게 굽고, 다른 채소도 그릴감 있게 구워 만들어도 좋습니다. 나중에 잘라 먹기 귀찮을 것 같으면 채소를 토막 내 요리해 주세요.


김치와인소스 돼지고기 삼겹살 스테이크
와인의 풍미가 가득한 돼지고기 삼겹살 스테이크를 소개합니다. 소고기는 왠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삼겹살은 만만하니 부담 없이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김치 와인 소스와 돼지고기가 참 잘 어울립니다. 가을밤에 추천하는 스테이크입니다.

▶재료 : 삼겹살 1덩이, 소금, 후추, 허브 약간, 올리브유 1큰술
▶사이드 : 감자 1개, 단호박 1/5개, 소금, 후추, 올리브유, 허브 약간
▶소스 : 와인 1/2컵,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김치 국물 3큰술, 다진 김치 4큰술, 다진 청양고추 1큰술, 통깨 약간

▲ 1. 사이드 재료를 썰어 소금, 후추, 허브, 올리브유 약간 두른 후 180도 오븐에 15분 굽습니다.

▲ 2. 삼겹살은 올리브유 약간 두른 팬에 6면 고루 구운 후 약한 불로 속까지 익힙니다. 그릴에서 조리한다면 천천히 시간을 들여 속까지 구워주세요. 그릴에 구웠다면, 소스 만들 때 올리브유를 약간 넣어줍니다.

▲ 3. 소스를 만들기 위해 고기를 구운 팬에 모든 재료를 넣은 후 살짝 걸쭉하게 끓입니다.

▲ 4. 소스를 걸쭉하게 끓인 후 삼겹살과 사이드를 담은 접시에 소스를 뿌려 냅니다.

Tip
삼겹살 외에 앞다리살이나 뒷다리살로 해도 좋습니다. 오래 걸리는 게 싫다면 삼겹살 슬라이스를 사용해 빠르게 조리해 냅니다. 팬에 기름이 많다면 조금 닦아 낸 후 소스를 만들어 주세요. 청양고추는 생략해도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