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함양 선비문화탐방로 ⑥ 인포메이션
Backpacking|함양 선비문화탐방로 ⑥ 인포메이션
  • 정리 김재형 기자
  • 승인 2013.08.02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을 맞이하는 방법

캠핑의 계절 여름이 찾아왔다. 이글거리는 한낮의 태양과 무더위를 피한답시고 집에만 숨어 있는 건 여름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아직도 에어컨 앞에서 발걸음을 떼기 두려운 캠퍼들이 있다면 물이 있는 곳으로 떠나보자. 백두대간 줄기 따라 계곡을 품에 안고 중앙부에는 낙동강이 흐르는 곳. 청정한 쪽빛 바다와 우리나라 최초의 해상국립공원이 있는 경상남도의 캠핑장 11곳을 소개한다.

당항포 오토캠핑장
경남 고성군 회화면 당항포 관광지 안에 있는 캠핑장이다. 2006년을 시작으로 총 3회에 걸쳐 개최된 경남 고성 공룡세계엑스포의 주행사장으로 엑스포 주제관을 비롯하여 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 5D입 체영상관, 4D 입체영상관, 공룡캐릭터관 등 공룡에 관한 볼거리도 풍부하며, 해양레저스포츠도 체험할 수 있다. 캠핑장은 오토캠핑장과 일반야영장으로 나뉜다. 오토캠핑장에는 데크가 설치돼 있다. 일반야영장은 데크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사이트가 넓어 대형텐트를 설치하기 좋고 오토캠핑장에 비해 조용한 편이다. 야영장에서는 당항포 앞바다가 내려다보이고 편의시설이 뛰어나 많은 캠퍼들이 방문한다.

주변 볼거리
당항포 관광지에는 공룡을 테마로 한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공룡엑스포 캐릭터와 다양한 놀이기구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넘쳐나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고성군 회화면 당항리 57 | 055-670-4501
이 용 료 : 오토캠핑장 1만원, 일반야영장 9천원(입장료 및 주차비 포함)
주요시설 : 텐트 100동 이상 수용, 야영데크 31개, 취사장, 샤워장, 무선인터넷, 펜션 등.
특 징 : 온수 샤워장, 무선인터넷 등 편의시설이 뛰어난 캠핑장이다. 동계에도 많이 춥지 않아 캠퍼들이 꾸준히 몰린다.


사등 오토캠핑장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가장 큰 섬인 거제도에 있는 야영장이다. 사등 오토캠핑장은 푸른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해있다. 본래 리조트를 운영하던 곳으로 부지가 넓어 200동 이상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바닥은 노지와 파쇄석, 그리고 야영데크로 구성돼있다. 노지는 물 빠짐이 안 좋은 편이다. 야영장은 계단식으로 구성돼있다. 총 4층까지 있으며 1, 2층은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과 가까워 편하다. 3층에는 데크가 설치돼 있고 4층에는 카라반 12개가 있다. 캠핑장 가장 꼭대기인 4층에선 바다가 보여 경치가 좋다. 3, 4층 옆에 찜질방이 있어 캠핑의 재미를 더해준다. 캠퍼들에겐 찜질방 이용료를 할인해준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에서 해안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오면 학동 몽돌해변과 여차 몽돌해변이 나온다. 파도가 칠 때마다 들리는 몽돌이 굴러가는 소리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 산58 | 055-636-3727
이 용 료 : 1박 2일 3만원(전기료, 주차비 포함).
주요시설 : 텐트 300동 이상 수용, 취사장, 샤워장, 카라반 12대, 유아용 풀장, 찜질방 등.
특 징 : 그늘이 부족한 편이라 여름철 타프는 필수다. 점점 사이트 수를 늘려 가고 있는 중이다. 여름엔 유아용 풀장을 운영해 아이들이 놀기에 좋다.


수승대 야영장
수승대는 백제에서 신라로 가는 사신을 전별하던 곳으로 본래 수송대로 불리던 곳이다. 이것이 조선 시대 들어와 퇴계 이황 선생이 이곳을 지나며 음이 같은 ‘수승대’라 칭할 것을 권하는 시를 보낸 후부터 수승대로 굳어져 버렸다. 수승대 국민관광지 내에 자리한 수승대 야영장은 사계절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위천천 주변에 자리해 여름철 물놀이를 즐기기 좋다. 야영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겨울철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야영장 내의 전기시설 사용은 불가하며 숯이나 번개탄, 장작을 이용한 화로도 사용할 수 없다.

주변 볼거리
주변에 조선시대 절개 곧은 선비였던 동계 정온 선생의 생가가 있으며 갈천 임훈이 즐겨 거닐던 숲이었던 갈대 숲도 찾아볼만 하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황산리 750-3 | 055-940-8532
이 용 료 : 오토캠핑 2만원, 야영데크 1만원.
주요시설 : 텐트 300여 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놀이터 등.
특 징 : 야영장 바로 앞 위천천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봄, 가을에는 오리배, 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샤워장은 성수기에만 개방한다.


오도산 자연휴양림
오도산 서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오도산 자연휴양림은 오도산의 깊은 계곡에 자리 잡고 있다. 2002년 개장한 오도산 자연휴양림은 숲속의집과 물놀이장, 숲 체험교실, 등산로, 야영데크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야영장은 인터넷이나 전화예약 없이 사계절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전기는 쓸 수 없다. 또한 숯이나 번개탄을 사용해 화로나 바비큐그릴에 불을 피울 수도 없으며 샤워장은 여름철 성수기에만 이용할 수 있다. 야영장에 63개의 야영데크를 설치해 이용객의 편의를 돕고 있으며 28곳의 물놀이장을 만들어 여름철 피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주변 볼거리
거창읍 상리에 있는 산성인 거열산성은 건흥산성이라고도 하며 건마산의 정상에 있다. 이곳은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가 치열한 싸움을 했던 곳이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합천군 봉산면 압곡리 산 150 | 055-930-3733
이 용 료 : 야영데크 1만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2천원.
주요시설 : 텐트 70여 동 수용, 물놀이장,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야영데크 등.
특 징 : 전기 사용은 물론이고 바비큐그릴도 사용할 수 없는 곳이다. 겨울철에는 취사장을 사용할 수 없으며 화장실만 가능하다.


지리산 백무동 야영장
경상북도 함양군 마천면에 자리한 백무동야영장은 지리산의 맑은 계곡 가에 자리해 여름철 휴가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야영장 바로 옆으로 장터목 대피소로 향하는 탐방로가 있어 약 6시간 정도 오르면 천왕봉에 도달할 수 있다. 야영과 함께 지리산을 느끼기에 좋은 곳이다. 백무동야영장은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고 사이트는 야영데크와 노지의 혼합형으로 구성됐다. 아영장 내에서는 전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겨울철에는 수도관이 어는 것을 막기 위해 화장실과 취사장을 단수한다. 야영장 옆으로 계곡이 있어 물놀이를 즐기기 좋다. 화로대는 사용 불가.

주변 볼거리
마천초교 뒷산에 자리한 마애여래입상은 보물 375호로 고려시대 제작된 불상으로 광배와 대좌까지 갖추고 있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 153 | 055-963-1260
이 용 료 : 성수기 1박 2일 2천원.
주요시설 : 소형텐트 7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야영데크 등.
특 징 : 해발 600m에 위치해 있고 나무가 울창해 여름에도 선선하다. 등산로가 곁에 있어 소음이 있다.


하동 송림공원
하동읍의 섬진강 가에 위치한 야영장이다. 하동 송림은 과거 강바람과 모래바람의 피해를 막기 위해 섬진강 변에 조성된 소나무 숲이다. 200년도 넘은 700여 그루의 노송이 식재해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소나무 숲이다. 노송의 겉은 거북이 등과 같이 갈라져 있어 옛 장군들이 입었던 갑옷을 연상케 한다. 뛰어난 수질의 섬진강은 깨끗한 백사장을 끼고 있어 아이들이 물놀이하기에 좋고 재첩을 잡는 재미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야영장에는 약 30여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으며 화장실,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도 잘 관리돼 있다. 샤워장이 없는 것은 단점이다.

주변 볼거리
김동리 소설 역마의 무대이기도 한 화개장터는 벚꽃 길로 유명하다. 봄이면 화개장터에서 지리산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도로변이 벚꽃 터널을 이룬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광평리 443-10 | 055-880-2761
이 용 료 : 무료.
주요시설 : 텐트 3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등.
특 징 : 울창한 소나무 숲 아래에 자리한 야영장으로 숲 그늘이 좋고 봄에는 매화꽃과 벚꽃이 만개한다.


신불산폭포 자연휴양림
신불산 남서쪽 자락의 백련천 안에 자리한 신불산폭포 자연휴양림은 1998년 개장했으며 상단지구와 하단지구로 나뉘어 있다. 상단지구는 오토캠핑장과 휴양관, 족구장, 놀이터, 숲 속 교실, 어린이 놀이터 등이 자리한 반면 하단 지구는 야영장과 매점, 연립동 등이 있다. 상단지구와 하단지구는 자동차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산책로를 이용해 왕래할 수 있다. 휴양림 내 야영지는 오토캠핑장 한 곳을 비롯해 모두 세 곳으로 화장실과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 내 전기와 화로대는 사용할 수 없다. 겨울철에는 수도관 동파 문제로 취사장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화장실은 이용할 수 없다.

주변 볼거리
상북면 덕현리에 자리한 석남사는 통도사의 말사로 보물 제369호인 도의 선사의 부도가 있으며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2호인 3층 석탑과 부도가 있다.

캠핑장 정보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억새벌길 200-78 | 052-254-2124
이 용 료 : 일반야영 6천원, 오토캠핑 8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5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야영데크, 어린이 놀이터 등.
특 징 : 상단과 하단지구로 나눠져 있으며 상단에 28개, 하단에 22개의 사이트가 있다. 샤워장은 화장실 내에 있으며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내원 야영장
지리산 장담골과 내원골의 물줄기가 합쳐진 곳에 있는 내원사 부근에 있는 야영장이다. 내원야영장은 일반야영장으로 운영하던 곳을 2007년 새롭게 오토캠핑장과 일반야영장의 혼합형으로 조성했다. 모든 시설 이용을 2~3분 내에 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주차장과 음수대 및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캠핑카를 주차할 수 있는 사이트 5면, 나머지 45면은 일반야영장이다. 야영장 내에는 주차장이 따로 마련돼 있다. 캠핑카를 주차할 수 있는 사이트 5면과 평상 데크 12면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일반 야영장 33면은 현장 선착순으로 운영한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부근의 내원사 계곡은 원시림의 아름다운 풍광과 깨끗한 계곡물이 조화를 이뤄 장관을 연출한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대포리 산106-2 | 055-972-7775
이 용 료 : 성수기 1박2일 2천원.
주요시설 : 텐트 약 45동 수용, 야영데크 12개, 화장실, 취사장 등.
특 징 : 전기이용은 캠핑카 사이트 5면과 캠핑카 사이트 접점에 위치한 데크 1면만이 가능하다.


기회송림 야영장
너비 200m, 길이 1.5km에 달하는 소나무 숲이 좋은 곳이다. 야영장이 있는 기회송림 유원지는 산외 긴늪유원지라고도 한다. 소나무 숲은 해마다 밀양강이 범람해 기회 마을 가옥과 논이 침수되자 주민들이 마을과 농토를 보호하기 위해 조성됐다. 캠핑장은 밀양강 북천수를 따라 수령 120년의 소나무 9,500여 그루가 빽빽하게 들어서 있다. 앞으로는 남천강이 흘러 수영과 뱃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야영장은 대형텐트 300여 동을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넓다. 하지만 샤워장이 없고 재래식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열악한 편이다.

주변 볼거리
24번 국도를 따라 30분 정도 달리면 얼음골이 나온다. 얼음골은 한여름에도 얼음이 어는 곳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장소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밀양시 산외면 남기리 1073-23 | 055-359-5741
이 용 료 : 1박2일 1만 2천원.
주요시설 : 대형텐트 300여 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매점, 족구장 등.
특 징 : 주차 후 사이트까지의 거리가 약 100m 정도 떨어져 있어 손수레를 이용해 짐을 운반해야 한다. 화로대는 사용할 수 없다.


금원산 자연휴양림
금원산 동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금원산 자연휴양림은 유안청 계곡을 끼고 있어 아름다운 폭포와 소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야영장과 휴양관, 물놀이장, 매점, 족구장, 배구장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금원산으로 이어진 등산로를 통해 산 정상에 오를 수도 있다. 휴양림 내 야영장에는 89개의 야영데크와 취사장, 화장실 등을 갖추고 있다. 야영장 예약은 비회원제로 쉽게 예약할 수 있다. 야영장 내에서는 취사 외에 일체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사용할 수 없으며 전기시설의 사용도 불가다. 또한, 야영장 이외 지역에서의 취사나 야영도 금지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 수승대는 백제의 사신을 보낼 때 송별하던 곳으로 퇴계 이황 선생의 시가 남아 있다. 또한, 절개 곧은 선비였던 동계 정은 선생의 생가도 둘러볼 만하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 상천리 산 61-1 | 055-254-3971
이 용 료 : 주차비 3천원, 입장료 1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89개, 취사장, 화장실, 매점, 물놀이장, 족구장 등.
특 징 : 지정된 취사구역인 야영장 이외에서 취사나 야영하는 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겨울에는 산불 방지를 위해 폐장한다.


용추 자연휴양림
금원산 남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용추 자연휴양림은 용이 하늘로 승천하듯이 웅장한 자태를 자랑하는 용추폭포를 품고 있으며 심원정과 매바위, 용소 등의 비경지가 숨어 있다. 휴양림은 계곡 상류 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산막과 오토캠핑장, 물놀이장, 세미나실 등이 갖춰져 있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고 전화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휴양림 내 오토캠핑장은 모두 네 곳으로 공동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오토캠핑장 내에서는 지정된 바비큐장에서만 취사할 수 있으며 전기는 사용 불가다. 여름철에는 계곡으로 나가 물놀이도 가능하다. 산불 경방 기간인 11월 초부터 4월 초까지는 야영장을 폐쇄한다.

주변 볼거리
휴양림 인근에 자리한 정여창 선생 고택은 안채와 사랑채가 ‘ㅁ’자 모양을 이루어 뜰을 막고 있는 형태며 ‘ㅁ’자 안의 뜰은 주변의 뜰과 통하게 된 특이한 구조를 지녔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 산 10-1 | 055-963-8702
이 용 료 : 야영장 데크 사용료 1만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100개,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물놀이장 등.
특 징 : 데크 사이가 좁아 소음이 있고 크기가 작아 소형텐트만 설치할 수 있다. 전기는 사용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