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요리수업 | 카펠리니 비빔면&화이트소스 삼겹살 구이
요리수업 | 카펠리니 비빔면&화이트소스 삼겹살 구이
  • 글 사진 이재건 홈페이지 misangu.kr
  • 승인 2013.09.02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다른 조리법으로 여름 입맛 돋우기

카펠리니 비빔면
요즘 날씨가 참 덥죠? 이럴 때면 매콤하고 시원한 비빔면이 생각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특한 비빔면을 소개합니다. 바로 이태리풍 한식 비빔국수입니다. 이태리풍 한식이라니 좀 의아하시죠? 전체적인 외형은 한식 비빔국수인데 내용물은 이태리 파스타 카펠리니와 썬드라이 토마토가 들어가서 이름을 이렇게 지었습니다. 색다른 비빔면으로 꽤 맛이 좋아서 올 여름 자주 만들어 먹을 것 같아요. 간단하기로는 이루 말할 것이 없고요.

▶재료 카펠리니 파스타 한 줌(물 5컵, 소금 1/2큰술), 올리브유 1큰술, 샐러드 채소 한 줌, 썬드라이 토마토 한 조각
▶양념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2큰술,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물엿 1큰술, 통깨 2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찬물 혹은 육수 2큰술, 맛술 1큰술, 참기름 1큰술

▲ 1.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카펠리니면을 2분간 삶아 차가운 물에 헹군 후 물기를 빼고 올리브유를 둘러 둡니다.

▲ 2. 샐러드 채소도 손질해 씻어둡니다.

▲ 3. 양념장은 고루 잘 섞어 주세요. 신맛과 단맛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설탕과 식초로 가감합니다.

▲ 4. 접시에 샐러드 채소를 깔고 면을 올린 후 양념장을 끼얹고 썬드라이 토마토를 한 조각 올려주세요.

Tip
쯔유가 있다면 간장 중 1큰술을 쯔유로 넣어 줍니다. 사과주스를 물 대신 넣어 양념을 묽게 만들어도 좋아요. 



화이트소스 삼겹살 구이
삼겹살은 회식 때 가장 많이 찾고, 집에서 고기 생각 날 때도, 그리고 캠핑장에서도 많이 찾는 메뉴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매번 구워만 먹기 일쑤죠. 좀 색다르게 먹는다면 두루치기나 김치찌개를 만들어 먹습니다. 이렇게 먹기도 질릴 때 만들어 먹기 좋은 화이트소스 삼겹살 구이를 소개합니다. 삼겹살을 그냥 혹은 통으로 구워 매콤한 유자청소스와 화이트소스를 곁들여 먹는 방식입니다. 샐러드는 차게, 삼겹살은 뜨겁게 먹으면 여름날 캠핑에서 맥주 한 잔과 더없이 어울립니다.

▶재료 삼겹살 1덩이, 각종 허브(로즈마리 등 듬뿍), 화이트 와인 1/2컵, 소금 1/2큰술, 후추 약간, 식용유 2큰술, 샐러드 채소 듬뿍
▶화이트소스 마요네즈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사과 간 것 4큰술, 양파 간 것 4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 약간, 깨 약간
▶매콤 유자청소스 다진 유자청 2큰술, 고추장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큰술, 검은깨 1/2작은술

▲ 1. 삼겹살은 허브, 와인, 소금, 후추에 반나절 정도 냉장실에서 재운 뒤, 팬에서 겉만 살짝 익입니다. 살짝 데쳐 내거나 쪄도 좋습니다.

▲ 2. 속을 익히기 위해 180도 오븐에 30분 가량 굽습니다. 혹은 캠핑장에선 석쇠 위에 겉만 노릇하게 익힌 후 뚜껑을 덮고 은근히 익힙니다.

▲ 3. 매콤 유자청소스는 잘 섞어 줍니다.

▲ 4. 화이트소스는 잘 간 후 샐러드 위에 올려 내고 삼겹살도 잘라 유자청소스와 함께 곁들입니다.

Tip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통삼겹이 아닌 자른 삼겹살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혹은 겉을 먼저 구운 후 잘라 단면도 익힙니다. 화이트 소스는 샐러드 위에 뿌리고 유자청 소스는 찍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유자청 소스는 2차로 삼겹살에 발라 구워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