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에 사용하는 매듭이나 타프 폴 고정 시 이용해
낚시에 사용하는 매듭이나 타프 폴 고정 시 이용해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__유니 매듭

고리 길이를 조절할 수 있으나 풀기는 쉽지 않아

Uni Knot  유니 매듭

유니 매듭은 사실 낚시에서 즐겨 사용하는 매듭으로 릴의 스풀에 라인을 묶을 때 아주 편한 매듭이다. 이 매듭은 암벽등반이나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이 8자 매듭을 가장 기본적인 매듭으로 생각하듯이 낚시꾼에게는 반드시 알아야 할 매듭이다. 때문에 이 매듭을 배운 이후론 다른 매듭을 익히지 않는 낚시꾼들도 있다.

유니 매듭의 장점은 매듭으로 만들어진 고리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으로 도래에 줄을 묶을 때도 사용한다. 이 매듭은 캠프장의 경우 타프의 메인 폴이나 사이드 폴에 스티링을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충격이 가해지면 점점 더 고리가 조절되는 만큼 폴 끝에 걸어두면 충격이나 바람에 의해 폴에서 스트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유니 매듭은 또한 펙에 걸어 사용하면 펙에 스트링이 단단하게 고정돼 안심할 수 있다. 하지만 유니 매듭은 매듭의 고리가 조여질 경우, 쉽게 풀리지 않는 게 단점이며 스트링이 물에 젖었을 때도 매듭을 풀기가 쉽지 않다. 일부에서는 이 매듭을 이용해 장작을 운반하거나 나무에 스트링을 고정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 폴의 끝부분이나 펙에 스티링을 감는다.
▲ 이어 스트링의 한쪽 끝가닥을 접은 뒤, 끝가닥에 작은 고리를 만든다.
▲ 고리를 만든 끝가닥을 이용해 본 줄에 서너 차례 감아준다.
▲ 감아준 끝가닥을 밖으로 뽑아준다.
▲ 이어 매듭이 부분이 단단하게 조여지도록 끝가닥을 당겨주고 옭매듭을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