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요리수업ㅣ소고기 감자조림 니쿠자카 & 양념 더덕구이
요리수업ㅣ소고기 감자조림 니쿠자카 & 양념 더덕구이
  • 글 사진 이재건 기자
  • 승인 2013.07.0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쌉싸래~ 달착지근, 입 안이 행복해지는 시간"

소고기 감자조림 니쿠자가
살짝 달착지근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이 매력적인 일본의 고기 감자조림으로 포실포실한 감자를 으깨 국물과 함께 밥에 비벼 먹는 맛은 천상의 요리라 불릴 만합니다. 여기 얇은 소고기까지 더하면 행복하지요. 어려워 보이지만 무척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식 입맛에 맞춰 단맛을 줄이고 살짝 매콤함을 더했습니다.

▶재료 식용유 1큰술, 감자 2개, 양파 1개, 단호박 주먹만큼, 청양고추 1개, 소고기 차돌박이 한줌, 대파 1/2뿌리, 마른 건고추 1개
▶양념 다시마 우린 물 1컵, 간장 5큰술, 설탕 2~3큰술, 청주 2큰술,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후추 약간

Tip
다양한 소고기 부위를 넣어도 좋습니다. 다시마 우린 물은 찬물에 다시마를 넣어 30분 이상 두면 됩니다. 혹은 찬물에 다시마를 넣고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내 만들어도 좋습니다.

▲ 1. 식용유 두른 팬에 감자, 양파, 단호박, 청양고추 순으로 넣어가며 볶아 주세요.

▲ 2. 소고기 차돌박이도 넣고 살짝 볶아 줍니다.

▲ 3. 양념은 잘 섞어 주세요.

▲ 4. 양념을 붓고 대파와 마른 건고추도 넣어 감자가 익도록 자작하게 끓입니다.



간단한 양념 더덕구이
더덕구이는 왠지 고기구이보다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가격이 비싸서 그럴까요? 그래도 시장이나 인터넷에서 구매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은은하게 매콤한 양념과 더덕의 향이 참 잘 어울립니다. 직화로 구워 더 맛있는 양념 더덕구이입니다.

▶재료 더덕 5뿌리, 초벌장(참기름 혹은 들기름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양념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2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물엿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깨소금 1/2큰술, 찬물 혹은 육수 3~4큰술

Tip
취향에 따라 양념의 비율과 굽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석쇠가 없다면 팬 위에서 굽습니다. 살짝만 구워도 맛있어요.

▲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은 후 방망이로 밀거나 살짝 두들겨 줍니다.

▲ 2. 초벌장을 발라 석쇠 위에서 살짝만 구워 주세요.

▲ 3. 양념장은 고루 섞으며 찬물 혹은 육수를 넣어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세요.

▲ 4. 양념장을 발라 석쇠 위에서 ‘살짝’보다 조금 더 구워 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