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업 | 나만의 캠핑 장비 리스트 만들기
기술수업 | 나만의 캠핑 장비 리스트 만들기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3.09.2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꼼꼼하게 기록해서 잃어버리지 마세요”

캠핑 경력이 늘어나고, 수많은 지름신과 마주하다 보면, 집안에는 사 모은 장비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처음엔 베란다 한편에만 자리잡던 장비들은 어느새 방안까지 점령하여, 이쯤 되면 이사할 때 추가비용을 내야 할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캠핑을 다녀오거나, 시간이 지난 후에 짐을 정리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사라진 장비들도 있습니다.

사용 후 정해진 위치에 항상 보관을 하지 않으면 분실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장비 리스트의 중요성이 커지는 순간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장비 리스트를 작성하고 계속 업데이트 해나가면서 덜렁대고 대충대충 하던 성격이 많이 꼼꼼해졌고, 장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꼼꼼하게 정리하는 나만의 캠핑 장비 리스트 운영 Tip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하세요.
장비리스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같이 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포함합니다.
- 카테고리는 크게 ‘리빙’과 ‘트레일’로 나눕니다. 오토캠핑만 즐기시는 분은 리빙만 만들어도 됩니다. 리빙은 주로 캠핑 장비들 위주로, 트레일은 의류나 신발 등 백패킹이나 트레킹 장비들 목록이 포함됩니다.
- 가로 항목 : 카테고리 / 분류 / 항목 / 브랜드 / 활용분야 / 구입가 / 신품가 / 개수 / 구입연도 / 월 / 사용빈도 / 구매처 / 무게 / 보관위치 등으로 구성합니다.
- 세로 항목 : 텐트, 타프, 테이블, 의자, 침낭, 매트, 스토브 등 그룹별로 보유한 장비들을 기록해 나갑니다.

▲ 캠핑 장비 리스트 엑셀 정리 예시.

가로 항목 설명
1.
활용 분야 : 제 경우에는 ‘오토캠핑’, ‘백패킹’, ‘모두’로 나누어 자동 필터링을 해놓으면, 각각의 분야에 사용되는 장비 목록을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구입가 : 구입 가격을 그때그때 적어 놓으면, 전체 합계를 통해 캠핑장비에 얼마나 투자했는지를 알 수 있고, 추후 중고 판매 시에도 참고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3. 구입 시기 : 마찬가지로 구입 연월을 함께 기록해 둡니다.
4. 사용 빈도 : 사용 빈도를 표시해 두면 (제 경우 1에서 5까지) 빈도가 낮은 장비들은 불용품으로 추후 방출 대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5. 무게 : 백패킹 장비들은 무게를 기록해두면 배낭 무게를 계산할 때 도움이 됩니다. 무게는 해당 제품의 스펙 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기록해 둡니다.
6. 보관 위치 : 보관 위치를 그룹 단위로 표시해 둡니다(예: 랙 1단, 더플백 A, 루프박스 등), 중요한 것은 사용 후에도 항상 그 위치에 실제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100ℓ 정도의 더플백 하나면 자잘한 백패킹 장비들을 대부분 수납할 수 있고, 차량 수납도 편리하다. 랙을 사용해서 오토캠핑 장비를 보관하면 찾기 쉬울 뿐 아니라 공간 활용에도 좋다.

* 꾸준히 업데이트하세요.
리스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입니다. 장비가 새로 생겨나거나, 중고로 판매하여 없어지게 되면, 리스트를 즉시 함께 업데이트 해놓아야 합니다. 만약 예전에 구입하였는데, 처분하였거나 현재는 갖고 있지 않은 장비들에 대한 이력도 남기고 싶다면, 시트 전체를 복사하여 업데이트하고, 구 시트를 남겨 두어도 됩니다. 저 역시 현재는 남아 있지 않지만, 과거 시트에는 2004년도부터 장만했던 리스트가 남아 있습니다. 다소 귀찮은 일이지만, 정리를 꼼꼼하게 해나가면, 나름 뿌듯함도 느낍니다. 그럼 나만의 캠핑장비 리스트로 소중한 캠핑 장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Tip
백패킹 장비들은 대체로 부피가 작기 때문에, 더플백을 활용하면 한 번에 담아 보관하기도 좋고, 깔끔하게 정리가 됩니다. 또한 미니멀한 캠핑을 떠날 때는 100ℓ 정도 크기의 더플백 한두 개면 충분히 캠핑 장비들을 모두 수납할 수 있습니다. 텐트나 침낭 등 부피가 좀 더 나가는 장비들은 조립식 랙을 설치하면 여러 단을 이용하여 차곡차곡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유리합니다. 또한 의자나, 매트리스, 테이블 등 무게는 가벼우면서 부피가 큰 장비들은 차량용 루프박스를 이용하여 수납해 놓으면, 출발할 때 장비를 나르느라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